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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3 - 삼국 시대 -하 ㅣ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3
이현세 만화, 김미영 글, 한국역사연구회 감수 / 녹색지팡이 / 2005년 1월
평점 :
이 책이 기존의 역사서들과 차별성이라면, 객관성이라고 할 수 있다.
애국심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다 보면, 자연스레 우리 역사에 대한 팔이 안으로 굽게 마련인데, 이 책에서는 최대한의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일본과의 관계 등에 자료들을 많이 배치하고 있긴 하지만, 어느 것이 옳고 일본은 나쁘다는 식의 발상은 보이지 않아서 기분 좋게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 쉬운 제목들을 통해서 역사의 포인트들을 접할 수 있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고구려를 <민족의 방파제>라고 부른다든지, 삼국의 이합집산을 <어제의 친구, 오늘의 적>으로 표현하는 등은 역사를 배워본 사람이라면 많이 듣던, 시대를 잘 드러낸 중요한 표현들이다.
이차돈의 죽음이 신화화된 배경도 객관적으로 상세히 풀고 있으며, 백제의 앞선 문화도 일본에 전수해 줘서 우리가 옛날엔 일본보다 잘났다는 관점보다는 삼국의 예술 수준을 잘 보여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이 시기가 삼국의 각축이 두드러진 시기이므로 전투씬에 많은 페이지가 할애되었으나, 안시성의 싸움이나 황산벌 싸움 들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단순한 애국심을 뛰어넘는 <역사를 보는 시각>임을 가르쳐 주는 것도 시원시원한 글이다.
6학년으로 올라가는 아들 녀석도 이 책을 단번에 죽 읽더니 반색을 한다. 전에 사 주었던 역사 만화에 비해 쉽게 읽히고, 그림도 멋지다는 게 아들 녀석의 평이다. 사진 자료가 틈틈이 나오는 것은 아들과 박물관 간 셈치고 같이 도록을 보면서 읽으니 일석 이조가 되는 셈이다.
부모들이 같이 읽고, 퀴즈 형식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면 금상 첨화일 것 같다. 책의 끝에 있는 연표가 단속적인 느낌이 든다. 각권은 떨어져 있는 시기별 역사일 수 밖에 없지만, 연표는 한 줄로 붙어있는 것이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들어, 10권의 연표는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를 아우를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면 좋겠다. 그리고 아이들의 책이지만,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마지막에 오엑스 퀴즈라든지, 가로세로 퍼즐 같은 것을(이런 자료들은 국사 선생님 홈페이지 등에 많이 있을 것이다.) 수록해 준다면 부모와 아이들이 같이 역사 공부도하고, 박물관 여행도 떠날 수 있는 책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
판촉의 측면에서 본다면,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를 끼고 국토를 순례하던 우리 국민들을 되살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만화를 끼고 박물관이나 유적지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도 역사 안내서로써 필요한 일일 듯 하다. 단순한 객관적 역사 서술만도 힘든 일이겠지만, 그걸 흥미롭게 만화화하는 것도 좋은 발상이다. 주문이 많은 듯 하지만, 역사 서술은 과거를 기술하는 데 그치는 일이 아니라,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 되는 것임을 생각한다면, 참고할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