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원리 - 개정판
차동엽 지음 / 동이(위즈앤비즈)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연구학교 주무를 맡고 있는데, 주제가 학력신장이어서...
어떻게 학원도 못 올리는 학력을 학교에서 올리란 거냐... 하다가...
학습 기술을 통하여 학력을 올려 보자는 컨셉트를 잡았는데...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의 한계도 있지만, 어떤 학생을 어떤 교사가 지도하는가가 정말 어려운 것이어서 요즘 보고서 쓰는데 곤란을 겪고 있다.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하는 이야기들을 찾아읽던 중, 무지개 원리를 읽었다.

차동엽 신부라는 이가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적어 둔 책이다.
잡학 사전으로 보면 된다.
그의 무지개 원리는 당연히 일곱 가지다. 그 일곱 가지를 적어 보면, 식상한 말들 뿐이다.
그렇지만, 이것 하나는 확실하다.
뭐든, 일곱 가지만 꼭 쥐고 산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도 있고 행복할 수도 있을 거라고 말이다.

감옥이든 형무소든, 긍정적 사고를 가지라는 이야기.
"감옥 문창살 사이로 내다보는 두 사람, 하나는 흙탕을 보고 하나는 별을 본다."(87)
흔한 이야기지만, 늘 의미심장하다.

검침기가 거의 돌아가지 않자 주인에게 물었다. "왜 계량기가 매번 거의 그대로죠?"
"해가 져서 촛불을 찾을 때에만 전기를 켰다가 곧 껐거든요." ㅠㅜ(108)
뭐든 있는데도 활용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우리는 자주 범한다.

나를 소개하는 다음과 같은 작자 미상의 글이 있다.
"나는 모든 위대한 사람의 하인이고 또한 모든 실패한 사람들의 하인입니다.
위대한 사람들은 사실 내가 위대하게 만들어 준 것이지요.
실패한 사람들도 사실 내가 실패하게 만들어 버렸구요.
나를 택해 주세요. 나를 길들여 주세요. 엄격하게 대해 주세요.
그러면 세계를 제패하게 해 드리겠습니다.
나를 너무 쉽게 대하면, 당신을 파괴할지도 모릅니다."
여기서 말하는 '나'는 바로, '습관'이다.(197)

목표를 세우는 스마트 규칙. smart
Specific :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Measurable : 오감을 통해 측정 가능해야 한다.
Action-oriented : 행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Realistic : 실현 가능하게.
Timely : 시간 배정을 적절히 하고 바로 실천하라.

삶의 목표를 잡을 때 도움이 되는 책이라기 보담은...
뭐, 강의를 하거나, 이야깃거리를 잡을 때 도움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