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 증보판 리라이팅 클래식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그미는 자기가 박사이며, 박사란 시시한 것임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노마드와 리좀의 설명을 붙여 열하일기 사랑을 합리화한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면, 유쾌한 씨의 독후감이 어설프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역시, 그미는 국문학 전공자는 아닌 것이다. 아무리 박사라 해도. 정민 선생님의 연암 박지원 이야기가 원전을 섬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반면, 그미는 자기의 문체를 문체반정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마지막의 연암과 다산의 비교에 가서는 박사 풍의 이야기가 주절주절 늘어서 있는 것을 어찌할 수 없다. 고전을 리-라이팅한다는 것은, 새로운 시각으로, 자기가 늘어놓고 싶은 언설만을 늘어놓는 것을 뜻해서는 안된다.

물론, 이 작가의 위트는 뛰어난 점이 있다. 그 험악한 중원과도 비견할 만한 열하일기의 인물들을 재미나게 엮어내는 것(등장 인물 캐리커쳐가 이 책의 백미라고 생각한다.)은 여느 서적에서 찾기 어려운 경쾌함이 묻어난다. 그리고 핵심을 뽑아낼 줄 아는 능력까지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 글은 열하일기를, 연암을 바로보게 하기에는 어설프다는 생각을 버릴 수 없다. 물론 연암의 호모 루덴스적 위치가 열하일기를 낳았고, 포복절도하게 하는 유머와 함께 날카로운 패러독스의 텍스트임은 분명하지만, 연암의 소품문들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다뤄 주었더라면, 훨씬 친절하고 유익한 책이 되었을 거라는 아쉬움이 남는단 거다.

'이명과 코골기' 이야기는 연암을 읽기 좋은 이야기다. '자기가 혼자 아는 것은 언제나 남이 알아주지 않아 걱정이고, 자기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것은 남이 먼저 앎을 미워한다. 이명은 병인데도 남이 알아주지 않는다고 안타까워하고, 코골기는 병이 아닌데도 남이 일깨워주는 것에 성을 낸다. 그러므로 이몀을 듣지 않고 내 코골기를 깨닫는다면 작가의 뜻에 거의 가까워질 것이다.'

변이와 자유의 인간, 이 책을 읽으면서 '그리스인 조르바'가 읽고 싶어졌다.

"자네, 길을 아는가. 길이란 어려운 것이 아닌세. 바로 저 강 언덕에 있는 것을. 이 강은 바로 저와 우리와의 경계로서 언덕이 아니면 곧 물이지 무릇 세상사람의 윤리와 만물의 법칙은 마치 이 물이 언덕에 제함과 같으니 길이란 다른 데서 찾을 게 아니라, 곧 그 사이에 있는 것이다."... 장자의 한 마디."나는 장차 재(才)와 부재, 쓸모 있음과 쓸모 없음의 사이에 처하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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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무비 2004-10-11 1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MICHELLE 2005-02-09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동감입니다.
책을 다 읽고나서 남는게 하나도 없고, 새로 배운것도 없고, 그냥 개인의 독후감을 읽은 듯해서 굉장히 억울했어요. 과장광고에 속은것이 특히 불쾌했고 시간이 아까웠다면 돌 맞아 죽으려나? 그시간에 차라리 내가 혼자 공부해서 즐기는게 나을 듯....

글샘 2005-02-10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포스트 모던 시대의 이익과 손실 중, 이득이라면 어려운 텍스트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고 손실이라면 귀중한 텍스트를 설렁설렁 넘기게 되는 거 아닐까 합니다. 이익의 텍스트를 얻을 수 있도록 안목을 높일 필요가 있는 거겠죠?
만나서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