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 들어주는 아이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보급판 사계절 저학년문고 26
고정욱 지음, 백남원 그림 / 사계절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특수학급 학생이 있는 반의 담임은 신경이 많이 쓰인다.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는 여느 아이에 비하여 마음도 약하고, 많은 경우 정상적으로 친구를 사귀기 어렵기 때문이다. 담임은 그 아이 하나때문에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에 마음을 몇 배는 써야하는데, 또 아이들은 그 아이때문에 겪는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새학기가 되어 자기반에 다리를 못쓰는 아이가 배정된 걸 알게된 석우.
영택이는 양손에 지팡이를 짚고 걸어야 해서 집이 가까운 석우가 아침저녁으로 가방 배달을 하게 된다.
친구들과 놀지도 못하고 사람들의 눈치도 보이는 쉽지 않은 일. 

그 일을 하면서 석우도 자라고 영택이도 수술이 잘 되어 지팡이를 하나 짚게 된다.
상을 받는 자리에서 3학년때는 안 들어주려고 생각했던 석우는 자리에서 울고 만다.
교장 선생님의 배려로 영택이는 석우네 반으로 오게 되면서 이야기는 끝난다. 

아이들의 섬세한 마음. 특히 생일 잔치처럼 누구에게나 축복받아야 할 날.
자신의 고난을 생각해야 하는 사람은 괴로울 것이다.
아이들의 고운 마음에 나는 상처는 비단 영택이같은 장애자에게만 오는 건 아니다.
석우처럼 가난한 아이들의 마음에도 생채기가 생기고 딱지가 앉고 한다.
다만 그 딱지 떨어진 자리에 더 여문 마음이 들어앉기를 바랄 뿐. 

장애자를 장애우로 부르는 걸로 기분좋아하는 얄팍한 것이 인간이다.
장애자면 어떻고 장애인이면 어떤가.
마음 속에서 장애를 걷어내는 것이 중요하지,
말로만 장애우라고 부르면서 실제로는 마음 속에 빗장 가득 걸어닫는 사람은 스스로 장애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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