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 - 그들의 14가지 특성에 대한 탐구
토드 휘태커 지음, 송형호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훌륭한 교사의 14가지 특성에 대한 탐구라는 부제를 붙인 이 책은,
교사가 교실에서 만나는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고 처리하는 것이 훌륭한 일인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원론적인 책이다. 

칭찬하라.
희망을 읽어라.
배려하라.
뭐, 이렇게 당연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지만,
교사들은 안다.
교사들은 비비틀린 꽈배기처럼 비꼬기 명수이며,
절망 속을 허덕이는 아이들이 너무 밉고,
피곤이 찌들어 아이들을 배려하기엔 너무 먼 학교를 다니고 있다고 핑계도 대 본다. 

하지만, 교사들이 만나고 다루는 사람은 '아이들'이다.
그들은 늘 칭찬받을 일을 하고, 미래가 열려 있으며 가치있는 인간들인 것이다.  

   
 

교사는 아주 놀라운 직업이다.
교직은 도전적이고 역동적이며 많은 열정을 필요로 해 때론 진이 빠지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매우 보람있는 직업이다.
교사의 영향력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학생은 물론 동료도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이 교사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않은가.
사람들의 대화 내용을 좌지우지하는 게 바로 우리 교사들이다.(197)

 
   

물론 교사일은 일반인들이 아는 것처럼 쉽지만은 않다.
그저 수업 달랑 하고, 퇴근 시간 되면 칼퇴근해버리면 되는 직장이 아니다.
틈틈이 연구를 해야하고, 온갖 업무를 진행해야 하면,
짬나면 회의도 하고, 아이들을 다루는 시간도 많이 필요하다.
한국처럼 특수한 학교에서는 온갖 서류 뒤치닥거리가 장난 아니다.
거기다 이것저것 더덕더덕 붙은 교육과정은 교사를 파김치가 되게 만든다. 

그래서 늘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듯,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나길 원하는 것이다.
신기루는 있지만 오아시스는 없다. 

<사람>을 교육의 중심으로 놓고,
<희망>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에게 높은 기대치를, 자신에겐 더 높은 기대치를 갖는다.
교실 안의 최대 변수는 <교사>이다.
모두를 존경하고, 배려한다.
사소한 소란은 무시할 줄 안다.
우수한 학생을 항상 염두에 둔다.
노력하는 사람을 불편하게 할 결정은 피한다.
학력평가를 총체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쉽지만 중요한 것들은 수시로 읽어야 한다.
이 책은 피곤에 찌든 교사들이 마약처럼 한번씩 읽어야 하는 그런 책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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