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밭에 무얼 심지?
최영순 지음 / 해토 / 2003년 5월
평점 :
절판


내가 좋아하는 주제였다. 선과 마음 공부. 그걸 쉽게 만화로 그릴 수 있는 천재가 나올 수 있으려나.. 하는 의아한 기대. 그러나 결론은, 아직은 실망. 이었다.

마음 공부에 있어서, 늘 깨어서 나를 살피고 나의 욕심 주머니를 비우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 있으랴마는, 책을 만날때마다 더 좋은 책을 만나고 싶은 욕심은 줄이기 어렵다. 그게 마음 공부 덜 된 내 모습이고, 결국은 아직 어리석음이다.

꽃은 반쯤 피었을 때 아름답고, 술은 반쯤 취했을 때 즐겁다. 난 늘 술을 마시면서도 반쯤 취했을 때의 즐거움을 취하지 못했던 걸 이제야 반성한다. 코가 삐뚤어지게 마시고 나서의 그 막막한 자괴감의 원인이 무엇이었던가를 이제야 그 무명을 알게 된 거다. 알고 있음을 넘어서는 깨달음의 순간, 나는 기쁘다.

술집여자와 스님의 이야기도 감동적이다. 수도를 하면서도 늘 아름다운 여인, 쾌락... 에 마음을 빼앗겼던 스님보다도, 환락의 술집에서도 늘 수도와 진리를 우러렀던 여인. 결국 중요한 건 어디 사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살고 있고, 어떤 생각을 하는가이다.

석공 작품의 눈과 코. 석공은 돌을 다듬으면서 코는 넉넉하고 눈은 조그맣게 시작한다. 코는 줄여가야 하고 눈은 키워가야 하므로. 코를 늘리거나 눈을 줄일 수 없는 일이므로. 사람을 재단해서는 안되는 일도 마찬가지리라. 사람의 재질을 잘 살펴 키울 부분과 줄일 부분을 미리 생각하고 넉넉한 마음으로 준비해야 할 2월이다. 새로 만날 아이들은 어떤 아이들일까. 올해는 좀 넉넉하게 품어줘야지 하고 늘 생각하면서도 실제로는 상처만 주진 않았던지... 올해는... 해 본다. 다시 한 번.

큰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와 같이,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과 같이, 흙탕물에 더러워지지 않는 연꽃과 같이,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나의 약한 마음과, 나의 잡다한 욕망과, 나의 추잡한 인간사를 늘 경계해야할 경구.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