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로니아 찬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6
조지 오웰 지음, 정영목 옮김 / 민음사 / 200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지 오웰의 이력을 읽으면서 아멜리 노통을 떠올렸다. 식민지를 가진 국가의 사람. 식민지에서 자라났고 그만큼의 여유를 가지고 살았던 사람. 여러 곳을 다니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어린 시절, 그 경험에서 우러난 객관성의 발견. 자유의 외침.

조지 오웰은 냉전시기에 반공작가로 선전되었다. 그의 동물농장은 독재에 대한 반발로 읽어야 할 것인데, 그 대상이 하필이면 스탈린 독재와 맞물린 것이 그 이유일 것이다. 1984년 같은 작품은 미래 세계의 통제 사회를 그린 것이지만, 요즘의 정보화 사회를 예견한 작품으로 인정 받는다.

오웰의 1984년이란 이름때문에 내 고등학교 시절엔 그의 이름을 많이 들을 수 있었다. 이제 그를 안 20 여 년 뒤에 다시 새로운 오웰을 만났다. 스페인의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된 건, 고야를 읽으면서였고, 산티아고 가는 길을 읽으면서였다. 카탈로이아 지역의 특성도 여기 저기 드러났고.

오웰의 뜨거운 피가, 그의 자유를 향한 의지가 이 좁은 갈라진 땅덩어리에 와서 반공작가로 오해받는 줄도 몰랐으리라. 이 책을 읽으면서 오웰이 왜 그런 소설을 썼던지 좀 이해가 간다. 오웰은 자기 편이든 적이든, 자유가 억압받는 모습을 용서할 수 없었던 거야. 이렇게 생각했다.

오웰이 지금처럼 이념적으로 자유로운 시대에 태어났다면 반드시 노통이 되었을 것이다. 억압에서 탈피하고 싶은 절규의 목소리.

카탈로니아 찬가는 자유의 노래이며 억압에 저항하는 모든 아름다운 이들의 찬송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