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과학이 발견한 인간 마음의 작동 원리와 진화심리학의 관점
스티븐 핑커 지음, 김한영 옮김 / 동녘사이언스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티븐 핑커
<빈 서판>,<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언어본능>,<사이언스 북>



















스티븐 핑커의 이 두툼한 책(962쪽)에 담겨진 내용은 실로 방대하다.

이 책을 두고 어떤 사람은 '읽고, 또 읽고, 연구하고, 토론할 가치가 있는 책'이라 말했다.

리뷰를 쓰기엔 너무 벅찬 일인 것 같아 포토리뷰의 형식을 빌어,
일부러 찍은 몇 장의 사진과 함께 밑줄친 스티븐 핑커의 '생각들'을 뽑아서,
임의대로 붙인 소제목과 해당 쪽수를 덧붙여 정리하여 옮겨 놓는다.
(스크롤의 압박 때문에 임의로 ① ② ③ ④로 나누어 정리)



(이미지를 크게 볼려면 사진 위에 마우스를 대고 클릭~)


 - 쿨리지 효과 (723쪽)


(이미지를 크게 볼려면 사진 위에 마우스를 대고 클릭~)


- 짝이 가져야할 자질들 (740쪽)


(이미지를 크게 볼려면 사진 위에 마우스를 대고 클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생물학적 진실 702

형제자매와의 섹스에 대한 강한 반감은 인간뿐만 아니라 장수하고 이동하는 대부분의 척추동물에게서 확실하게 발견되기 때문에 적응특성의 좋은 후보자라 할 수 있다. 그 기능은 근친교배의 비용-자손의 유전적 적응도가 감소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근친상간은 "피를 탁하게 한다'는 민간 속설과, 고립된 산골과 왕가의 심신장애자들이 자주 태어나는 현상 뒤에는 일말의 생물학적 진실이 숨어 있다. 유전자 풀에는 해로운 돌연변이들이 꾸준히 유입된다. 어떤 것들은 우성이 되어 주인을 불구로 만들고는 곧 도태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돌연변이는 열성이어서 개체군에 누적되기 전까지는 해를 끼치지 않는다. 가까운 친족들은 유전자를 공유하므로, 서로 짝을 맺으면 해로운 열성 유전자의 두 사본이 결합하여 자손에게 갈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 우리 모두는 치명적인 열성 유전자를 한두 개쯤 갖고 있기 때문에 남매가 짝을 맺으면 이론상으로나 위험도를 측정한 연구에서나 손상 자식이 태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이것은 모자간, 그리고 부녀간 교배(그리고 정도는 약하지만 더 먼 친족들 간의 교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인간(그리고 다른 많은 동물들)은 가족 구성원과의 섹스에 대한 생각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감정을 진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오이디푸스의 비극 707

19세기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웨스터마크는 유년에 한 사람과 가깝게 지내면서 성장하면 뇌는 그 사람을 '형제' 범주에 넣는다고 추측했다. 웨스터마크 효과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근친상간의 주인공인 오이디푸스의 비극을 설명해 준다. 테베의 왕인 라이오스는 자신이 아들에게 살해당할 것이라는 신탁을 받는다. 아내인 이오카스테가 아들을 낳자 라이오스는 아기의 발목에 쇠못을 박아서 산중에 내다 버린다. 오이디푸스는 양치기에게 발견되어 길러진 다음 코린트의 왕에게 입양되어 왕자가 된다. 델포이를 방문한 오이디푸스는 자신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할 운명임을 알게 되자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코린트를 떠난다. 테베로 가는 길에 오이디푸스는 라이오스를 만나 사소한 말다툼 끝에 그를 죽인다. 그런 다음 그는 수수께끼를 풀고 스핑크스를 죽인 후 그에 대한 상으로 테베의 왕위와 홀로된 왕비를 얻는다. 그녀는 오이디푸스가 성장하는 동안 그와 떨어져 지낸 생물학적 어머니, 이오카스테였다. 두 사람은 네 자녀를 둔 다음 비극적인 소식을 듣는다.



또 다른 티켓 709

양성 간의 전투는 단지 비친족 개인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전쟁의 전초전일 뿐만 아니라 그와는 다른 무대에서 펼쳐지는 싸움이다. 그 기초에는 도널드 시먼스가 최초로 설명한 이유들이 있다. "인간의 성에는 여성적인 본성과 남성적인 본성이 있으며, 두 본성은 서로 다르다. ‥‥‥ 남자와 여자의 성적 본성이 다른 이유는 인류의 진화사 중 대단히 길었던 수렵채집 기간 내내 양성에게 적응력을 주는 성적 욕구와 성벽이 무의식적인 번식에 들어갈 수 있는 또 다른 티켓이었기 때문이다."


