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혁명 - 대한민국 학원가 최고의 명강사 손 선생이 처음 공개하는 입시전략 X파일
손주은 지음 / 조선일보사 / 2003년 4월
평점 :
절판


그러나, 고3 학생들의 5%에게는 절실한 도움을 줄 책이라고 읽었다. 저자는 서울대학교를 나와서 과외수업과 학원 강사 생활을 통해서 강남에서 죽자사자 공부하는 수재들을 가르친 이력을 갖고 있다. 만약 이 책을 노력하지 않는 학생이 '성적 올려주는 도깨비 방망이'라고 생각해서 읽었다면, 만화책만도 못한 시간 낭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아래 리뷰를 쓴 어떤 친구처럼 133쪽 이후부터는 지금의 고3학생들이 참고할 내용이 많다. 그리고 이 책의 3장은 솔직하지만, 조금은 재미없는 저자의 약술된 자서전이므로 읽어도 그만, 안 읽어도 그만인 부분이다.

이 책의 3분의 일 정도가 수험생활을 준비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살이 되고 피가 되는 이야기이다. 사실 고3 생활이란 것이 얼마나 뼈를 깎고 피를 말리는 기간이던가. 고등학교 선생 노릇을 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힘들어 하는 것을 보면서 나라고 이런 책 한권쯤 욕심내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류의 글들의 한계는 죽자사자 하는 친구들의 정신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잔소리에 지나지 않는다. 성적을 올리고 싶은 고딩들이여, 이 책을 읽는다고 성적 오르지 않는다. 다만, 자신을 감동시키는 공부법을 자신이 개발하여 남은 고교 생활에 충실하라. 이 책은 서점에 가서 30분만 박스 안에 든 내용과 일화 중심으로 읽어도 충분하다. 남은 시간에 공부하라.

이 책에 나오는 공부 하지 않는 친구들 - 성적이 죽어도 오르지 않을 유형에 드는 많은 친구들이여, 지금 당장 선택하라. 성적을 올릴 것인지, 아니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행복하게 살 것인지. 선택했으면, 즐기든지, 노력하라. 수험 생활에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저자가 5%라고 했는데, 내가 보기로는 1-2%도 되지 않는 것 같다. 그 안에 들지 않은 수험생들의 힘들어 하는 모습은 안타깝지만, 자신을 감동시키는 공부는 해 볼만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