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승훈 선생의 꿈꾸는 국어 수업 - 고딩들의 저자 인터뷰 도전기
송승훈 엮고 씀 / 양철북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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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이란 무엇일까?
사회 문화 시간에 배우는대로, 기능론적 입장에서, 살아오면서 전승하고 싶어하는 것을 다음 세대에게 전수하는 사회화 과정일까? 아니면 갈등론적 입장에서,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후대에 심어서 계급 재생산을 위한 과정에 불과한 것일까? 

한국 사회에서 수업은, 
경쟁 구조 속에서 끝없는 딜레마의 체인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짜여진 틀 안을,
방향도 없이 유영하고 있는 지식의 쳇바퀴가 아닐까 한다.
합의된 내용도 없는데, 무작정 경쟁으로 내모는 자율의 쳇바퀴는 아이들에게 무한 지식 도전의 동기를 줄 따름인저.
그 무한 지식은 누구도 평가할 수 없는, 오로지 한 줄로 세우는 데만 목적이 있는 그것을 위해 수업이 형식적으로 존재한다.
교과서를 사지만, 수능에서 교과서는 필요없다.
아이들은 교과서와 문제집과, 그 이전에 학원에서 던져주는 온갖 정크 푸드에 물들어버려, 수업 시간에 신선한 야채를 맛보게 하거나, 색다른 메뉴를 소개할 시간을 갖기는 어렵다. 

고딩들에게
1. 책을 읽고, 
2. 저자와 연락을 하여 인터뷰를 하라.
3. 인터뷰의 기본은 기획-연락-질문-사진-인터뷰-예절- 등이다. 

아이들은 일단 책을 골라 읽는 것까지는 쉽게 한다.
지도하면 서평을 적어내는 것까지도 쉽다.
지금 세대는 그야말로 '논술 세대'다. 잘 쓴다. 까치 글짓기 덕분이라고 농담하듯... 

그러나, 저자와 연락을 하는 일이 가장 어렵다.
저자는 개인 정보를 책에 적는 일이 거의 없다.
그리고 아이들이 살고있는 곳은 서울이 아니라, 경기도 남양주다.(수도권이긴 하지만) 

그렇지만, 아이들은 성공적으로 연락을 하고 대화를 나누고, 기록으로 남긴다.
정말 훌륭한 수업이다.
그렇지만, 이런 수업은 수도권에서나 가능하고, 모든 학교에서 이렇게 하라고 교육부에서 시키면, 봉사활동처럼 또 쓰레기 수업이 될 일이다. 

교사가 읽어야 할 만한 좋은 책들을 소개해주는 것부터가 첫 단추다.
만약에 판타지 소설 작가를 만나도 좋다거나 했다면 또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었을 것.
아이들은 인터뷰를 통해서 예절을 알고, 지리를 배우고, 협동을 깨닫는다.
혼자서는 죽어도 못할 일을 팀이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을 그들은 몸으로 체득하게 된 것.
이것이 인터뷰 수업의 가장 큰 교훈이리라. 

이 책에서 소개된 책들은 좋은 책들이 많다. 아이들 지도에 참고로 해야겠다. 

정희진을 인터뷰할 때, 내가 제일 좋아하는 통찰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insight. 통찰은, 보지 않아야 된다는 말. 눈을 감아야 새로운 삶을 볼 수 있다는 것.
기존의 것, 보이는 것에 목숨 걸지 않는 일이 통찰력의 첫 걸음. 멋진 말이다. 

또 여성학에선 언어 사용에 굉장한 의미를 두는데,
성희롱 - 섹슈얼 해리스먼트 - 를 성희롱...이라 하니 무척 가벼운 느낌이 든단다.
언어는 중립적인 게 없는 것. 주체가 분명한 것. 

고상만의 '인권은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란 설명도 쉬우면서 정확하다. 