성이란 710

체스터필드 경은 성에 대해 "즐거움은 일시적이고, 자세는 우스꽝스럽고, 비용은 지독하다"고 말했다.


유성생식의 이유 711

유기체가 무성생식을 한다면, 일단 신체의 금고를 따는 데 성공한 미생물들은 유기체의 자식들과 형제들의 금고도 쉽게 딸 것이다. 유성생식은 세대가 바뀔 때마다 금고의 열쇠를 바꾸는 방법이다. 유전자의 절반을 다른 유전자로 교체함으로써 유기체는 자식들에게 현지 미생물들과의 경쟁에 유리한 출발점을 제공한다. 자식들의 분자 자물쇠는 새로운 조합을 갖게 되고, 그래서 미생물들은 새 열쇠를 처음부터 진화시켜야 한다. 심술궂은 미생물은 변화를 위한 변화에 상을 주는 미생물이다.


자식에 대한 기초 투자액의 차이 712

트리버스는 암수 간의 모든 현저한 차이들이 자식에 대한 기초 투자액의 차이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혀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투자란 부모가 미래의 번식 능력을 감소시키는 대가로 현재 자식의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하는 모든 것이다. 투자는 에너지, 영양분, 시간, 또는 위험일 수 있다. 정의상 암컷은 초기 투자액이 더 많으며(더 큰 성세포),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생물종은 암컷이 훨씬 더 많이 헌신한다. 수컷은 보잘것없는 유전자 꾸러미만 던져 놓고 대개 등을 돌린다. 모든 자식은 암수의 투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암컷의 헌신은 자신이 낳을 수 있는 자식의 수에 대해 제한적이다. 암컷은 기껏해야 난자당 한 자식만을 생산하고 양육한다. 이 차이로부터 2개의 결과가 단계적으로 파생한다.

첫째, 하나의 수컷은 여러 암컷을 수정시킬 수 있고, 그로 인해 다른 수컷들을 총각으로 만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수컷들 사이에 암컷에게 접근하기 위한 경쟁이 형성된다. 한 수컷은 다른 수컷들을 공격해 암컷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거나, 짝짓기에 필요한 자원을 놓고 경쟁하거나, 암컷의 환심을 사서 자신을 선택하게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수컷들의 성공 방법은 다양하다. 승자는 많은 자식을 낳고 패자는 하나도 낳지 못한다.

둘째, 수컷의 번식 성공은 얼마나 많은 암컷과 짝짓기를 하느냐에 달려 있지만, 암컷의 번식 성공은 얼마나 많은 수컷과 짝짓기를 하느냐와 무관하다. 이것은 암컷을 더 차별적이고 까다롭게 만든다. 수컷은 암컷들에게 구애를 하고 허락이 떨어지면 어느 암컷과도 짝을 짓는다. 암컷은 수컷들을 면밀히 조사한 다음 최고의 수컷, 즉 최고의 유전자를 갖고 있거나, 자식을 먹이고 보호할 의지와 능력이 가장 강하거나, 다른 암컷들이 좋아할 만한 수컷하고만 짝을 짓는다.


투자의 차이가 성차이의 원인 713

수컷의 경쟁과 암컷의 선택은 동물계 전체에 보편적이다. 다윈은 이 두 장관을 지적하고 성선택이란 명칭을 붙였지만, 왜 경쟁이 수컷의 몫이고 선택이 암컷의 몫인지에 대해서는 당혹스러워했다. 그 수수께끼를 푸는 것이 부모 투자 이론이다. 많이 투자하는 성이 선택을 하고 적게 투자하는 성이 경쟁을 한다. 결국 투자의 차이가 성차이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의 모든 것-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겐, 음경, 질, Y염색체, X염색체-은 부차적이다. 수컷들이 경쟁을 하고 암컷들이 선택을 하는 것은, 암컷임을 규정하는 난자에 아주 조금 더 투자한 분량이 그 동물의 나머지 번식 습관들과 곱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몇몇 동물종은 난자와 정자의 초기 투자분의 차이가 역전되어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암컷들이 경쟁을 하고 수컷들이 선택을 한다. 물론 이런 예외들도 투자 이론의 법칙을 입증한다. 몇몇 물고기들은 수컷이 육아낭 속에 새끼를 품는다. 몇몇 새들도 수컷이 알을 품고 새끼를 먹인다. 그런 종들의 경우에는 암컷이 공격적이고 수컷에게 구애를 하며, 수컷이 파트너를 신중하게 고른다.


