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한 시가 되어 간다. 기도도 한 시간 가량 한 것 같구나. 내가 교회 다니는 사람도 아니니, 이 기도는 우리를 있게하신, 그분께 간절히 드리는 말씀이다. 너희 한 사람 한 사람이 온전한 부처인데, 특별히 어떤 대상에게 기도할 필요가 있을까. 다만, 너희가 무명의 어둠에서 눈을 감은 부처들로 보이는 어리석은 선생님이 노파심에서 올리는 기도인 만큼, 너희의 눈을 번쩍 뜨고, 혜안을 밝혀 시험을 잘 치고, 잘 마무리하자는 의도에서 바치는 기도이다.

심바를 찾으러 갈 선아공주, 날라. 친구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다보니 우여곡절도 많았지. 이제 내일 선생님을 못 보고 시험장에 들어가더라도, 씩 웃으면서, 잡념은 툭 털어버리고 시험에 몰두할 수 있길 바란다. 좋은 성적 거둬 와서 꼭 부모님 바라시는 국립대 입학의 꿈을 이루길...

우리 반의 마스코트 또치. 친구들이 장난쳐 대도 늘 언니처럼 받아주고, 지현이와 함께 꾸준히 자리를 지키던 믿음직한 친구. 수능에선 본 실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수시에 붙은 부산대, 성신여대 툭 차버리고 교대로 진학해서 정말 좋은 선생님이 되길 간절히 바란다.

끼다란 키의 너구리.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전통문화학교 붙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혹시 모르니, 수능에서 정말 좋은 성적 얻어 오길 바란다. 혜진이처럼 역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역사 선생님이 된다면, 선생님도 든든한 후배겸 제자겸, 동료가 될 것이다.

단단해 보이면서도 제일 마음이 여린 수민이. 영계댁 계속 유지하려면 좋은 점수 얻어서 원하는 대학 가야 한단다. 요즘 영계들은 시원찮은 암탉들은 쳐다도 보지 않잖아. 마음이 많이 힘들었겠지만, 오늘 시험은 정말 운이 따르고, 실력껏 치는 시험이 되길 바랄게.

우리 반에서 가장 뿌리가 튼튼한 어린이, 조지. 지현이가 선생님을 바라볼 때면, '난 저런 선생님이 안 돼야지.'하는 부정적 타자로서의 내가 아닌가, 뜨끔하다. 지현이는 정말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성적도 한창 물이 오르고 있으니, 든든하다. 아무 걱정이 없다.

남학생들이 가장 좋아할 분위기, 이슬이. 실력에 비해서 성적이 따라주지 않았던 3학년 생활을 비웃는다는 듯이 하늘을 찌를 듯한 점수를 받아오기 바란다. 서강대 신방과 정도는 가지 말까 고민하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즐거운 추억이 아닐까? 화이팅!!

머리를 잘 쓸어 넘기는 나발이. 별명과는 딴판으로 나발 대신 첼로를 공부하는 멋쟁이. 장한나처럼 이맛살 찌푸리고 검은 드레스 입고, 현을 켜는 아름다운 모습을 상상하며, 높이 따올 수 있는 만큼 따오기 바란다. 긴장하지 않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서...

장난끼 많고, 친구 좋아하고, 아토피 싫어하는 코미나. 아파서 한 해가 힘들었지만, 선생님은 미나가 우리반이어서 좋았다. 재수없는 생각 말고, 올해 대학 갈 수 있도록, 네 실력을 막강하게 발휘하기 바란다. 능력시험은 능력 있는 어린이가 잘 친다는 명언을 잊지 말고...

자연반에서 넘어온 귀여운 혜원이. 친구들이 혜원이 아플 때나 웃을 때는 귀엽다고 하지만, 이젠 당당하게 무시무시한 성적을 얻어와서 친구들 콧대를 팍 꺾어 주기 바란다. 책상과 책 표지에 네가 제발 2등급 나와 줘야 내가 가고 싶어하는 학교 가지... 하던 기도가 이뤄질 것이다.

그리고 우리 반의 마지막 타자, 광. 역시 光이 동양에선 최고다. 수능 잘 치라고 화투패의 광을 주는 것을 봐도 알 수 있지. 숨은 실력자는 최후의 순간에 비밀 병기를 동원해서 성공을 이루는 법이다. 맨 처음에 비밀 병기를 쓰면 재미없잖아. 자, 이제 오늘은 비밀 병기, 개봉 박두!!!

너희 서른 다섯(시험 치는 놈은 서른 여섯) 딸들에게 석 줄씩만 기도를 올려도 한 시간이 넘게 걸렸구나. 내일도 종일 너희를 위해 기도하는 어머니들의 심정이 되어 선생님도 빌어줄게. 부디, 잘 보고, 잘 풀고, 잘 찍고, 잘 치르고 고사장 정문을 홀가분하게 나오기 바란다.

그리고 오랜만에 허탈한 마음을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달래 보기 바란다. 선생님은 다시 너희를 날려 보낼 준비를 하며, 너희 앞날에 푸른 하늘, 맑은 날씨만 펼쳐져 있기를 빌며 한 해를 마무리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