언제부턴가...

스스로 사기꾼이 되어간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기꾼의 속성은 속은 시커먼 주제에 겉으로는 멀끔하게 보여서 상대방을 이용해 먹으려는 그런 것이다. 내가 그런 거 아닐까? 겸손하게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지 못하고, 어떻게든 그럴 듯하게 포장하려고 과장하고 살지 않았나?

순결은 초심(初心)이다. 처음 마음 먹을 때, 사기꾼이 되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삶이 다 그런 거라고, 남들도 다 그렇게 살지 않느냐고... 혼자 아무리 위무해 보아도... 결국 나는 안다. 내가 사기꾼임을... 나는 순결하지 않고, 겸손하지도 않음을...

순결과 겸손. 순결과 겸손. 순결과 겸손. 어찌 이리도 어려운 말이던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