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철학적인 하루
피에르 이브 부르딜 지음, 강주헌 옮김 / 소학사(사피엔티아)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그래. 프랑스의 고등학생은 철학을 배우면서 이런 질문을 던졌다 치자. 그럴 수 있을까? 글쎄. 이런 책도 이해 못하는 프랑스 고등학생이 바까로레아에서 높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까? 내 생각은 불. 가. 능. 우리 나라 대학 신입생이 면접 고사에서 아주 사소한 문제라도 이런 문제를 질문 받았다고 치자. 어느 한 놈, 대답할 수 있는 놈이 있을까. 있다면, 그 놈은 떨어질 지도 모른다. 그리고 , 아마도 없을 거다. 필 이라는 놈은 어느 날 갑자기 자기 자신이 어떤 녀석인지, 존재론적 질문을 떠올린다. 이런 일도 있을 수 있을까. 우리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나는 대학 시절. 최루탄 가득한 학교 정문을 지나다가, 실루엣으로 비친 삼봉산을 바라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다. '그래, 진실은 뒤에 감춰져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고. 그러나 그 당시 그 이야기를 아무에게도 할 수 없었고, 물어 볼 수도 없었다. 당시에는 정답으로 일컬어지능 한 무리의 집단이 있었기에. 철학이란, 과연 정답이란 있는 것일까? 하고 자꾸 따지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얼마나 철학에 무지한가. 아주 무식한 질문. 너는 누구인가. 에 답할 수 있는 누가 있는가. 다들 자기가 잘났다고 고집만 부리는 어리석은 인간들 틈바구니에서 우리는 씨- 익 웃으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인간일 따름인 것을... 정말 인간이 싫을 때가 있다. 인간의 냄새가 싫으 ㄹ때가 있다. 그러나 그 인간들은 그 독한 냄새를 풍기면서, 같은 종족임을 확인하러 자꾸 가까이 다가 선다. 독한 인간들.

우리 아이들이 이런 책들을 읽으면서, 자유롭게 자기 생각이 옳은 것이 아닐까, 하고 질문할 날이 언제나 올까. 우리 아이들은 영원히 병신처럼, 멍청하게, 주는 밥도 못 처먹는 정답찾아 헤매는 하이에나들이 되는 건 아닐까. 우리 나라는 언제나 아이들이 정말 공부하는 놈만 공부할 수 있는 세상이 될가. 비극적인 상황만 떠올리는 비극적인 이야기였다. 불행히도, 우리 아이들에게는 읽히고 싶지 않은... 철... 학.. 이 야 기. 우리 아이들에게 철학은 너무 비참한 이야기이므로.

왜냐. 사치를 모르는 상놈들에겐 사치란, 별천지의 천국 이야기이므로, 듣는 것 만으로도 우리 세상의 비극을 지옥 스러움을 처절히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