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점선 스타일 - 전2권 세트
김점선 외 지음 / 마음산책 / 2006년 4월
평점 :
품절


<나, 김점선>을 처음 읽었던 십몇 년 전의  충격을 잊을 수 없다.
그때는 말보다 거위를  즐겨 그렸던 것 같고, 아이가 쓱쓱 그린 것 같은
천진난만한 그림도 그림이지만 그의 글에 완전히 매료되었다.
잘해 보겠다고 애쓰지 않는데, 연필만 잡으면 자기도 모르게 완성되어 나오는
글이요, 그림이라고 할까.
무엇보다 바람처럼 거침없는데 한편으로 섬세한 영혼의 결이 느껴져 좋았다.

4월 말,  '김점선 스타일'이라는 제목으로 두 권의 책이 세트로 나왔다.
'회갑' 기념이라고 전면에 들이대거나 촌스럽게 떠들진 않았지만
받아보니 그 잔치상이다.
세상의 온갖 이름의 잔치상이 으레 그런 것처럼  메뉴는 화려하고 다양한 듯 보이지만,
젓가락질을 할 만한 게 별로 없다.

1권은 <오직 하나뿐>이라는 제목으로,
"이 세상에 하나뿐인 김점선이 오직 하나뿐인 당신을 만난다"고 하여,
박완서, 장영희, 김방옥, 조영남 같은 절친한 친구나 지인, 그리고 그가
매체를 통해 만난 유명인사들의 인터뷰를 모았다.

2권은 <둘이면 곤란한>이라는 제목으로,
"이 세상에 하나는 있어도 좋지만 둘이면 곤란한 사람 김점선!"이라고 하여,
이해인, 신수정, 장영희 등 역시 절친한 벗들과 그를 잘 아는 지인들의
가까이서 본 화가에 대한 기록이다.

제목으로 친절(?)하게 뽑은 것처럼 '김점선 스타일'을 아주 고착화시킨다고 하나?
두 권의 책을 앉은 자리에서 한꺼번에 읽었는데 질리는 느낌이었다.
발간 일자 맞춰놓고 다소 형식적으로 일을 진행시킨 것 같은.

화가의 이름을 막 부른다는 이웃의 한 초등하고 1학년 소년과, '건방진 대학생'이라고
간단하게 소개된 청년의 글이 그런 의미에서 조금 산뜻했달까.

그가 얼마나  독특하거나 괴팍한 사람인가 하는 구체적인 사례들 중 어떤 건 재밌다.
하지만 아무리 듣기 좋은 노래라도 한두 번이지 계속 읽으니 좀 지겹구나.
화가의 스타일에 걸맞은 새로운 형식이 없었을까?

화가가 직접 만나고 썼다는 유명인들의 인터뷰도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기대했는데
기대에 못 미쳤다.
다음과 같은 말에는 고개를 갸웃하게 되고.

--성공한 사람들은 나이를 초월해서 밝고 깨끗하다. 열정적이고 순수하다.
인간 최초의 순수 같은 맑은 면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꾸밈없이 말하고, 환하게 웃고, 예의 바르고 따뜻하다.(163쪽)

글쎄,  
이런 식의 통찰과 정리도 가능하구나.
그렇다면 이 책은 밝고 깨끗하고 열정적이고 순수하고 어쩌구 저쩌구한 사람들만의 잔치?

