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한 책이 도착했다.

2월 아직 중반이라 말일 쯤에 여성주의책함께읽기 책(만 사진 않겠지...)을 더 사게 될 것 같다.


다른 분들에 비하면 소박한 듯(!)한 책탑이다. 그렇다고 9권의 책들을 2월 내 읽을 수도 없겠지만 이 중 2~3권쯤은 읽을 수 있지 않을까.



먼저 알라딘 굿즈 때문에 사게 된 책이 두 권 있다.

짐작하시겠지만, <야만의 꿈들> 과 <랩걸>이다. 


굿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리베라 솔닛 읽기 가이드 맵북은 가이드 판과 스티커 등 받아보니 리베카 솔닛 책들을 읽어보지 않을 수 없게끔 만들어놓았다. 여행 가서 스탬프 찍는 것처럼 책들을 한 두권씩 정복하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옆의 컵은 여성과학자의 날 기념 굿즈인데 진짜 너무 과학실의 비커컵이라 놀랐다. 심지어 깨질까봐 걱정이 되서 물컵으로만  사용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는. 나름 내열유리라는데 왜 불안정해보이는지...


피너츠 북마크는 내가 워낙 종이형 북마크를 좋아해서... 게다가 귀엽잖아요^^;;;






솔닛의 책을 한 권도 읽은 적은 없고 심지어 구매해둔 책도 아직 못 읽은 것 같지만 ('세상에 없는 나의 기억들' 이었나)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한다'라는 책 이름이자 명제는 익히 알고 있었다.

<야만의 꿈들>은 솔닛 글쓰기의 출발점이라는 강렬한 띠지가 나를 유혹했다고 말하지 않을 수가 없다. 장소, 풍경, 자연은 인간과 뗄레야 뗄 수 없는 단어들이다. 솔닛의 책쓰기의 뿌리가 된 책이고 이후에 <걷기의 인문학>, <길잃기 안내서> 등으로 집필이 이어졌다고 한다. 솔닛은 수십 년간 벌어져온 핵실험을 저지하고자 간 네바다 핵실험장에서 미 서부의 알려지지 않은 역사를 만난다. 이 책은 네바다 핵실험장과 요세미티 국립공원이라는 두 장소를 무대로 하여, 자연과 인간, 원주민과 침략자, 풍경과 문화의 관계를 탐색한 결과물이라고 한다.



식물학자 호프 자런의 책으로 나와 식물 연구 대상에서 세상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생각을 차분히 담아냈다. 여성 과학자로서 그 분야에 있으면서도 가정에서는 엄마로 살기 위해 병행해야 하는 삶이 얼마나 녹록치 않았을까 보지 않아도 짐작을 할 수 있다. 작가가 조울증을 앓았고 출산 때문에 실험실에서 쫓겨나기까지 했을 때는 감정적으로 많이 힘겨웠을 것 같다. 나는 비록 과학자는 아니지만 비슷한 공학계에 있다 보니 이 책을 언젠가는 읽어봐야지 하는 생각을 가졌었다. 나무를 들여다보는 일은 마치 삶을 바라보는 일이다. 나무가 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듯 우리도 1년을, 10년을, 온 생을 살아내니까. 



지난 달 <페미니즘의 이론과 비평> 책을 읽으며 포스트 모더니즘과 페미니즘으로 이 책이 소개되었다. 앤절라 카터라는 작가 이름도 처음이요, 소설도 처음이지만 진작부터 찜해둔 책이었다. 왜 그랬을까. 역사물의 젠더화, 역사의 본질 탐색을 다룬다니 관심이 가지 않을 수가 없었다. 어려울 수도 있고, 재미없을 수도 있겠으나 발을 담궈보려 한다.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글쓰기는 어떤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다. 프롤레타리아 여성의 삶을 다룬 리얼리즘과 진정한 자아를 찾아나가는 성장소설의 성격도 띠는 소설이라 한다.



<톰 아저씨의 오두막>은 <다락방의 미친 여자>에 언급되기도 했고 심지어 이번 달 읽은 <여성, 인종, 계급>에도 언급되어 이제는 정말 읽어야 하나보다 싶었다. 노예제 폐지 운동 계열의 문학 중 유명한 책으로 많은 여성들이 이 책을 읽고 노예제 반대 투쟁에 결집했다고 한다. 그만큼 영향력이 있었다는 것이지만 작품 속 노예의 삶은 현실을 왜곡한 측면이 있다. 주인공 앨리자는 흑인 얼굴을 한 백인 모성의 화신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왜 당시의 사람들이 이 책에 찬사를 보냈으며 그럼에도 어떤 문제점을 담고 있는지 직접 읽어보려고 한다. 



