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의 확장은 책을 읽을 때 욕망이 분출되는 법이다.
아무 것도 모를 때는 모든 것이 새롭지만 맨 땅에 헤딩이라 어떤 것도 눈에 잘 들어오기 힘들다.
누가 추천을 해주는 것도 그 이유다.
하지만 일단 발을 담그고 시작하면 그 곳에서 심맥을 발견할 수 있다.
그 지점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시작한 것에서 새로운 것을 또 발견하고 가지치기 하듯 뻗어나가는 것!
공부는 그런 묘미가 있다.
내게 역사 공부는 어느덧 재미가 되었는데 모르는 것이 나오면 더 그렇다.
몇 년을 공부했지만 여전히 모르는 것이 넘쳐난다.
때문에 기운이 빠질 때가 많지만 이것은 내가 공부할 거리가 아직도 무궁무진함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런 것을 발견할 때 무척 신이 난다!
집에는 여전히 안 읽은 책이 가득하다.
눈이 안 보이는 그날까지 내 눈은 그것을 읽어내기 위해 쉼없이 바쁠 것이다.


#2
올해는 자우림 데뷔 25주년이다.
7월에 자우림 생일파티 콘서트가 있어서 질렀다!
작년 11월에 자우림 콘서트 다녀오고 길지 않은 기간에 콘서트를 다시 갈 수 있게 되어 좋다.
무엇보다 생일파티이니 멤버와 팬들간의 즐거운 잔치가 될 것 같아서 벌써부터 행복하다!

#3



이달의 여성주의 책 읽기를 어찌저찌 마무리했다.
《해러웨이 선언문》 완독 후 참고 도서로 컴북스 이론총서를 읽었다.

《해러웨이 선언문》을 읽으면서 도나 해러웨이라는 인물의 인식의 지평은 어디까지인지 경탄을 금치 못했다.
한 인물이 이리도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을 줄이야... 그녀가 주장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한다는 것은 애시당초 무리였는지 모르겠다.
나는 반려동물을 키워본 적이 없고 심지어는 동물을 가까이 하지 않는 편이다.
털 알러지가 심해서 털이 날리면 일단 온 몸이 가렵기 시작하기 때문에 멀리한다.
옆지기는 어렸을 적 개를 키워봤다고 한다.
하지만 그도 동물을 다시 들일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유를 말해달라고 하니 어영부영 하며 뚜렷한 이유를 말해주지 않았다.
짐작하기로는 헤어짐으로 인한 상실 때문이 아니었을지.
반려종 선언에서 얻은 것은 소중한 타자성이라는 개념 뿐인 것 같다.
나에겐 난해했고 어려웠다. 멀리 있는 걸 억지로 잡으려는 느낌.

반면에 사이보그 선언은 오히려 내게 친숙했다.
공학도이고 IT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나는 키메라 등 여러 개념들이 낯설지 않았던 것 같다.
사이보그는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개념이 되었다.
로봇, 사이보그는 이미 주변에 널려 있어 실현되어 있고 국내 SF장르문학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한 사례라 보여진다.
다만 그녀가 이야기하는 사이보그는 기술적 범주에서의 개념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존의 철학적 질문들을 인간의 생물학 영역으로 끌어올렸다는 의미를 가진다.
사이보그는 유기체와 기계 간 결합으로 이것을 사회 속에서, 다양한 창작물을 통해서 관계 맺는 방식을 통해 보여진다.
도나가 이야기하는 여성의 몸은 포스트모던적 몸이다. (기존의 몸은 여성이나 자연을 의미하고 그 반대 지점은 이성, 남성으로 대변되어 왔다.)
여성, 인종, 소외자들에 대해 기존의 관념으로는 더 이상 설명되지 않는 것들을 그녀는 사이보그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사이보그는 기존 젠더를 넘어서 전통에서 주장하는 이론들을 벗어난 존재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 생각한다.

너무 어려웠지만 읽었다는 데 의의를 두어야겠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5-24 11: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끊임없이 공부하기 때문에 내가 모르는 게 많구나, 하는 것도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공부하지 못하고 알지 못한다면 내가 모른다는 사실도 모르잖아요. 저는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읽지 못한 책이 많구나 하고 뭔가 새로이 알아갈수록 아 알아야 할 게 왜 점점 더 많아지는가, 합니다. 이번에 도나 해러웨이 읽으면서 데리다, 당신은 무엇.. 하게된 것도 같은 이치고요. 죽을때까지 책 읽고 죽을때까지 공부해도 아직 못다한 것들이 아주 많겠죠. 새삼 이미 공부를 많이 한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책을 써준 것은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합니다.

