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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림받은 성적표 - 고등 학생, 우리들이 쓴 시 ㅣ 보리 청소년 6
고등 학생 81명 시, 구자행 엮음 / 보리 / 2005년 5월
평점 :
나는 교지 담당이라 다른 학교의 교지들을 읽어볼 수 있는 특권을 누린다. 교지를 펼쳐서 휘리릭 넘기다 보면, 아이들이 쓴 글을 반가워라 하고 읽게 되는데, 그 교지를 만든 선생님의 취향을 잘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어떤 학교 교지에 실린 시들은 겉으로 번지르르 하지만 무슨 말인지 모를 글들이 있는가 하면, 다른 학교 교지는 가슴을 퉁~ 치고 가는 짧은 글들이 있기도 하다.(개인적으로 이 비싼 교지를 확 폐지하고 싶지만, 학교 전통을 이야기하는 관리자 앞에서 매번 만들고 만다.)
이 책은 부산에 사는 고등학교 아이들이 쓴 시다.
부산상고는 대통령의 모교지만 95% 이하의 아이들이 가는 학교고,
부산고등학교는 30년 전까지는 부산, 경남 최고 성적의 학교였지만 지금은 일반계 최하위 성적을 유지하는 못사는 동네, 도심 공동화 현상이 빚어낸 학교고,
강서고등학교는 부산시는 부산시지만, 김해공항보다 더 외진 데 있는 농어촌 학교다.
이런 데로 다니시는 선생님이 존경스럽다. 나는 실업계와서 숨이 턱턱 막히는데...
이 책에 담긴 아이들의 시를 보면 지도하고 엮으신 선생님의 철학이 잘 드러난다.
아이들의 삶이 그대로 표현되는 글이 좋은 글이고, 그 속에서 느낀 감정들이 오롯이 살아나야 한다는 것을.
중학교 1학년 입학하면 배우게 되는 김지하의 <새봄>이란 시가 있다.
벚꽃 지는 걸 보니/푸른 솔이 좋아./푸른 솔 좋아하다 보니/벚꽃마저 좋아.
이 시는 감옥에서 나온 시인이 <중심의 괴로움>을 토로하고, 사쿠라마저 좋아하는 오묘한 정신세계를 그린 것인데, 이걸 중학교 책에서 배워야 하는 내 아들이 가엾다. 이게 무슨 시냐.
우리 학교 벚꽃은/ 소나무 옆에 서있다./ 아이들은 벚꽃만 본다./ 그런 아이들을 보면서/ 소나무는 서운해진다.
이게 훨씬 생동감있고, 올곧은 정서의 시라고 생각한다.
핸드폰을 보니 20일 수요일이라고 되어있다. 좀전만 해도 25일 화요일이었는데, 하루를 마친 시각이 오늘이 아니고 내일이다. <학원 수업 마치고>
이런 글을 읽으면, 한국의 학생들을 정말 그대로 마주하게 된다.
가엾은 사람이나 동물을 보면, 가엾다고 느낄 줄 아는 아이들.
처음에는 거리감을 느끼게 되는 장애자, 독거 노인, 외국인 노동자들 처럼 낯선 이들에게서도 곧잘 동질감을 획득하는 순수한 젊은이들.
이 아이들은 파업을 하는 이들의 정당함에 쉽게 <연대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이 아이들의 학교 생활은 날마다 패배만을 가르치고 있는 거나 아닌지...
학교에서 나오면서 시계를 보니, 6시간 50분 후엔 다시 학교에 와야 하는 비극을... 어찌 보고만 있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