세상의 모든 잔치가 그런 식이라고 하면 할 말이 없지만, 김점선의 그것은 좀 다를 줄 알았다.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06-06-26 1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공한 사람들은 나이를 초월해서 밝고 깨끗하다. 열정적이고 순수하다.-
이건 좀 아닌것 같은데요..???

waits 2006-06-26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김점선의 그것이 별다르지 않다니 좀 실망이네요. ㅎㅎ
한편 안 사도 되겠다~ 안심도...^^;;;

에로이카 2006-06-26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께서 쓰신 리뷰 치고 좀 가혹하네요... ^^

로드무비 2006-06-26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스토님, 저 구절만의 문제가 아니라 뭔가 찜찜한 구석이 남네요.
가수 이승철을 만나고 필을 받아 인터뷰를 중단한다 선언하고
돌아와 내갈겨 썼다는 글 중 일부예요.(저 친절하죠? 헤헤~~)

로드무비 2006-06-26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을 때, 이 글을 쓸 때 심사가 사나웠던가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해 보고.
이상 없음!
에로이카님, 너무 가혹한 댓글 아닌가요?=3=3

나어릴때님, 마음산책 책답게 책은 예뻐요.
그림도 많고.
그런데 읽는데 도무지 흥이 안 나더군요.
김점선의 책이라면 그걸 기대하고 골라드는 건데.
이상한 흥 있잖아요.

2006-06-26 11: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에로이카 2006-06-26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이쿠.. 로드무비님.. 그것이 아니오라... 책이 얼마나 한심하면 이런 글을 다 쓰셨나... 그런 뜻에서.... 아.. 왜.. 그러니까.. 시간들여서 읽은 책이 저 모양이면 참 열받잖아요.. 기대도 갖고 있었는데.. 그 기대까지 무너졌다면.. (아... 참.. 말 줏어담기 힘드네요..) 깨갱...

반딧불,, 2006-06-26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컵받침은 이쁘던가요?(그게 더 궁금^^)

로드무비 2006-06-26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컵받침 예뻐요.
그런데 그래봤자 코팅한 종이인데요, 뭐.ㅎㅎ
읽고 마음에 안 드는 책은 리뷰 안 쓰는데 이건 쓰고 싶더라고요.^^;;
(요즘 왜 이렇게 오타가 많을까요?)

에로이카님, 아니 뭘 그리 정색을 하시고.
잘못 말씀하신 것 하나도 없는데.
크게 기대를 했던 책은 아니에요.
회갑 기념 책은 대부분 이런 모양새거든요.
그래도 아쉬움이 남아서.....
'가혹'이란 단어를 보니 제가 뜨끔해서 말입니다.^^

혜덕화 2006-06-26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김점선>을 읽으면서 저는 전혀 다른 감정을 느꼈습니다. 물론 그 사람의 영혼의 깨끗함을 읽을 수 있는 단순한 글과 그림에 감동을 받기도 했지만, "사람이 이렇게 살 수도 있는 거구나, 부부싸움에 밀리지 않기 위해 선 자리에서 오줌을 줄줄 싸던 그녀와 함께 사는 사람에 대해, 그가 감내하고 살아야 했던 세월이 암으로 나타난 건 아닐까?"하는 그야말로 가혹한 생각까지 했었습니다.
아주 예전에 오정희님의 글을 읽다가
"그는 나를 어떻게 견디며 사는가?"라는 문장을 만났을 때 감전된 듯 온 몸에 충격적으로 전해오던 메세지를 보면서, 그동안 나는 한 번도 상대가 나를 견딘다는 생각을 못해 본 것에 대해 진지하게 돌아보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언제나 내가 참고 내가 견디며 산다는 <나>만 알았지 진정으로 상대에 대해 그렇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거든요.
그녀도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을까요?
사회적으로 성공했겠지만은, 과연 진심으로 자신이 성공했다고 느낄 지 그것은 의문입니다. 이런 책을 또 낸 것을 보면 아마 그렇게 자신을 보고 있겠지요.
자기 인생을 돌아보면서 이정도 책 한 권 내는 에피소드쯤이야 찾으려면 얼마든지 있지 않을까, 하는 건방진 생각도 해 본 책입니다.
댓글이 너무 길죠?
사실은 리뷰를 쓰나 마나 고민하다가 결국 안쓰기로 했는데, 로드무비님 글을 보니 예전에 했던 생각이 줄줄이 엮어져 나오네요.
_()_

