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를 위한 4천만의 국어책
이재성 지음 / 들녘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책꽂이엔 문법에 관한 책이 너댓 권 있다.

그 문법책들을 제대로 읽어본 적은 없지만^^ 대학 다닐 때 배운 것도 있고, 가끔 궁금한 것을 찾아볼 때 쓰곤 한다. 그렇지만, 나는 문법에 약하다고 늘 자신감이 없다. 중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국어를 가르칠 때, 문법 단원이 나오면 미리 예습을 열심히 하건만, 스스로 궁금한 것들이 많았다.

왜 해와 달은 고유명사가 아닐까?
왜 외,위는 단모음일까? 나는 거의 이중모음으로 발음하는데...

뭐, 이 외에도 숱하게 궁금한 문법 사항들은 끝도 없이 많았다.
결론적으로 제대로 된 문법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아, 대학 시절 어느 선생님이라도 제대로 된 문법책을 다섯 번 정도 읽으라고 가르쳐 주셨더라면... 하긴, 제대로 된 문법책이란 것이 있었다면 그런 숙제를 내 주기도 하셨겠지.

표준국어문법론이란 책을 사서는 그 머리말에 맞춤법에 어긋날 말들이 여럿 보이는 걸 보고는 책에 별로 애착이 가지 않았다. 그래도 내용을 그 넘이 개중 나은 기분이다.(전공이 아니라 잘은 모르지만.)

2년 전에 국어교사 임용시험을 채점하러 간 적이 있다. 합격하면 곧 국어 교사가 될 사람들이 문법을 몰라도 너무 몰랐다. 그러고는 시험을 치는 배짱이라니...

문법 학자들이 낸 문법서들은 지나치게 어렵다. 다 읽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는 정말 성의 없다.
임용 고사 준비하는 이에게 이 책 한 권 정도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야기를 쉽게 풀어가기도 하려니와, 아이들에게 수업할 때 어떻게 하면 쉽게 접근할까를 고민할 때 이 책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문법에 약하다고 생각하는 나같은 국어 교사들에게도 이 책은 읽힐 만하다.

아이들이 문법을 어려워한다면, 이 책의 부분 부분을 읽게 해 줘도 도움이 될 것 같다.(사실 중학교 책의 문법은 무지 어렵다.^^ 오히려 고딩들은 문법을 무시하고 말이지.)

다만, 도서관에서 빌린 책엔 책표지가 없어서 저자의 이력을 몰랐는데, 찾아보니 연세대에서 강의하고 있는 모양인데, 좀 어설픈 부분들이 눈에 띈다.

이중 모음에 대한 설명을 모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이야기하는 태도는 좀 우습다.
이중 모음은 단모음으로 발음할 수 없는 모음인데, 반모음들과 결합하여 그런 결과가 나온 것이지, 모음과 모음을 결합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말이지...

특히 이 책의 제목에 <글쓰기를 위한>이라고 붙인 것은, 논술 시장을 겨냥한 명백한 판촉만을 위한 <사기>라고 생각한다. 문법 하나도 몰라도 글쓰기하는 데 지장없다. 맞춤법에 좀 틀리게 쓰거나 사투리를 소리나는 대로 쓰는 것이 오히려 구수한 문학적 장치가 되기도 하려니와, 맞춤법이 없던 시대에도 문학은 유구한 전통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글 잘 쓰는 아이가 맞춤법이 엉망진창인 아이를 나는 본 적도 없고, 문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문장들이라고 해도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 것은 전혀 아니기 때문이다.

문법책임을 분명히 하지 않고, 국어책이라 이름붙인 것도 그렇고, 저자가 수시로 공부하지 않아도 따져보면 되는... 하는 기만적인 태도는 이 책의 가치를 반감시키는 큰 단점이기도 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나무집 2007-06-19 13: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실 문법은 좋은 문장 속에 다 들어 있는데 일부러 찾아 공부하려다 보니 어려운 건 아닐까요? 좋은 글을 찾아 읽고 좋은 글을 쓰다 보면 저절로 알게 되는 게 문법일 텐데...

글샘 2007-06-19 13: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러게 말입니다. 문법에 맞는 올바른 문장과 독자에게 더 감동적인 문장은 같은 게 아닐텐데 말이죠. 암튼 이 책은 문법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지, 글쓰는 사람에게 필요한 책은 아니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