고환의 크기 715

정자는 질 속에서 며칠 동안 생존할 수 있으므로, 난잡한 암컷은 몸 속에서 난자를 수정시킬 기회를 노리며 경쟁하는 여러 수컷의 정자들을 지니고 있을 수 있다. 수컷이 생산한 정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정자가 1등으로 골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것은 왜 침팬지들이 신체 크기에 비해 엄청나게 큰 고환을 갖고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 고환이 크면 정자를 많이 생산하고, 정자가 많으면 암컷의 몸속에서 수정할 확률이 높아진다. 고릴라는 체격이 침팬지보다 네 배나 크지만 거꾸로 고환은 네 배나 작다. 그의 암컷들은 다른 수컷과 교미를 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그의 정자는 경쟁을 할 필요가 없다. 일부일처인 긴팔원숭이 역시 고환이 작다.


결혼이란 관습 719

호모사피엔스는 어떤 종류의 동물인가? 우선 포유동물이므로 여자의 최소 투자분이 남자의 최소 투자보다 훨씬 많다. 여자는 아홉 달의 임신과 (자연 환경에서)2∼4년의 수유를 투자한다. 남자는 몇 분의 섹스와 소량의 정액을 투자한다. 남자는 여자보다 약 1.15배 크다. 이것은 남자들이 진화 과정에서 몇 명의 남자는 몇 명의 여자와 짝을 짓고 몇 명의 남자는 아무와도 짝을 짓지 못하는 식으로 경쟁을 벌였다는 것을 말해 준다. 단독생활을 하고, 일부일처제이고, 비교적 섹스가 적은 긴팔원숭이와는 달리 인간은 다수의 남녀가 큰 집단을 이루고 살면서 끊임없이 짝짓기를 할 기회를 만난다. 남자는 신체 대비 고환의 크기가 침팬지보다는 작지만 고릴라와 긴팔원숭이보다는 크다. 그것은 조상의 여성들이 터무니없이 난잡하진 않았지만 항상 일부일처로 지낸 것도 아니었음을 의미한다. 아이들은 무력하게 태어나고 상당한 기간 동안 어른에게 의존하는데, 그것은 인간의 생활방식에 지식과 기술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들은 부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데, 남자들은 사냥으로부터 고기를 얻고 그 밖의 자원들을 얻기 때문에 투자 여력을 갖고 있다. 남자들은 신체 구조가 허락하는 최소 투자분을 훨씬 초과하여 자식들을 먹이고, 보호하고, 가르친다. 이 때문에 남자에겐 배우자의 서방질이 관심사가 되고 여자에겐 남자의 투자 의지와 능력이 관심사가 된다. 남자와 여자는 침팬지들처럼 큰 집단을 이루고 살지만 새들처럼 남자도 자식에게 투자를 하기 때문에, 인간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번식을 위한 동맹을 맺고 제3자의 성적 접근과 투자를 제한하는 결혼이란 관습을 발전시켰다.


인간의 진화사 중 99퍼센트의 기간 동안 720

최근까지도 남자는 사냥을 하고 여자는 채집을 했다. 여자는 사춘기를 넘긴 직후에 결혼했다. 피임이나 비친족의 제도적 입양, 인공수정 같은 것은 전혀 없었다. 섹스는 번식을, 번식은 섹스를 의미했다. 농사와 목축으로부터 얻는 식량이 전혀 없었고, 그래서 분유나 이유식도 없었다. 아기들은 어머니나 그 밖의 여자들에게 매달려 지냈다. 이 조건들은 인간의 진화사 중 99퍼센트의 기간 동안 지속되면서 우리의 성성을 형성해 왔다. 우리의 성적 사고와 감정은 현대인이 아기를 원하건 원하지 않건, 섹스가 아기로 이어지는 세게에 적응해 있다. 앞으로 내가 '해야 한다', '최고', '최적'과 같은 단어를 사용할 때 그 말들은 그 세계에서 번식 성공을 이끌어 냈을 전략들을 의미할 것이다.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거나, 현대세계에서 통용되거나, 행복을 증진하는 것을 가리키지 않는다. 이런 것들은 완전히 다른 문제다.


쿨리지 효과, 매번 같은 암탉 723

새 파트너를 만나면 남성의 성적 욕구가 깨어나는 현상은 유명한 일화 덕분에 쿨리지 효과라고 불린다. 미국의 30대 대통령이었던 캘빈 쿨리지와 그의 아내가 한 농장을 방문하던 중 따로 시찰을 하게 되었다. 닭장을 둘러보던 쿨리지 여사는 수탉이 하루에 몇 번이나 암탉과 관계를 하는지 물었다. "몇 십 번 합니다"라고 안내원이 대답했다. 이번엔 대통령이 닭장을 보고 수탉에 관해 물었다. "매번 같은 암탉과 합니까?" "아닙니다. 각하. 매번 다른 암탉과 합니다." 그러자 대통령은 "영부인에게도 그 말을 해주세요"라고 당부했다. 많은 수컷 포유동물들이 교미를 할 때마다 암컷이 바뀌면 지칠 줄 모르는 정력을 과시한다. 실험자가 이전 파트너에게 가면을 씌우거나 냄새를 없애도 속지 않는다. 바꿔 말하자면 이것은 수컷의 욕망이 '무차별적'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준다. 수컷들은 어떤 부류의 암컷과 짝짓기를 하는가에는 신경 쓰지 않지만, 어느 암컷과 짝짓기를 하는가에는 지나칠 정도로 민감하다. 이것은 내가 2장에서 관념연합론을 비판할 때 중요하다고 주장했던, 개인과 범주 간의 논리적 구별을 보여 주는 또 다른 예다.

