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여왕 동화 보물창고 42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이옥용 옮김 / 보물창고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수십 번을 읽었던 단 한 권의 책이었다.

이 책을 수십 번 읽은 건, 우리집에 뒹굴던 교과서 이외의 유일한 동화였기 때문이고,

이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들려주면 내 주변에 아이들이 동그랗게 모여들었기 때문이다.

 

특히 '장난감 병정' 같은 이야기는 '주석 병정'이라고 제목이 붙어 있었는데,

밤이면 움직이는 인형들의 세계가 들려주는 판타지가 어린 마음을 꼭 붙들었다.

 

다시 읽게되는 안데르센은 여전히 무섭고 두려움이 담긴 판타지다.

내가 가장 두려워했던 이야기는 '분홍 신'이었는데, 이 책에선 빠져 있다.

 

어른들의 허영심을 담은 '황제님의 새 옷'이나 '바보 한스'도 아이들이 좋아할 법한 이야기다.

 

내 기억으론 아이들은 '막내 인어 공주' 같은 이야기들을 싫어했다. '눈의 여왕'처럼 장편도 아이들에게 들려주기엔 적합하지 않았다.

 

막내 인어 공주는 차라리 디즈니판처럼 사랑이 이뤄졌더라면 좋았을 것을...

눈의 여왕에서도 세상이 너무 차갑고 냉정하게 느껴져서 40년 가까이 지난 내 마음 속에선 아직도 수십 년 전의 얼음 조각같은 상채기가 느껴진다.

 

보통 안데르센 동화집은 유치원 수준의 그림책으로 만나기 쉽다.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 되면, 이렇게 원래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방식의 독서법일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