장바구니에 얼마나 묵혀놓았는지 기억도 안 날 정도다. 아무튼 이 책은 너무나 오래 전부터 읽어보고자 했던 책인데 이제야 산다는 것이 부끄럽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스승님 덕분에 알게 되었고 그의 사상의 핵심이자 정수가 이 책에 녹여져 있을 거라 생각한다. 오리엔탈리즘은 식민지주의, 인종차별주의, 자민족중심주의와 결부되어 서양의 지배 양식으로 대두한 개념이다. 동양에 대한 서양의 사고, 인식, 표현의 본질을 규명하고 오리엔탈리즘에 의거한 동양에 대한 서양의 지배가 지성과 힘, 권력과 결부되어 어떻게 식민지적 상황에 적용될 수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듯하다.



이 책은 <1923년생 조선인 최영우>, <전범이 된 조선청년>, <남양과 식민주의> 등의 책을 읽으며 담아둔 책이었다. 식민지에서 나고 자란 조선 청년들이 태평양전쟁 당시 인도네시아 자바섬으로 파견되어 '일본군' 군무원으로 지내며 보낸 이야기를 담은 역사르포르타주다. 태평양 전쟁 뿐 아니라 종전 후에도 인도네시아 독립 전쟁이 벌어지자 이들은 거기에 가담하여 몸을 바치기도 했다. 양칠성은 인도네시아 독립영웅으로 추대되기도 한 조선인이다. 공동 저자인 우쓰미 아이코와 무라이 요시노리는 부부이기도 한데 평생을 바쳐 인도네시아 조선인 군무원들의 삶과 투쟁을 추적하며 치열하게 기록했다고 한다. 



2월 8일이 지금의 대한민국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날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지금으로부터 104년전 일본에서 일어난 도쿄 독립 선언이 3.1운동의 도화선이 된 걸 기억한다면 다르게 보일 것이다. 2.8독립선언은 재일본조선기독교청년회 회관 강당에서 수백의 조선인 유학생들이 모인 가운데 이루어졌고 2.8 독립선언서는 조선인 이광수가 썼다고 알려져 있다. 이 책은 2.8독립선언을 재조명하여 2.8독립선언서의 의의를 동아시아 공간까지 확장시키고 오늘날 남겨진 과제는 무엇인가 조명하였다. 공간적 확장이 돋보이는데 그 내용의 결과는 어떨지 궁금하다.



서재에서 핫한 낸시 프레이저의 책이다. 여러 분께서 말씀하셨지만 <좌파의 길>이란 제목 자체가 좀 작위적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식인 자본주의에 반대한다'라는 부제를 보고 주목하지 않을 사람은 없다고 본다. '식인 자본주의'란 말 그대로 지금의 자본주의는 비정상적으로 잠식하며 먹어치우는 시스템이라는 것일테다. 이에 반대해야 하고 경고등을 켜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데 그 당연함을 어떤 식으로 해법을 제시할지가 궁금하다. 






요즘도 어김없이 산책을 하며 스트레스를 푼다. 

내게 걷기는 일상의 휴식이자, 성찰의 기회, 스트레스 해방구이기도 하다.


걸으며 일상 사진을 한동안 안 찍었는데 2월이 되었다고 계절의 변화가 조금씩 느껴진다.

아직은 쌀랑하지만 낮에는 제법 따뜻해졌으니 산책하기도 좋다.

다만 미세먼지만 적다면...


남은 2월도 독서와 걷기, 공부를 병행하며 즐겁게 보내려한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3-02-16 11: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런 책탑을 소박하다고 하시다니.... 하나도 안 소박합니다. 저 벽돌책들 좀 보라구요. ㅎㅎ
저 중 오리엔탈리즘 하나 읽었는데 나머지 책들도 손이 근질근질합니다.
아직 날씨가 찬데도 왠지 2월 중순이 되니 봄이 오는구나 그런 느낌이 자꾸 들어서 오늘 보니 동백꽃이 벌써 많이 피어있더라구요. ^^

거리의화가 2023-02-16 13:34   좋아요 1 | URL
뭐 10권도 넘게 사시는 분들에 비하면...저는 소박한 거 아닌가요?ㅎㅎ 책들이 모두 재밌어 보이죠^^ㅎㅎㅎ 오리엔탈리즘은 구매는 늦었지만 묵히지 않고 진짜 좀 읽으려구요^^;
오늘은 바람이 제법 찹니다. 환절기니 건강 유의하시기 바라요.

