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 수녀의 유럽 미술 산책
웬디 베케트 지음, 김현우 옮김, 이주헌 감수 / 예담 / 2000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텔레비전에 새로운 교양 문화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다행스럽고, 우리 방송계가 국민 교양을 조금을 생각하고 있다는 걸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도올 선생의 논어 강좌가 그렇고, 김홍경 선생의 동양 의학 강좌가 그렇습니다.

비슷한 느낌으로 전부터 웬디 수녀님의 미술 강의를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일요일 해가 저물 무렵 정말 멋진 미술품과 느긋한 수녀님의 설명은 몇 해 전 유홍준 선생의 문화유산답사 붐을 일으킬 때의 심정과 비슷했습니다.

그 미술품들을 책으로나마 다시 보게 되어 정말 다행입니다. 살다보면 이런 고마운 일도 있는가 봅니다. 책갈피마다 몇 년 전의 저녁무렵을 회상하며 놀이 질 무렵에 책장을 넘깁니다.

그러면 몇 백년, 천 여년 전으로 마음과 눈이 자유로운 여행을 시작합니다. 그 속에는 인간의 투쟁의 역사도 있고, 고귀한 정신도 담겨 있고, 평범하고 때론 건강하지만 비속한 삶의 모습도 비칩니다. 그 여러 인물들의 군상을 재미있는 웬디 수녀의 독특한 입담으로
시대와 예술과 인간을 아울러 삶의 한 모습으로 풀어내는 모습을 읽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여행은 인간을 이해하는 여행입니다. 그림을 이해하고, 더불어 마음까지 따뜻이 데워지는 책 참 고마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