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돌 교수의 '나부터' 교육혁명
강수돌 지음 / 그린비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강수돌, 이름도 참 촌스럽다. 수돌이. 그리고 그는 촌에 산다. 촌으로 이사가서. 참 촌스런 생각이다. 좋은 말로 하면 친환경적인 이름이고, 친환경적 삶을 영위하고 있다. 친환경 하니깐 뭔가 있어보이지만, 사실 우린 예전에 모두들 촌스럽게 살았고 친환경적으로 살았다.

그의 글은 참 맘에 든다. 뭐니뭐니해도 그에게는 플랜이 있으니깐. 우리 나라에 가장 없는 것이 바로 '플랜'이고 '청사진'이다. 미래가 없다. 특히나 교육에 있어서는... 교육은 백년지 대계라고 했는데, 우리가 해방되고 나서 생긴 근대식 학교는 군대식 학교로만 남았고 교육과 대계는 없었다. 소계조차도 없었고, 늘상 두들겨 맞는 데 이골이 났을 뿐이다.

아이들이 행복해야 사회가 행복하다는 지론을 갖고있는 아름다운 사람이다. 아이들의 무거운 책가방을 보고는 시지푸스의 바위를 생각하는 그는 정말 영혼이 맑은 사람이다.

우리 사회가 진정 필요로 하는 사람은 남을 디디고 올라가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이 아니다. 슬기로운 눈으로 사람과 자연, 사회를 꿰뚫어 보고 더불어 건강하게 사는데 문제가 있다면 힘을 합해 고쳐나가는 창의적인 사람을 길러야 한다는 것에도 동의한다.

고압적이던 문교부를 교육부로 바꾸고, 이젠 교육의 상품으로 제조된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교육인적자원부를 나처럼 아주 맘에 안 들어하는 것도 맘에 든다. 그들의 수직적 학교 모델은 인간을 중심에 두는 수평적 관점으로 바뀌어야 한다는데, 그들은 바뀔 생각이 추호도 없다. 나부터 바뀌는 수 밖에...

80/20 법칙을 이야기하면서 나는 20%를 존중하던 교사가 아니었던가. 사고치는 20%에게는 억압의 기제를 발동하고... 성적올리는데 유능하고, 자상한 선생님의 대증요법에 힘을 쓰면서 스스로 자위하고, 근본적인 변혁에는 게을렀던 나부터 바꾸지 않고는 교육에 변화는 없다는 것.

신창원이 한 말도 명언이다. "영웅도 악마도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내가 악마를 만들지 말아야 할텐데... 영웅은 만들지 못하더라도.

그의 청사진들을, 제발 제도권에서 우리 목소리들을 들어 줬으면 좋겠다. 우리 교육엔 미래가 없다. 

일류대학강박증, 조급성, 그리고 옆집아줌마. 이 세가지를 극복하자는 것이 그의 청사진이다. 내가 보기엔 시간이 더 필요하다. 30년 전의 레드 컴플렉스를 이만큼 극복하기에 우리는 너무도 아팠듯이, 건강한 삶의 주장이 뿌리내리는 데 적어도 삼십 년 이상은 걸릴 것이다. 나는 앞으로 이십 오 년 정도 교단에 더 있을 수 있다. 내 작은 힘이나마 청사진의 토대에 보태야 할 것이고.

2002년 11월 8일에는 한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가 "아빠는 2일 동안 20시간 일하고 28시간 쉬는데, 나는 27시간 30분 공부하고 20시간 30분 쉰다. 내가 왜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어른보다 더 공부를 해야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글을 남기고 목을 맸다.

가만히 있어서는 이런 아이들이 계속 나올 것이다. 건강한 교육을 위해 무언가 시작해야할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