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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강상진.김재홍.이창우 옮김 / 길(도서출판) / 2011년 10월
평점 :
습관을 바꾸는 것도 어려운데, 그것은 습관이 본성을 닮았기 때문
그런데 자제력 없음과 자제력 있음은 대부분 사람들의 품성상태를 넘어서는 것에 관계한다. 자제력 있는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견디는 반면, 자제력 없는 사람은 그것보다 못 견디기 때문이다.
자제력 없음의 종류들 가운데 불같은 성질의 소유자가 보여 주는 자제력 없음이, 숙고는 하되 숙고한 바에 머물지 못하는 자제력 없음보다 더 고치기 쉽다. 또 습관으로 말미암아 자제력 없게 된 사람이 본성적으로 그러한 사람보다 더 고치기 쉽다. 습관을 바꾸는 것이 본성을 바꾸는 것보다 더 쉬우니까. 사실 습관을 바꾸는 것도 어려운데, 그것은 습관이 본성을 닮았기 때문이다. 에우에노스48도 말하고 있는 것처럼
친구여, 오랜 시간에 걸친 훈련, 실로
그것이 결국 인간의 본성이 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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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에우에노스, 단편9(Diehl). 그는 파로스(Paros) 출신의 시인으로 비가(悲歌)와 격언시를 썼다고 전해지는데, 소크라테스에게 시를 가르쳤다고 전해진다. 플라톤의 작품에서도 여러 차례 언급되고 있다. 『변론』20a ;『파이드로스』267a ; 『파이돈』60d-61a.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제7권 제10장「자제력 없음과 품성」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