인터뷰를 위해 대구까지 발품을 팔았던 아이들, 그리고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하여 고문에 대하여 듣고 배우는 아이들.
이런 것이 참 교육이고, 참된 수업이 아닐까. 

오로지, 문제만 풀어라! 
여기서 벗어날 수 있는 실마리의 하나를 얻게 된 소중한 경험!
고맙습니다. 송승훈 선생님.
나중에 기회 되면 소주 한 잔 삽지요. (이렇게 리뷰 쓰면, 간혹 저자가 토를 달기도 하는데, ^&^ 부산 오시면 회 한 접시 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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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잘라 2010-06-28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아~ 훌륭한 스승을 만난 부러운 고딩들.. 글샘님! ThanksTo♥~~

글샘 2010-07-01 10:42   좋아요 0 | URL
송승훈 샘께 thants to를 날리셔야죠~ ^^

전호인 2010-06-29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식있는 선생님들은 많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교육환경인 것 같습니다.
지금의 교육환경!
어쩌면 좋을까요?
가정교육도 중요하지만 학교에서 어떠한 선생님을 만나느냐 그것도 중요하겠죠!
쌩유^*^

글샘 2010-07-01 10:43   좋아요 0 | URL
한국의 교육환경은, 학교가 자율화되지 못한 데서부터 비극이 시작되는데요.
정말 괜찮은 인간을 기르려는 학교를 만나기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ㅠㅜ
협동학습 없는 개별적 자율화는 경쟁력없는 무모한 경쟁만 기를 뿐인데 말입니다.

구름배 2010-07-10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앗! 저자 여기 대령입니다. 글샘 선생님 안녕하세요.
제 학생들과 제가 함께한 수업을 담은 책을 공감하며 읽어주시고, 마음 담아 글을 써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침에 읽으면서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어딘가에 글을 쓰면 그렇잖아요. 이 글이 세상사람 어느 분에게 어떻게 다가갈까 궁금하고 또 궁금하거든요.
글샘님이 반갑게 맞아줄 줄 알았으면 여름에 부산에 갈 거리를 만들어둘 걸 그랬어요.
제가 부산에 소주 한잔 얻어먹으러 가서, 회 한 접시 사주세요 하면 모른 척하시면 안 됩니다~

올해도 저자인터뷰 하기 수업을 합니다.
1학년 1,2반을 제가 가르치고, 3~10반은 다른 두 분 선생님이 가르치는데
이 셋이 마음을 모아서 열 개 반 전체 학생들을 데리고 2학기에 저자를 만나고 오기로 했지요.
한반이 40명이니까, 다섯 사람씩 모임을 만들면 한 반에 8개 모임이 나오고, 전체는 모두 80개 모임이
80명의 서로 다른 저자를 만나게 된답니다. 2학기에 일이 끝나면, 어떻게 되었는지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선생님께서 제 활동을 눈여겨 보아주셔서, 제 가슴이 뿌듯합니다.
이곳을 둘러보니 마음을 움직이는 글들이 여러 편 있어서 앞으로 종종 들러서 글 읽게 되겠구나 싶어요.

- 송승훈 올림

글샘 2010-07-10 10:41   좋아요 0 | URL
아앗! 저는 대령이라고 해서, 웬 군인? 이랬다는...
구름배님이 선생님이셨군요. ^^
가끔 저렇게 저자분들이 낚이시더라구요. ㅎㅎㅎ
제가 다른 사람 글 읽고 욕도 잘 하는데 ^^(그래서 두근거리실 법도) 이 책은 참 좋더라구요.
아이들이 협동하고, 성장해가는 과정이 잘 담겨 있어 좋았습니다. 물론 책에 담기지 않은 많은 모둠은 실패하고 보잘것없는 결과를 얻고 실망했겠지만, 정말 과정을 통해 배우는 것이 참된 교육이지 싶습니다.
올해도 좋은 소식 전해주시길...
종종 들러주시면 더 좋구요.
부산에 강의오실 일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