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카미노 별들의 들판까지 오늘도 걷는다 - 스페인 산티아고 가는 길, 길 위에서 만난 세계 4
신재원 지음 / 지성사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산티아고 가는 길을 걷고 글을 쓰신 분들의 책을 읽으면...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친구를 하나 만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들과 독자인 나 사이에 무슨 공감대가 통하는 것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함께 길을 걷는 마음으로 나를 돌아본다.
왜 이렇게 산티아고 가는 길에 마음이 끌리는지...
몇 가지 생각한 것은 이렇다.
산티아고 가는 길...은 혼자서 가는 길이다.
혼자서 터벅터벅 걷는 그 길의 외로움에 내 감성의 주파수가 비슷한 대역을 찾은 모양이다.
그리고 그들은 사진찍는 걸 즐기지 않는다. 멋진 경치들을 사진에 담을 수도 있지만, 제 모습을 찍어서 기념하는 짓따위를 즐기지 않는 것도 내 맘에 든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사진으로 먼저 접하고 그 후 실물을 만나면 대개 자연은 사진보다 훨씬 광활하고 다채롭고 풍요로운 느낌을 주는 반면,
건축물들은 "애개, 겨우 요거였어?"하고 그 빈약함과 초라함에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197)

맞다. 딱, 내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적어둔 걸 보니, 그렇다.
자연의 광활함을 찍을 수 없다. 마음에 담아 오는 것이다.
그런데, 건축물들은 사진으로 보던 것들이 훨 멋지다.
실제로 보고 나면... 에이, 별 거 아니다.

그리고 202쪽엔, 보데가...창고 비슷한 곳을 '반공호'라고 표기한 것이 눈에 띈다. 실수인가 하고 봤더니 203쪽 사진에도 반공호라고 적어 두었다. 아, 이게 냉전 시대의 결과다.

공격에 방어하는 '방공호'를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반공호처럼 위협적으로 들은 모양이다. 씁쓸하다.

지금도 종로에선 바퀴벌레처럼 다닥다닥붙은 전경들이 좌측 아래의 고무패킹을 잘라낸 날카로운 방패로 무장하고 시민들과 대치하고 있다. 공산주의의 위협이 지나갔는데도, 아직도 정부는 국민의 목소리가 두려운 모양이다. 두려워하는 자들은 무너지게 되어있다.

스페인어를 다시 공부하려고 뒤적거리다가 기초를 배우기에 딱, 좋은 곳을 찾았다. EBS 교육방송의 스페인 강좌 기초가 참 설명이 잘 되어있다. 스페인어는 학원도 별로 없고 해서 고민이었는데, 그 강좌를 부지런히 듣고싶다. 언젠간 꼭 갈 거니깐... 스페인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테니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