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의 꿈이다 - 성공한 사람들의 어린 시절
윌리암 레메르지 지음, 김희경 옮김, 이정학 그림 / 이숲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사람들의 어린 시절, 이란 부제로 나온 책이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소중하고 1회뿐인 삶,
그 삶에 '성공'이란 이름을 붙이는 건 모욕적인 일이다. 

그렇지만,
남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름과 재능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렇지만 그 명성은 물거품일 수도 있다.
금강경에서 그랬잖은가.
여로역여전 /  이슬 같고 또 번개 같고
여몽환포영 / 꿈, 허상, 물거품, 그림자 같은 것이라고... 그게 삶이라고... 

MC 몽이나 신정환을 보면 알 수 있잖은가.
멀리 박정희까지 가지 않더라도... 

율리우스 카이사르 :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믿는다.
처칠 : 비관주의자는 기회에서 곤경을 보지만, 낙천주의자는 곤경에서 기회를 본다.
엘리자베스 2세 : 모든 것은 훈련에 달렸다. 제대로 훈련받는다면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
로미 슈나이더 : 재능이란 열정의 문제이다.
빌 게이츠 : 세상이 공평하지 않다는 사실에 익숙해져야 한다. 

정치가도 있고 사업가도 있지만, 남다른 재능을 타고 난 이도 있고, 남다른 노력을 기울인 자도 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우연히 운 좋게 그 때, 거기서 태어났기 때문, 이기도 하다.
빌 게이츠가 우간다에 태어났다면... 지금쯤 굶어죽었을지도 모를 일 아닌가. 

그러니, 우연히 운 좋게 지금, 여기 살고 있음을 불행하게 여길 필요는 없다. 그런 게 삶이니까... 공평하지 않은 것. 

모든 글은 이렇게 끝난다. : 하지만, 그것은 또 다른 이야기의 시작이다. 

작자가 원하는 바는?
아마도, 이 이야기는 '당신의 화려한 스타 탄생'의 시작일 수도 있다는 것이 아닐까?
스타가 되는 4단계 이야기를 어디선가 본 일이 있다.

   
 

See - Show - Share - Star! 

 
   

많이 보고, 남들에게 많이 보여주고, 정말 많은 충고와 비전을 공유하여야 스타가 된다.
교사도 그렇고, 가수도 마찬가지다. 슈퍼스타K2가 그 아이들에게 준 것이 그것이다.
남들을 보게 만들어 주고, 무대에 서게 기회를 주고, 충고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게 기회를 주는 것.
그들은 앞으로 돈을 벌거나 얼마나 뜨는가 여하에 무관하게 이미 스타다. 

알렉산드로스 대왕 : 노력하는 자에게 불가능이란 없다.
재클린 케네디 : 자녀교육에 실패하면 다른 어떤 일에 성공해도 별 의미 없다.
조앤 롤링 : 한 인간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것은 그의 능력이 아니라 그의 선택이다.
루치아노 파바로티 : 경쟁은 우리 자신과 하는 것이다. 나는 내 한계 이상에 도달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남이 아니라, 내 자신과 싸운다. 
코코 샤넬 : 향기 없는 여인은 미래가 없는 여인이다. 

코코 샤넬의 말은 매혹적이다. 매력이 없는 인간은 미래가 없다. 그 매력은 바로 알렉산더의 '노력'과 유사한 것이기도 하다.
그 '노력'은 쉽사리 나오지 않는다. 조앤 롤링의 <선택>이 올바른 다음에 나오는 것이다.

   
  선택 - 자신과 싸우는 노력 - 매력있는 인간 - 스타 탄생 아닐까?   
   
