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강상진.김재홍.이창우 옮김 / 길(도서출판)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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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활동을 완성시키는 즐거움이야말로

 

그러나 이와 같은 모든 일에 있어서 신실한 사람에게 그렇게 보이는 것은 실제로도 그런 것 같다. 만일 이것이 그럴 것이라고 생각되듯 [실제로도] 올바로 말해진 것이라면, 또 탁월성과 좋음인 한에서의 좋은 사람이 각각의 사안에 있어서 척도(metron)라는 것이 사실이라면, 즐거움 또한 좋은 사람에게 즐거움으로 보이는 것이 즐거움일 것이며, 이 사람이 기뻐하는 것이 즐거운 것일 것이다. 설령 그에게 불쾌한 것들이 어떤 사람에게는 즐거운 것으로 보인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 인간은 파괴되기 쉽고 망가지기 쉬우므로. 그러나 이것들은 실제로 즐거운 것이 아니며, 그런 사람들과 그런 상태에 빠진 사람들에게만 즐거운 것이다. 그러므로 부끄러운 즐거움이라고 동의하는 것들은 즐거움이 아니라고, 그렇게 타락한 사람에게만 그럴 뿐이라고 말해야만 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그런데 훌륭한 것으로 보이는 즐거움들 중에서 어떤 성질의 즐거움을, 혹은 어떤 즐거움을 인간의 것이라고 말해야만 하는가? 즐거움은 활동을 뒤따르는 것이므로 그 답은 활동으로부터 명백해지는 것이 아닐까? 완전하고 지극히 복 받은 인간의 활동이 하나이건 그 이상이건 간에, 이러한 활동을 완성시키는 즐거움이야말로 엄밀한 의미에서 인간에게 속하는 즐거움이라고 이야기될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 즐거움들은 이차적인 의미에서, 또 한참 떨어진 의미에서 그렇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활동이 그런 것처럼 말이다.(366쪽)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10권 제5장 <즐거움의 종류>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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