어려운 책 읽어내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거리의화가 님.
자우림 콘서트 지른 것도 정말 잘하셨습니다. 기쁘게 즐기고 오셔요.
저는 오전 내내 호치민에 갈 비행기표를 지를까 말까를 엄청 고민하고 있어요. 아하하하하.

거리의화가 2022-05-24 11:34   좋아요 2 | URL
어찌저찌 읽어냈다는 게 다행입니다ㅎㅎ
책을 통해서 얻는 것도 있지만 역시 같이 읽는 분들이 있으니까 다양한 분들의 의견도 들을 수 있고 그래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전 공부를 통해서 인생을 배우는 것 같기도 합니다^^; 다양한 분들의 경험과 이론이 그 안에 녹아 있으니까 그걸 통해 대리 경험을 할 수 있으니까요. 다음 달도 열심히 읽어나가겠습니다~ㅎㅎ

비행기 값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는데 지금 당장 지르시는 걸 추천합니다!

수이 2022-05-24 12: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거리의화가님 말씀이 정말 맞아요. 알면 알수록 끝없이 나와요 모르는 것들이. 그것이 공부의 맛인가 싶기도 하고. 너무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엮으려 하는 거 아닌가 저는 도나 해러웨이 읽는 동안 그런 생각도 들었지만 그래도 사이보그도 반려종도 쓱쓱 스며들어오는 느낌이었어요. 이걸 실생활에 접하는 건 또 다른 문제라는 생각도 들었고. 그러고보니 알러지 있는 이들은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은 이 글 읽고난 후에야?! 타자성을 인정해야 비로소 단독성이 성립될 수도 있다 싶지만 이 역시 살아가면서 체화하려면 꽤 고행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함께 읽어 좋았어요. 6월에도 함께 해요. 자우림 콘서트 잘 다녀오시구요!

거리의화가 2022-05-24 12:59   좋아요 1 | URL
비타님은 공부의 참맛을 알아가시는 분이죠^^ 좋아하는 분야를 찾고 공부해나간다는 건 끝없는 욕망을 찾아가는 여정 같기도 해요. 내가 이리도 욕망덩어리인가 싶어서 놀랄 때도 많습니다.
해러웨이와 함께 한 여정을 통해 제 자신이 성장하진 못했더라도 이론을 스치고 발은 담그었다 생각하려고요. 계속 조금씩 접하다보면 더 알아가는 것이 있지 않겠습니까ㅎㅎ 그때가 오면 더 즐거울테지요~^^
어렸을 때는 타인에 대한 감수성이 있지 않나 생각했는데 그건 제 입장에서 그런거였더라구요. 인정하지 않아서 빚어지는 갈등들을 마주했을때 좌절하기도 하고 그런 경우들이 쌓이니 사람이 어느 순간 무서워졌을 때가 있었어요. 해러웨이 책을 읽으며 타자를 다시 바라보게 된 것 같아 좋은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다음 달에도 함께해요!ㅎㅎ

얄라알라 2022-05-24 1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완독 축하드립니다.
vita님, 거리의 화가님, 다락방님,

˝공부 좋아서 하는 사람 어디있어?˝하는 많은 분께
이 페이퍼와, 세 분의 댓글을 보여드리고 싶네요!

진짜 좋아서 하시는 분들!

거리의화가 2022-05-24 14:54   좋아요 0 | URL
얄라알라님 감사합니다~ 알라딘 서재에 오면 이리도 책을 사랑하고 공부를 사랑하는 분들을 만나서 저도 참 즐겁습니다.

얄라알라 2022-05-24 12: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우림 25주년?
엄청난 동안이시네요. 자우림은!!!!
곧 6월이니 7월 콘서트 금방 날짜 오겠어요!

거리의화가 2022-05-24 13:02   좋아요 2 | URL
네~ 어느덧 한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우림 연차가 쌓인 그룹이지만 언제나 생각하면 새롭고 싱그러운 청춘이 떠올라요!
음악이 멈추지 않고 진화해서인듯 합니다.
늘 그들의 음악을 듣고 위로받는답니다^^ 7월이 어서 오면 좋겠어요ㅋ

단발머리 2022-05-24 17: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반려종 선언>에서 소중한 타자성 기억에 남아요. 적어도 제가 조금 이해한 듯 해서요 ㅎㅎㅎㅎ
사이보그 선언 정리해주신 마지막 문단, 제가 사이보그 선언 읽기 전에 만났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들어요. 잘 읽고 갑니다.
우리 모두 수고많았어요, 거리의화가님!!