남자들은 수탉 같은 정력을 갖고 있진 않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들의 욕망에서도 쿨리지효과를 발견할 수 있다. 우리 자신의 문화를 포함하여 많은 문화에서 남자들은 아내에 대한 성적 열망이 결혼 후 몇 년 내에 시든다고 보고한다. 남성의 성욕 감퇴를 촉발하는 것은 아내의 외모나 그 밖의 특징이 아니라 개인으로서의 개념이다. 새 파트너에 구미가 당기는 것은, 딸기에 질리면 초콜릿 케이크에 끌리는 경우처럼 다양성이 인생의 양념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예가 아니다. 아이작 바셰비스 싱어의 소설〈불운한 녀석 먼저〉에서, 첼름이라는 가상의 마을 출신인 한 숙맥이 여행을 떠나지만 길을 잘못 들어 뜻하지 않게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그는 놀라운 우연의 일치로 고향 마을과 똑같이 생긴 다른 마을을 만났다고 생각한다. 그는 지겹기만 했던 아내와 똑같이 생긴 여자를 만나 매력을 느끼고 황홀해한다.


쉽게 흥분하는 능력 724∼725

수컷의 성적 욕구에 숨겨진 또 다른 부분은 잠재적인 성적 파트너를 보면 쉽게 흥분하는 능력이다. 사실, 성적 파트너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비치면 즉시 흥분을 한다. 동물학자들은 많은 종의 수컷들이 암컷과 막연하게 닮은 다양한 물체들-다른 수컷, 다른 종의 암컷, 같은 종이지만 박제가 되어 받침대 위에 고정된 암컷, 박제된 암컷의 일부분(예컨데, 허공에 매달린 머리), 심지어 눈이나 입처럼 중요한 특징이 제거된 박제 암컷의 일부분-에게 구애를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밝견했다. 인간 남성은 여성의 나체를 실물뿐만 아니라 영화, 사진, 그림, 엽서, 인형, 비트맵 방식의 음극선관 영상으로 볼 때에도 흥분을 한다. 남자들은 이 모조품들로부터 즐거움을 느끼면서 미국에서만 연간 100억 달러의 총수익을 올리는 포르노 산업을 먹여 살린다. 이것은 관중 스포츠와 영화 산업이 수익을 합한 액수다. 식량수집 문화에서 젊은 남자들은 여성의 젖가슴과 음부를 돌출된 바위에 숯으로 그리고, 나무 몸통에 칼로 새기고, 모래 위에 손가락으로 그린다. 포르노는 세계적으로 비슷하고 1세기 전과도 아주 비슷하다. 포르노는 일시적이고 몰개성적인 섹스를 갈망하는 익명의 나체 여성들을 적나라하게 묘사한다.


아무리 많아도 충분하지 않다 726

성적 다양성에 대한 욕구는 만족을 모른다는 점에서 특이한 적응특성이다. 대부분의 적응 품목들은 효용 체감이나 최적 수준을 보인다. 사람들은 공기, 음식, 물을 대량으로 구하지 않고, 날씨가 너무 덥거나 너무 춥지 않고 적당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남자는 많은 수의 여자와 섹스를 할수록 많은 자식을 남긴다. 아무리 많아도 충분하지 않다. 이 때문에 남자들은 일시적인 파트너에 대해(그리고 조상의 환경에서 파트너의 수를 늘리게 해주었던 품목들, 예컨대 권력과 부에 대해) 무한한 욕구를 갖는다. 일상생활에서 남자들은 욕망의 바닥을 확인해 볼 기회를 거의 얻지 못하지만, 극소수의 남자들은 가끔씩 부, 인기, 외모, 무도덕을 이용해 그럴 기회를 시험해 본다. 조르주 시므농과 휴 헤프너는 수천 명의 파트너를 만났다고 주장했다. 윌트 체임벌린은 2만 명의 여자를 만났다고 주장했다. 터무니없는 허풍을 관대하게 받아들여, 체임벌린이 실제 추정치를 10배 부풀렸다고 가정해 보자. 그래도 1999명의 섹스 파트너로는 만족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리뷰어의 생각)
타이거 우즈를 쉽게 떠올리게 된다.