다락방 2023-02-16 11: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거리의화가 님, 책탑 소박하지 않습니다. 오리엔탈리즘 한 권만도 한 달 안에 읽기 무리가 되는 책인것 같은데요? 네, 저도 구매한 책입니다 ㅋㅋㅋㅋㅋ

저도 얼른 <여성,인종,계급> 다 읽고 톰아저씨 오두막도 읽고 싶어요.
얼른 점심 먹고 산책하고 들어오고 싶네요. 오전 내내 너무 긴장했어요. 흑 ㅠㅠ

거리의화가 2023-02-16 13:37   좋아요 0 | URL
오리엔탈리즘 너무 묵혀두었던 책이라 진짜 읽어야 합니다. 묵직한 책들이 많아서 그렇지 양으로는 승부가 안되지 않나요?ㅎㅎ 저보다 많이 사시는 분들이 다락방님 비롯하여 많아서 저는 소박한 걸로ㅋㅋㅋ

2월 여성주의책 완독 후 읽고 싶은 책 마음껏 읽으시길 기원합니다^^
오전 내내 긴장하셨다니... 일적으로 힘든 일이 있으셨군요. 모쪼록 산책 잘하셨길.

책읽는나무 2023-02-16 11: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소박한 책탑 아닌 소박한 책탑!^^
책 두께가 제법 죄다 두꺼워 보입니다.
특히 <오리엔탈리즘>과 <써커스의 밤> 두 권이 무척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저도 지난 달,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 책에서 나온 <써커스의 밤> 줄거리 이야기할 때, 솔깃했던 부분이 있어서 읽어 볼까? 생각했었어요.^^
굿즈들도 신기한 게 많아요.
비커컵도 솔닛 가이드 맵도 재밌는 굿즈군요?
저 비커컵엔 뭘 부어 마셔야 할까요?ㅋㅋ
하늘이 맑네요? 이곳은 늘 흐리기만 합니다.
오늘도 휴식 잘 취하시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거리의화가 2023-02-16 13:45   좋아요 1 | URL
그러고 보니 책탑이 두껍지만 두께를 의도한 건 절대 아닙니다ㅋㅋ <써커스의 밤>은 1월부터 담겨져 있었는데 저도 이제야 주문했어요. 저도 줄거리 보고 이건 읽어야 해 했던 유일한 책이었어요. 물론 다른 책들도 관심이 가지만 시간상 다 읽어보진 못하니까요. 나무님도 사게 되시면 공유해주세요^^;
솔닛 가이드맵은 솔닛 관련책 사면 주는 거더라구요. 선착순이라 걱정되는 마음에 부랴부랴 솔닛 책 하나 포함시켰다는. 비커컵은 실제로는 허술하네요ㅠㅠ 그렇지만 뭐~ 물컵으로?ㅋㅋ 저거 하나만 있으면 과학실에 온 느낌이 듭니다.
오늘 여기도 흐려요. 저 사진들은 이틀전인가 날 맑았을 때 찍은 것들입니다ㅎㅎㅎ 즐거운 하루 되세요
^^

건수하 2023-02-16 11: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굿즈에 혹해서 솔닛 책 하나 주문했어요. <야만의 말들>은 좀 두껍기도 하고 어려워보여서 <길 잃기 안내서>로 ^^

톰 아저씨 다 읽었는데 못쓰고 있고 ㅠㅠ
서커스의 밤 저도 읽고 싶은데…

요즘 거의 읽지 못해서 엄두가 안납니다 ㅎㅎ 언제가 되면 ‘충분히’ 읽을 수 있을까요 :)

거리의화가 2023-02-16 13:49   좋아요 1 | URL
오... <길 잃기 안내서> 저도 관심가던 책인데 <야만의 꿈들>이 시작이 되는 책이라고 해서 두꺼워도 저걸 샀어요ㅎㅎㅎ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몸은 하나인데 일은 해야 하고 책도 읽으려니 진짜 엄두가 안나죠. 수하님 톰아저씨 소감 나중에라도 올려주시면 도움 될 것 같아요^^; 바쁜 일상이지만 건강 챙기세요 수하님!