거리의화가 2022-05-24 17:47   좋아요 1 | URL
단발머리님이 올려주신 리뷰 덕분에 육신이 된 말에 대해 조금은 다가간 것 같아요. 성경 인용구까지 가져다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다양한 분들과 함께 읽으니 이런 게 좋은 것 같습니다. 혼자 읽으면 결코 이해하지 못할 일이었을 것 같아요ㅎㅎ

singri 2022-05-24 22: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우림은 진심 부럽네요 .

공부를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
역사는 잘 알아야한다는 생각은 있어서 꾸역꾸역 역사책들을 읽고 있습니다.

거리의화가 2022-05-25 08:41   좋아요 2 | URL
싱그리님 시간 되시면 자우림콘서트 함께 하시죠^^

어렸을 때는 공부를 강요당하는 느낌이어서 오히려 집중해서 못했던 것 같고 뒤늦게 꽃혀서 열심히 하고 있어요. 머리도 잘 안 돌아가고 자꾸 까먹고 해서 좀 더 일찍 시작할걸 하는 생각을 많이 갖게 됩니다.
역사책이 아니어도 좋아하는 분야쯤 하나 갖고서 진득하게 파는 것은 괜찮은 것 같아요. 역사책 읽기도 응원드립니다!ㅎㅎ

singri 2022-05-25 21:44   좋아요 1 | URL
11월때 진심 갈수있었는데 놓치고. 지방이다보니 서울공연은 맘먹기가 넘 강행군입니다 흑흑

scott 2022-05-24 23:0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화가님 완독 추카 합니다
지식의 확장이 이토록 의미가 깊다는 것!

반려동물을 키우려면 생명에 대한 존중과 책임감으로 무장 해야 합니다
코로나 시대에는 더!더!욱!

완독 추카 기념으로
자우림 콘서트!ㅎㅎ
후기도 올려주세요^^


거리의화가 2022-05-25 08:46   좋아요 2 | URL
맞습니다 스콧님 간간이 동물학대, 그리고 유기 이런 이야기 나올 때 제가 비록 키우지는 않습니다만 분노하게 되더라구요! 책임의식이 중요한데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 듯합니다.

책을 읽고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접점이 보이는 경우가 생길 때 이래서 하는 거구나 하는 즐거움을 느끼곤 합니다. 앞으로도 그런 횟수가 점점 더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자우림 콘서트 즐겁게 즐기고 후기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기억이 휘발되지 않아야 할텐데요ㅠㅠㅋㅋ

mini74 2022-05-25 09: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기존 젠더를 넘어서 전통적 이론에서 벗어난 존재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란 문장에 고개를 끄덕끄덕입니다 . 그쪽 계열에서 일하시는군요 화가님~ 맨땅에 헤딩 ㅠㅠ 제가 요즘 자주 느끼는 기분입니다 ㅎㅎ 완독 축하드립니다 화가님~~

거리의화가 2022-05-25 09:18   좋아요 1 | URL
네 어쩌다보니 이쪽 계통에서 15년 훌쩍 넘게 일하고 있습니다ㅋㅋ
첫 시작은 언제나 맨땅에 헤딩이죠뭐.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 생각합니다. 시작해야 모른다는 걸 알수 있잖아요. 미니님은 지식 흡수력이 뛰어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응원드립니다!^^

책읽는나무 2022-05-26 16: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기존 젠더를 넘어서 전통적 이론에서 벗어난 존재라는 마지막 문구!!! 왠지 이해가 갑니다. 어렴풋하게나마 느낀 그것을 화가님의 문장으로 확 정리가 되는 느낌입니다^^ 다들 글을 잘 쓰셔서 정리를 깔끔하게 하십니다. 지금 완독 기념으로 다른 분들의 리뷰를 다시 찬찬히 읽고 있어요. 지난 번엔 제가 다 읽지 않은 상태여서 대충 읽었거든요. 읽었어도 무슨 말인지 잘 와닿지 않았는데 이젠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이게 바로 아는 만큼 보인다~ 그런 말인가 봅니다^^ 그나저나 자우림 25주년 콘서트!!와....재미나겠어요. 7월은 더워도 화가님은 마구 기다려지시겠습니다.!!저도 자우림 좋아해서..아~같이 가고 싶네요ㅋㅋㅋ

거리의화가 2022-05-26 16:46   좋아요 1 | URL
나무님^^ 정리를 했다고 했지만 사실 너무 부끄럽고 민망합니다. 도나 해러웨이가 이야기한 내용을 반의 반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아서요ㅋㅋ 어쨌든 그분이 대가라는 사실만 확인한 것 같아요^^; 그래도 뭐라도 건진 게 있다면 다음에 읽을 땐 좀 더 낫지 않겠습니까.
나무님이 멀지만 않으시면 올라오시면 좋겠으나 부산이시라 힘드시겠죠^^; 자우림 콘서트 때문에 얼른 7월이 왔으면 합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