말없이 떠나 주니까 729

아무리 매력적인 남자라도 매춘부처럼 돈을 받고 몸을 팔진 않는다. 오히려 돈을 주고 매춘부를 사는 경우가 있다. 세계적인 미남 배우라고 알려져 있는 휴 그랜트는 1995년에 자신의 승용차 앞좌석에서 매춘부와 오럴섹스를 하다가 경찰에 체포되었다. 여기에 단순한 경제학적 분석이 통하지 않는 것은, 돈과 섹스가 완벽하게 대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뒤에서 보겠지만 남자의 매력 중 일부분은 그 남자의 부에서 나오기 때문에 대부분의 매력적인 남자들은 돈을 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대부분의 여자들이 바라는 '대가'는 돈이 아니라 장기적인 헌신인데, 그것이야말로 잘생기고 부유한 남자에게는 희소한 자원이다. 휴 그랜트 사건의 경제학은 할리우드의 마담뚜, 하이디 플라이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속의 거래에 잘 요약되어 있다. 한 콜걸이 친구에게, 잘생긴 손님들이 돈을 주고 여자를 사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친구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그 손님들은 섹스 때문에 돈을 주는 게 아니야. 섹스한 후에 말없이 떠나 주니까 돈을 주는 거지."


다수의 아내 731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단기적인 간통을 하는 남자는 자신의 아이가 알아서 생존해 줄 가능성에 운을 걸거나, 상대방 남편이 그 아이를 친자식처럼 키워 줄 것을 기대하는 셈이다. 능력이 있는 남자의 경우 자손을 최대로 늘릴 수 있는 더 확실한 방법은, 여러 명의 아내를 구하고 모든 자식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남자들은 다수의 섹스 파트너가 아니라 다수의 아내를 원해야 한다. 그리고 실제로 인간의 문화들 중 80퍼센트 이상에서 권력자들은 일부다처를 허용해 왔다.


막역한 친구와 성적 파트너 731

일부다처가 허용되면 남자들은 새 아내와 아내를 구할 수단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부유하고 존경받는 남자들은 1명 이상의 아내를 얻고, 변변치 못한 남자들은 1명도 얻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결혼을 한 남자는 더 어린 아내를 얻는다. 손위 아내는 남편의 막역한 친구이자 파트너로 남고 가사를 주관한다. 손아래 아내는 남편의 성적 파트너가 된다.


남성의 마지막 판타지 732

식량수집 사회에서는 부를 축적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소수의 흉포한 남자들, 능숙한 지도자들, 훌륭한 사냥꾼들은 2∼10명의 아내를 거느린다. 농업과 대규모 불평등의 출현으로 일부다처제는 우스운 지경으로까지 이르곤 한다. 로라 베치히는 문명이 거듭되는 과정에서 독재자들이 남성의 마지막 판타지를 실현했다고 기록했다. 혼기에 찬 수백 명의 후궁들을 거느리면서 다른 남자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엄중하게(종종 환관들에 의해) 경호한 것이다. 인도, 중국, 이슬람 세계,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남북 아메리카에서 이런 제도가 출현했다. 솔로몬 왕은 1000명의 첩을 거느렸다. 로마 황제들은 후궁을 노예로 취급했고, 중세 유럽의 왕들은 하녀로 취급했다.


첫째 아내 vs 셋째 아내 733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더 자유로운 사회에서도 일부다처제가 여자에게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경제적인 이유,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진화상의 이유로 여자는 빈민의 조강지처가 되기보다는 부유한 남편을 공유하는 편이 나을 수 있고, 심지어 감정적 이유에서도 후자를 더 선호할 수 있다. 로라 베치히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시골뜨기 촌닭의 첫째 아내가 되는 것이 나을까, 존 F. 케네디의 셋째 아내가 되는 것이 나을까?


불평등과 일부다처 735

오늘날에도 불평등은 일부다처의 번성을 허락한다. 부유한 남자들은 아내와 첩을 동시에 부양하거나, 20년 간격으로 아내와 이혼을 하고 생활비와 자녀 양육비를 대고 젊은 여자와 결혼을 한다. 저널리스트 로버트 라이트는 공공연한 일부다처처럼 쉬운 이혼과 재혼도 폭력을 증가시킨다고 생각한다. 부유한 남자들이 출산 연령대의 여자들을 독점하여 하층 계급의 남자들에게 돌아갈 아내감이 부족해지면, 최하층의 젊은 남자들은 무모한 수단에 의존한다.