로드무비 2006-06-26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혜덕화님, 저는 당시 그 에고이스트적인 면모에 반했는 걸요.
자신에게 무섭게 집중하고 도취되는.
그리고 파격적인 말과 행동.
거름망이 필요 없는 자유분방함에 반했습니다.
남편 입장은 생각도 못해봤고요.
그저 화가의 글을 통해서 이 부부는 최고의 '소울메이트'가 아니었을까
짐작만 했답니다.
이번 책은 구성도 그렇지만 '성공'과 '성공한 사람'에 대한
그의 견해가 너무 빤해서 좀 놀랐던 거고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런지도 모르고요.
다만 저의 구미와 견해에는 좀 맞지 않는다는 것뿐.

아무튼 비판적으로 쓴 글을 올리고 나니 찜찜하네요.
역시 좋았던 책 리뷰만 올릴까 봐요.
너무 길긴요, 님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진지한 댓글 고맙습니다.^^

mong 2006-06-26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점선의 그것은 좀 다를 줄 알았다.
어머 정말요?
=3=3=3

로드무비 2006-06-26 1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mong님, 제가 좀 변질됐나 봅니다.^,.~
예전엔 미리 웃을 준비 하고 그의 책을 사고 읽었는데......

2006-06-26 14: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국경을넘어 2006-06-26 1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양화가로서 한참 주가가 올라가 있는 그녀.
화랑에 가보면 그녀의 판화가 쫘~악 깔려 있죠.

집에 판화 작품이 몇 개 있는데
너무 많이 깔려서 그런지
그녀의 작품은 별로 집에 놓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삶이 그래서 그런 지 글도 상당히 신선하고 도발적이었는데
문제는 글을 너무 많이 쓰는 건 아닌가 생각도 해봅니다.

kleinsusun 2006-06-26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육 받는 중에도 쉬는 시간에 추천하고 가요.^^
한 작가가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책을 낼 때에는 일단 조심해야 해요!!!

sandcat 2006-06-26 1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상하지만, 님 리뷰 때문에 후련한 마음으로 포기했습니다.
제목이 영 꺼림칙했지요, 저는.

로드무비 2006-06-26 17: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선님, 교육중에 읽어주는 것만도 고마운데. 호호~
이 화가에 대한 내 눈높이가 너무 높아서 그런 건지도 몰라요.
글들도 힘이 많이 빠진 것 같고.

사라진님, 책은 역시나 화려하고 예뻐요.
그걸로 만족이 된다면 뭐.
옆에 살면 빌려드릴 텐데.^^

새벽별님, 컵받침 도톰하고 예뻐요.
특히 예쁜 말들, 컬러풀한 놈들로 골랐네요.^^

폐인촌님, 아무데서고 쓱쓱 그림 그려 주고
자신의 그림이라고 바들바들 떨지 않고 그런 부분은
참 좋았어요.
이 책에만 해도 넘칠 정도로 많은 말 그림이 있는 걸요.^^

초밥님, 별 말씀을.
중요한 일을 치르셨구만요.^^


로드무비 2006-06-27 0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샌드캣님, 책 나오자마자 사놓고 엊그제서야 겨우 읽었어요.
책 두 권을 박스에 꽁꽁 묶어놨는데 안 빠져가지고.
저의 무능이 즐겁지 않으세요? ㅎㅎ

플레져 2006-06-26 2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회갑잔치를 당신들끼리 하잖구서...^^
저는 단 한권의 김점선을 읽었는데요, 그걸로 족해요.

로드무비 2006-06-27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레져님, 그래도 저는 미련이 남는군요.
요즘 왜 그렇게 모습을 안 보이십니까?

로드무비 2006-06-29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우님, 그 학교 졸업생으로 알고 있는데.
글 무지 잘 쓰는, 말 그림으로 유명한 화가.
호기심이 있으면 한 번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모를 수도 있죠. 너무 당연한 걸.....)

로드무비 2006-06-29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그랬구만요. 소곤소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