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강상진.김재홍.이창우 옮김 / 길(도서출판)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나 적어도 인간의 경우에 있어서는

 

그런데 시각은 순수성에서 촉각과 다르고, 청각은 미각과 다르며, 후각 또한 미각과 다르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즐거움들도 사실 다른데, 사유에 관련한 즐거움은 또 이런 즐거움들과 다르다. 그리고 양 부류의 즐거움 안에서도 각각의 즐거움들은 서로 다르다.

 

그런데 각각의 동물에 고유한 기능이 있는 것처럼 고유한 즐거움도 있는 것 같다. 그 활동을 따르는 즐거움이 고유한 즐거움이니까. 이것은 우리가 구체적 동물들 각각을 살펴보면 분명해질 것이다. 말이 느끼는 즐거움, 개가 느끼는 즐거움, 인간이 느끼는 즐거움이 각각 다르며, 헤라클레이토스가 이야기한 것처럼 나귀는 황금이 아니라 여물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나귀에게는 황금보다 먹을거리가 더 즐거운 것이니까. 따라서 종류가 다른 동물들의 즐거움은 그 종류에 따라 다르고, 같은 종에 속하는 동물들의 즐거움은 다르지 않다는 것이 사리에 맞을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인간의 경우에 있어서는 [선호하는] 즐거움들 간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동일한 것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즐거움을 주지만 다른 어떤 사람들에게는 고통을 주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고통스럽고 싫은 반면 다른 어떤 사람들에게는 즐겁고 사랑스럽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이 단 것과 관련해서도 일어난다. 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과 건강한 사람이 동일한 것을 달게 느끼지 않으며, 몸이 약한 사람과 활기찬 사람이 동일한 것을 따뜻하게 느끼지는 않으므로. 이러한 일은 마찬가지로 다른 경우에서도 일어난다.(365쪽)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10권 제5장 <즐거움의 종류>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