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달라이 라마 외 지음, 류시화 옮김 / 김영사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행복이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일까. 달라이 라마는 하워드 커틀러라는 정신과 의사와 함께 행복이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지를 탐색하고 있다. 가장 인상적인 이야기는, 복권에 걸린 사람들과,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였다.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에게 얼마나 행복하냐고 물어봤더니, 처음에는 말도 못할 정도의 행복을 느꼈다는 것이다. 당연한 일이겠지만. 그러나 시간이 지나가고 평온을 되찾자 당첨되기 전보다 특별히 행복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는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에게 얼마나 불행하냐고 질문을 던졌더니, 처음에는 자기가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죽음 앞에서 좌절하지 않을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그러나 그가 1년이 지난 오늘까지 살아 있어, 다시 얼마나 불행한가를 물었더니, 아직도 살고 있는 오늘의 하루 하루가 더없이 소중하고 행복하다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자비심을 가지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자비심이란 우리 맘 속 깊은 본성에 들어 있는 것이므로 그것을 탐색해서 찾아내는 것이 우리의 본질을 찾는 길이다.

이 글을 읽는 동안 나는 행복한가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지속시켜 보았다. 나는 행복한가? 나는 무엇인가? 나는 누구이며, 오늘 나는 무엇을 하며 살고 있는가. 내가 하는 일의 의미를 나는 알고 있는가? 내가 하는 일과, 나의 삶이 행복한 부분도 있었고, 아닌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좌절하기 전에 내가 행복을 느낀다는 것은 힘든 일이라는 걸 깨달았다. 좌절하고 나서 죽음을 앞두고서야 하루 하루가 하느님의 선물이라는 걸, 내게 허여된 하루하루가 삶의 진리에 가까운 보물이라는 걸 깨어있는 정신으로 알아차리고 살아야겠다. 깨어있으라. 그리고 몽매에 앞서 알아차리라. 알아차리고, 내가 왜 무지한지, 깨달으라. 그래야 행복함에 싸인 하루 하루를 만들고, 보낼 수 있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