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정계비의 비밀 사계절 아동문고 47
김병렬 지음, 고광삼 그림 / 사계절 / 200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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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작가가 독도에 대해서도 소설을 썼다기에, 내심 국수주의자의 희한한 계변을 듣게 되는 거나 아닐까 걱정했는데, 읽으면서는 작자의 충실한 서술이 마음에 들었다.

주변에는 지나칠 정도로 국수주의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국어에 대해서도 그렇고, 국사에 대해서도 그렇다. 하긴, 자기나라 말이라고 국어, 자기 역사를 국사로 쓰는 나라는 일본과 우리 두 나라 뿐이라니 국수주의란 말 자체가 어폐가 있다고 할 수도 있겠다. 그 정도로 우리의 역사적 시각이 좁을 수 있다는 것인데...

백두산 정계비. 백두산에 중국과 조선의 경계를 정한 비석이 있었단다. 난 이 글을 읽으면서도 광개토왕비와 헷갈릴 정도로 별 생각 없는 쪽이었다. 이 백두산 정계비는 식민지 시대 일본놈들이 부숴 버리고 없앴단다. 만주 철도 부설권과 간도를 맞바꿔 버리고, 나중에 문제가 될까 우려해서 였다는 이야기다.

중국은 한국의 통일을 두려워한다. 우리 나라가 어느날 불현듯 우리 뜻과 아무 상관 없이 독립이 되었듯이, 그리고 다시 우리 의지와 무관하게 분단이 되었듯이, 우리 처지와는 아무 관계 없이 통일이 올 날을 저어하는 것일게다. 그러과 나면, 중국의 가장 무서운 문제, 소수민족의 자치권 획득, 독립 문제가 불거질테고, 조선족과 간도 문제가 관심사로 부상하게 될 것이니, 미리미리 고구려 역사부터 우겨 두자는 속셈이 요즘 속보이는 영업을 하고 있는 셈이다.

주체로 무장한 북한이 역사에서 주체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정당성을 획득할 수도 있으련만, 천지의 봉우리 절반을 중국에 헌납한다든지, 고구려 역사 문제에서 모르쇠로 일관한다든지, 하는 것들은 그들의 속셈이 역시 사회주의와 주체를 가장한 독재임을 보여주는 처사라 할 수 있다.

이 이야기는 동화 형식이면서, 상당한 역사적 사실을 담고 있다. 식민지 시대 수탈당하던 상황을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형상화하는 데 성공하고 있고, 식민지 시대의 진실한 인간의 모습을 그려 내는 데에도 성공하고 있다. 그리고 민중의 시각을 견지하면서, 조선의 힘을 여실히 보여주는 힘을 가지고 있는 좋은 소설이다.

고학년 동화로 교육청 권장도서로까지 지정된 책인 만큼, 5,6학년 정도 학생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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