건수하 2023-02-16 21:32   좋아요 1 | URL
톰아저씨 곧 쓸게요 ^^! 여성, 인종, 계급에서는 어떻게 연결했는지 궁금하네요~

미미 2023-02-16 12: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걸으면 스트레스가 많이 풀려요. 어쩔땐 몰랐던 스트레스까지 땀과 함께 해소되는 기분? ㅎㅎㅎ 공기나쁜 날은 집에서 스쿼트하고 있어요.
그래도 걷고 책 읽는게 최고~♡

거리의화가 2023-02-16 13:50   좋아요 1 | URL
역시 산책은 만병통치약인가봐요!ㅎㅎ 저도 산책할 때 기분 전환이 되는 편이라 아무리 귀찮아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산책은 역시 추워도 바깥 바람 쐬면서 콧바람을 쐬어야 의미가 있는 듯하구요^^ㅎㅎㅎ
스쿼트 저도 도전해보겠습니다! 미미님 계속 걷고 읽으면서 일상의 스트레스 날려버리자구요*^^*

레삭매냐 2023-02-16 15: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탑 사진은 언제나 므흣하고 정겹습니다.

아까 밥 묵고 삼실 들어오는 길에 싸래기
눈이 오던데, 날이 참 파랗네요.

<써커스의 밤> 쟁여 놓고 여적 펼쳐 보
지도 않았네요. 반갑네요 그래두.

거리의화가 2023-02-16 15:54   좋아요 1 | URL
점심때쯤 눈발이 살짝 날리더라구요. 그때는 구름이 많아서 파란 하늘은 잘 안 보였는데 지금 보니 날이 개어서 파란 하늘이 잘 보이네요^^

매냐님도 그 책 쟁여놓으셨군요!ㅎㅎ 매냐님이 쟁여놓으셨다니 읽기 전인데도 뭔가 안심이 되네요ㅎㅎㅎ 사두었다면 언젠가는 읽지 않겠습니까. 책값도 올라서 이제는 정말 읽을 책만 쟁여야 할 것 같아요ㅜㅜ

2023-02-16 16: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2-16 16: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희선 2023-02-17 01: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책을 쌓아두니 멋지네요 저는 《랩 걸》 한권 읽었네요 그냥 읽은 게 있어서... 바람이 차가운 날도 있지만, 곧 걷기에 좋은 때가 오겠습니다 봄에도 미세먼지 심할 때 있군요 그런 날은 피하면 괜찮겠습니다 읽을 책이 늘어서 기분 좋으시겠습니다


희선

거리의화가 2023-02-17 13:35   좋아요 2 | URL
다른 서재에서 읽었던 책을 발견하면 반가운 법이죠^^
오늘도 햇볕이 따스해서 점심 먹고 걷고 왔습니다. 지난주는 미세먼지가 심하더니 이번주는 그나마 나은 것 같네요.
읽을 책들이 많아서 좋긴 한데 한편으론 그만 사자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계속 쌓여서...ㅎㅎㅎ 열심히 읽어야지요^^

새파랑 2023-02-17 12: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책탑이


소박한건가요? ^^ 전 요즘 밀린 책 다 읽고 책사야지 생각하고 있어서 구매를 최소화 중입니다 ㅋ 화가님은 역시 럭셔리 하시네요~!!

거리의화가 2023-02-17 13:37   좋아요 3 | URL
새파랑님은 재독, 삼독하시는 책들이 많기도 하잖아요. 저는 그런 점이 부럽습니다. 읽은 책 중 좋은 것이 있으니 여러 번 읽을 거리도 생겨나는 것이니까요. 저도 밀린 책들이 많은데 또 사야 하는 책들을 보면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생겨서 계속 쟁이게 됩니다ㅜㅜ 다음달에는 정말 구매를 자제해야할 것 같아요ㅋㅋㅋ

은오 2023-02-17 21: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오!! 화가님 이번 책탑에는 제가 아는 책과 사놓은 책이 있어서 신기합니다 ㅋㅋㅋ!! 화가님과 한층 가까워졌다 😆

거리의화가 2023-02-18 14:07   좋아요 1 | URL
이번에 구매한 책은 역사 책들의 비중이 낮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네요^^ 은오님과 겹치는 책이 있다니 무엇일까 궁금합니다. 나중에 올려주실 글들을 눈여겨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