간통 파트너와 결혼 파트너 735

이 모든 이야기는 단 하나의 성차이, 즉 남자들이 다수의 파트너를 더 많이 원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남자라고 해서 완전히 무차별적인 것은 아니고, 제아무리 독재적인 사회라도 여성의 발언권을 완전히 억압하지는 못한다. 양성은 각자 간통 파트너와 결혼 파트너를 고르는 기준을 갖고 있다. 인간의 다른 견고한 취향들처럼 그 기준들도 적응특성일 것이다.

양성은 모두 배우자를 원하고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간통을 더 많이 원하지만 그렇다고 여자들이 간통을 전혀 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만일 여자들이 간통을 전혀 원하지 않는다면, 여자를 희롱하는 남성 충동은 보상을 받지 못할 것이고(혼인을 빙자하는 경우에는 보상을 받겠지만, 그렇다 해도 결혼한 여자는 남자를 희롱하거나 희롱의 목표물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진화를 할 수 없었을 것이다. 남자의 정액은 수적으로 불리해질 위험을 겪지 않을 것이므로, 고환은 고릴라의 신체 대비 크기보다 더 크게 진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아내를 향한 질투 감정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뒤에서 보겠지만 남편들의 질투심은 분명히 존재한다. 민족지학의 기록을 보면 모든 사회에서 양성 모두 간통을 저지르고, 그때마다 여자들이 항상 비소를 먹거나 상트페테르부르크 5시 2분발 열차에 몸을 던지지도 않는다.


선물 공세가 중요한 기준 736∼737

인간 조상의 여자들은 은밀한 욕구의 진화를 허용했던 성관계로부터 무엇을 얻었을까? 첫 번째 보상은 자원이다. 남자들이 섹스를 위한 섹스를 원한다면 여자들은 그에 대한 대가를 얻어 낼 수 있다. 식량수집 사회에서 여자들은 연인들에게 선물-주로 고기-을 공개적으로 요구한다. 당신은 우리의 먼 어머니들이 스테이크 식사에 몸을 팔았다는 생각에 불쾌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양질의 단백질이 부족한 식량수집 사회에서 고기는 대단히 중요한 물품이다. 멀리서 보면 매춘 같지만, 당사자들에게는 일상적인 에티켓에 더 가깝게 느껴질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도 양쪽 다 응분의 보상 같은 것을 부인한다 해도 부유한 남자가 여자를 데리고 외식을 가지 않거나 돈을 쓰지 않는다면 여자 입장에서는 기분이 나쁠 것이다. 설문지에서 여자 대학생들은 비록 남편을 고를 때는 아니지만 단기적인 애인을 고를 때 사치스런 생활방식과 선물 공세를 중요한 기준으로 꼽는다고 보고한다.


간통의 심리 737

여자들은 남편보다 애인을 고를 때 외모와 힘을 더 중시한다고 보고한다. 뒤에서 보겠지만 외모는 유전자의 품질을 보여 주는 지표다. 그리고 여자들은 불륜 관계를 맺을 때 일반적으로 남편보다 지위가 높은 남자를 고르는데, 지위를 뒷받침해 주는 자질들은 거의 틀림없이 유전이 되는 것들이다.(명망 있는 애인에 대한 안목은 첫 번째 동기인 자원 얻어내기에도 도움이 된다.) 우수한 남자와 성관계를 하면 여자는 또한 결혼 시장에서의 거래 능력을 테스트할 수도 있다. 이것은 차후에 직면할 그런 거래의 전주곡이 되거나, 결혼 생활에서 자신의 입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사이먼은 성관계와 관련된 성차이에 대해, 여자는 남자가 어떤 면에서 우수하거나 남편을 보완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성관계를 하고, 남자는 여자가 자신의 아내가 아니기 때문에 간통을 한다고 요약한다.


손쉬운 사냥감 738

남자들은 여성을 양분하여 손쉬운 사냥감이 될 수 있는 헤픈 여자와 잠재적 아내가 될 수 있는 수줍은 여자로 나누는 악명 높은 마돈나-창녀 이분법을 보여 준다. 이 사고방식은 종종 여성 혐오라는 증상으로 불리지만, 실은 자식에게 투자하는 모든 종의 수컷에게서 볼 수 있는 최적의 유전적 전략이다. 요약하자면 자신은 어떤 암컷과도 찍짓기를 하지만, 자신의 배우자는 다른 어떤 수컷과도 짝짓기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남편의 조건 738∼739

