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내혁명 - 뇌 분비 호르몬이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하루야마 시게오 지음, 반광식 옮김 / 사람과책 / 199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존재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당시엔 '뇌'라는 대상에 별로 관심이 없어 무시해 왔다. 무시했다기 보다 읽을 기회를 미뤄 두고 있었다. 속으로는 자기 계발과 관련된 책 쯤으로 치부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던 중 다치바나 다카시의 독서론을 읽으면서 인간의 '뇌'에 대해 알고 싶어져서, 예전에 보았던 이 책을 떠 올려 서점에서 찾아 보았더니 특이하게도 '건강' 코너에 꽂혀 있었다. 그때부터 책을 읽으면서 '내가 추측했던 내용의 책이 아니었구나...'하는 실망을 거둘 수가 없었다.

간단히 이 책은, 인간의 뇌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급격한 운동을 하면 다양한 독성 물질들을 방출하므로 긍정적인 사고를 해서 베타 엔돌핀을 만들고, 체조같은 운동을 통해 군살(지방)을 빼고 근육을 유지하며, 식이 요법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면 100살도 더 살 수 있다는 이야기다.

사람의 건강과 장수는 누구나의 희망사항이라 하지만, 진정한 희망 사항은 <행복한 삶>이 아닐까. 행복함을 느끼기 위해서는 물론 건강과 살아있음이 필요조건이 되겠지만 우리 현대인들이 '먹기 위해' 살고 있는 건 아닌지, 자꾸만 비만으로 빠져드는 현대인의 정신 세계야 말로 하유야마의 '미병' 상태의 치료가 필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