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강상진.김재홍.이창우 옮김 / 길(도서출판)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일에서 조금밖에 즐거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즐거움은 활동들을 증진시키며, [그렇게] 증진시키는 것은 [그 활동에] 고유한 것이다. 종류에 있어 다른 것들의 경우에는 그것들에 고유한 것 또한 종류에 있어 다르다.

 

또 이것은 활동들이 그것들과는 다른 종류로부터 유래한 즐거움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는 사실로부터 더욱 명백해질 것이다. 피리 연주를 좋아하는 사람이 피리 소리를 듣게 되면 토론에 집중할 수 없어지는데, 이것은 그들이 현재의 활동보다 피리 연주에서 더 큰 기쁨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피리 연주에 따르는 즐거움은 토론에 관련한 활동을 파괴하는 것이다.

 

이런 일은 다른 경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동시에 두 가지와 관련해서 활동할 때면 언제든지 생겨난다. 더 즐거운 활동이 다른 활동을 몰아내며, 만일 그 즐거움의 차이가 커질 경우 더 많이 몰아내게 돼 마침내 다른 활동은 전혀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어떤 것이든 하나에 대단히 열중해 기쁨을 느낀다면, 우리는 다른 것은 거의 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또 어떤 일에서 조금밖에 즐거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우리는 다른 일을 하게 될 것이다. 가령 극장에서까지 주전부리를 하는 사람들은 배우들이 형편없을 때 특히 주전부리가 심해지는 것이다.(363쪽)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10권 제5장 <즐거움의 종류>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