식량수집 사회에서 여자가 임신을 하고 젖을 먹이고 양육을 하면, 그녀와 자식들은 위험, 단백질 결핍, 약탈, 강간, 납치, 살해에 쉽게 노출된다. 자식들의 아버지는 급식과 보호에 이용될 수 있어야 한다. 그녀의 관점에서 그는 그것만 잘하면 되지만, 그의 관점에서 보면 그에겐 다른 일이 있다. 다른 여자들을 얻기 위해 구애하고 경쟁하는 것이다. 남자들은 자식에게 투자하는 능력과 의지의 정도가 다양하므로 여자는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여자는 부와 지위에 감동하거나, 남자가 그런 것을 갖기에 너무 젊을 경우에는 야심이나 부지런함처럼 그런 것을 획득할 수 있는 잠재 요인들을 보고 감동해야 한다. 여자가 임신을 했을 때 남자가 옆에 붙어 있지 않으면 이것들은 모두 무용지물이 된다. 그래서 남자들은 진심이든 아니든 여자 옆에 붙어 있겠다고 말하는 것에 이해가 걸려 있다. 셰익스피어는 "남자가 맹세하면 여자는 배신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여자는 안정과 진실성의 증거를 찾아야 한다. 남편에게는 보디가드로서의 소질도 있어야 한다.


아내의 조건 739

남자들은 아내의 조건으로 무엇을 찾을까? 아내로서 정절(남편의 부성을 이끌어 낸다)을 지켜야 하는 것은 물론 여자는 가능한 한 많은 자식을 낳을 수 있어야 한다.(항상 그렇듯이, 이것도 우리의 취향이 어떻게 설계되었는가와 관련된 문제일 것이다. 남자가 말 그대로 수많은 아기를 원한다는 뜻이 아니다.) 그녀는 생식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그녀가 건강하고 사춘기를 넘겼지만 폐경기에 도달하진 않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의 생식 능력은 평생에 걸친 결혼보다는 하룻밤의 관계에 더 적절하다. 중요한 것은 남편이 장기간에 걸쳐 기대할 수 있는 자식의 수다. 여자는 몇 년마다 한 명씩 자식을 낳고 기를 수 있고 자식을 양육할 수 있는 기간도 한정되어 있으므로, 신부가 어리면 어릴수록 가족의 미래 규모는 더욱 커진다. 10대를 벗어나지 못한 너무 어린 신부라면 20대 초반의 여자보다 생식 능력이 떨어지겠지만 그럴 경우에도 위의 기준이 적용된다. 남자는 쓰레기라는 이론과는 정반대로 결혼 적령기의 여성을 보는 눈은 하룻밤의 관계가 아니라 결혼과 부권을 위해 진화한 것 같다. 아버지의 역할이 교미에서 끝나는 침팬지들 사이에서는 주름이 많고 축 처진 암컷들 중 일부가 가장 섹시한 암컷으로 통한다.


짝이 가져야할 자질들 739∼740

버스는 짝이 가져야 할 18개 자질들의 중요성을 묻는 설문지를 고안하여, 6개 대륙과 5개 섬에 거주하는 37개 나라-일부일처와 일부다처, 전통적 성향과 자유주의적 성향,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1만 명을 조사했다. 지역과 남녀를 불문하고 모두가 지능과 친절함, 이해심에 가장 높은 점수를 매겼다. 그러나 다른 자질들에 대해서는 모든 나라의 남녀가 다르게 평가했다.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돈 버는 능력을 더 중시했다. 편차의 크기는 3분의 1 이상부터 1.5배 이상까지 다양했지만, 남녀 간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했다. 사실상 모든 나라에서 여자들은 남자들보다 지위와 야망, 근면함을 더 높이 평가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나라에서 여자들은 남자들보다 신뢰성과 안정성을 더 높이 평가했다. 모든 나라에서 남자들은 젊음과 외모에 더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평균적으로 남자들은 자기보다 2.66세 어린 신부를 원했고, 여자들은 자기보다 3.42세 많은 신랑을 원했다. 이 결과는 여러 번에 걸쳐 재확인되었다.

사람들의 행동도 똑같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구인 광고란을 보면, 여자를 찾는 남자들은 나이와 외모를 따지고, 남자를 찾는 여자들은 경제적 안정, 키, 진실성을 따진다, 한 중매 업체의 사장은 "여자들은 인물 정보를 꼼꼼하게 읽고, 남자들은 사진만 본다"고 말한다. 기혼 부부들을 보면 마치 선호의 차이를 그대로 반영하듯이 남편이 아내보다 2.99세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식량수집 문화에서도 사람들은 누구나 남들보다 더 섹시한 사람이 있다고 인정하는데, 그 범주는 주로 젊은 여자들과 명망 있는 남자들로 채워진다. 예를 들어 야노마뫼족 사람들은 가장 호감이 가는 여자를 '모코두데이'라고 부르는데, 과일을 가리킬 때에는 잘 익었다는 뜻이고, 여자를 가리킬 때에는 15∼17세라는 뜻이다. 서양의 남녀들에게 슬라이드를 보여 주면, 그들도 모코두데이 여자들이 가장 매력적이라는 야노마뫼족 사람들의 평가에 동의한다.


