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표! 세트 (전2권) - 백범일지 + 모랫말 아이들
김구. 황석영 지음, 김세현 그림, 도진순 주해 / 알라딘 이벤트 / 2002년 8월
평점 :
품절


느낌표! 라는 제목으로 역사의 가장 간짓대인 백범일지와 추억담의 절창인 모랫말 아이들을 묶은 건 누구의 의도인지 몰라도, 대단한 안목이다. 백범 김구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존경받는 분이라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사실, 김구의 전기를 읽어 본 사람은 잘 없을 것이다.

그의 비관적인 운명을 바꾸어 보겠다는 노력과, 우연히 얽히게 된 사건에 휘말려 독립 투사로서 살게 된 길과, 백범 일지엔 없지만, oss 정보국의 암살까지,그의 파란 많은 인생은 풀리지 않은 현대사의 질곡의 정점이라 할 수 있다.

황석영의 모랫말 아이들은 요즘 아이들처럼 따뜻한 자기 방에서 친구들과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세대는 이해하지 못할, 놀이터로서의 길거리 세상에서 어린 눈이 바라보는 세상을, 어른들은 아이들을 무지하다 생각하지만, 실제로 아이들은 상당히 많은 것을 듣고, 보고 알고 있다.

누구나 아이였던 적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이였던 적을 잊고 산다. 그러나, 어른들이여, 기억하라. 모든 아이들은 그대들이 아는 것보다 많은 것을 보고 있고, 들어 왔고, 그래서 알고 있다. 개구리여, 올챙이적 시절을 생각하려 노력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