 

제임스 딘 : 영원히 살 것처럼 꿈꾸고, 오늘 죽을 것처럼 살아라.
넬슨 만델라 : 삶의 가장 큰 영광은 절대로 넘어지지 않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나는 데 있다.
마돈나 : 많은 사람이 두려움 때문에 원하는 것을 말하지 못한다. 그래서 그들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 나는 근심 속에서도 웃을 수 있고, 고난에서 힘을 모으며,
                            성찰을 통해 용감하게 성숙해 가는 사람을 사랑한다. 
파블로 피카소 :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의 사물을 보고 그것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궁금해 한다.
                      나는 그것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었는지를 보고 왜 그렇게 되지 않았는지 궁금해 한다.
엘비스 프레슬리 : 현재에 집착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하지만 나는 앞으로 나아가 최선을 다한다. 

인간은 '시간' 속에서 안개 속을 헤매는 존재다.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이들의 이야기는 <미래를 두려워하지 말고 맞서야 함>을 보여준다.
두려워하지 말고 맞서노라면, 넘어지기도 하지만, 다시 일어나고, 다시 꿈꾸라고 한다.
오늘 죽어도 여한이 없을 정도로... 그것이 변화의 과정을 꿰뚫어 보는 혜안의 비결이다. 

   
  현재 : 미래에 대한 두려움 - 두려워 말고 맞섬 - 넘어지고 일어서고 꿈꾸기 - 오늘 죽을 것처럼 살기 -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  
   


루돌프 누레예프 : 나는 둥지 속의 새와 같았다. 그러나 나는 날아야 한다.
                         이웃 정원도 구경하고 아래 무엇이 있는지 보아야 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 인간의 문명은 화가 난 사람이 처음으로 돌 대신 말을 던지면서부터 시작하였다.
찰리 채플린 : 자신을 믿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비결이다. 고아원에 있을 때, 먹을 것을 찾아 거리를 헤맬 때에도
                   나는 자신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배우로 믿고 있었다. 
                   자신감이 넘치다보니 기고만장했던 것 같지만, 
                   그런 확신이 없다면 우리는 인생에서 실패할 수밖에 없다. 
루이 암스트롱 : 도레미는 누구나 알고 있다. 그 다음부터는 당신 스스로 찾아야 한다.
에디트 피아프 : 나는 내가 하고, 알았던 모든 것을 결코 후회하지 않는다. 다시 해야한다면 기꺼이 다시 시작할 것이다.

날고자 하는 무용수에겐 중력을 이길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중력은 누구에게나 작용하지만, 의지를 가진 인간은 중력을 이길 '의지력'이 생긴다.
인생을 슬기롭게 산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지혜를 넘을 길을 '의지'로 찾는 일이다.
'의지'는 후회하지 않는 마음이다. 기꺼이 다시 하는 마음이다. 자신감과 확신으로 스스로를 가르치는 마음이다. 

   
  중력과 좌절 - 의지 - 의지를 찾기 - 후회하지 않는 마음, 기꺼이 다시 하기 - 자신감과 확신으로 가르치기   
   
 

오노레 드 발자크 : 천재는 보통 사람을 닮았지만 보통 사람은 천재를 닮을 수 없다.
앙드레 말로 : 열여덟에서 스무 살 사이 인생은 돈이 아니라 행동으로 가치를 사는 시장과도 같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은 아무 것도 사지 않는다.
마릴린 먼로 : 우리는 모두 스타입니다. 누구나 자신을 빛낼 자격이 있습니다.
레이 찰스 로빈슨 : 모두 내가 이루었다. 사회가 도와주거나... 누가 강요하지도 않았다.
                          내가 맹인, 흑인, 가난뱅이였기에 그렇게 된 것도 아니다. 오로지 나 스스로 모든 것을 이루었다. 

젊은 시절에 꿈꾸고 실천하기, 그것이 <가치>를 살 수 있게 한다.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그것.
천재를 닮을 수 없지만, 꿈은 꿀 수 있다. 그 꿈은 빛나는 스타가 될 수 있게 하고, 그걸 이루는 힘은 '자신'에게서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이야기를 하고,
많은 삶을 산 것 같지만.
이야기는 단 한 줄로 요약된다. 

   
 

힘껏 살아라. 그리고, 다 지나가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