남편의 부 740∼741

우리 사회에서 남자의 부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지표는 아내의 외모이고, 여자의 외모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지표는 남편의 부다. 헨리 키신저와 존 타워처럼 볼품없이 생긴 장관들이 섹스심벌이나 바람둥이로 불린다. J. 폴 게티와 J. 하워드 마셜처럼 여든 살을 넘긴 석유 재벌들도 모델인 애나 니콜 스미스처럼 증손녀뻘 되는 젊은 여자들과 결혼한다. 빌리 조엘, 로드 스튜어트, 라일 로벳, 릭 오케이섹, 링고 스타, 빌 와이먼처럼 평범하게 생긴 록 스타들이 눈부시게 아름다운 여배우들이나 슈퍼모델들과 결혼한다. 그러나 전직 국회의원인 퍼트리샤 슈뢰더는, 중년의 여성 국회의이원은 중년의 남성 국회의원들처럼 이성에게 동물적인 매력을 발산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돈이 있는 남자 741

여자들이 부유하고 유력한 남자들을 높게 평가하는 것은 부와 권력이 남자들의 수중에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성차별 사회에서 여자들이 부와 권력을 얻으려면 결혼을 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대안은 실험을 통해 오류임이 입증되었다. 연봉이 높고, 대학원을 졸업하고, 명망 있는 전문직에 종사하고, 많은 존경을 받는 여자들이 오히려 보통 여자들보다 남편감의 부와 지위에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심지어 여권운동 단체의 지도자들도 마찬가지다. 가난한 남자들은 다른 남자들과 똑같이 아내감의 부나 돈 버는 능력에 높은 점수를 부여하지 않았다. 카메룬의 바퀘리족은 여자가 남자보다 더 부유하고 유력하지만, 그곳 여자들도 돈이 있는 남자를 고집한다.


예쁜 얼굴 742∼743

우리는 정말로 아름다움을 보는 선천적인 눈을 구비하고 있을까? 이를 줄로 갈고, 둥근 고리를 끼워 목을 길게 늘이고, 뺨에 화상 자국을 내고, 입술에 원반을 끼우는《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원주민들은 어떠한가? 루벤스의 그림에 나오는 뚱뚱한 여자들과 1960년대의 트위기는 어떠한가? 그들은 미의 기준이 자의적이고 변덕스럽게 변한다는 것을 보여 주지 않는가? 그렇지 않다. 사람들의 '모든' 치장이 섹시하게 보이려는 시도라고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주장 뒤에는 그런 전제가 암묵적으로 깔려 있지만, 그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사람들은 많은 이유로 신체를 장식한다. 예를 들어 부유하게 보이기 위해, 연줄이 좋게 보이기 위해, 강인하게 보이기 위해, 유행에 뒤처지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 위해, 고통스런 성인식으로 정예 집단의 회원 자격을 얻기 위해 신체를 장식한다. 성적 매력은 다르다. 다른 문화 출신의 이방인들도 누가 아름답고 누가 아름답지 않은지에 대해 현지인들과 의견이 같고, 어느 문화권의 사람이든 잘생긴 파트너를 원한다. 심지어 3개월 된 아기들도 예쁜 얼굴에 눈길을 준다.


섹시함은 무엇일까? 743

섹시함은 무엇일까? 양성은 모두 감염이 없고 정상적으로 성장한 배우자를 원한다. 건강한 배우자는 원기 왕성하고, 전염병이 없고, 생식 능력이 좋을 뿐만 아니라 현지의 기생충에 대한 유전적 저항력을 자식들에게 물려줄 것이다. 우리는 청진기와 압설자(혀를 누르는 기구)를 진화시키진 못했지만, 미를 보는 눈이 얼마간 그런 역할을 한다. 대칭, 기형의 부재, 청결함, 깨끗한 피부, 맑은 눈, 온전한 치아는 모든 문화에서 매력적인 요소로 통한다. 치열교정의들은 잘생긴 얼굴에는 씹기에 적합한 배열을 갖춘 치아와 턱이 있음을 발견했다. 풍부한 모발은 항상 즐거움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그런 모발이 현재의 건강 상태뿐만 아니라 지난 몇 년 동안의 건강 기록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영양실조와 질병은 머리 가죽에서 돋아나는 모발을 손상시켜 줄기에 허약한 부분을 남긴다. 긴 머리는 장기간의 건강을 의미한다.


아름다움의 조건 746

과거에는 미적 구조가 젊음과 건강, 비임신 상태를 보여 주는 증거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오늘날 여자들은 조상들보다 아이를 더 적게 낳고 늦게 낳으며, 비바람에 덜 노출되고,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질병에 덜 시달린다. 현대 여성은 중년에 들어서도 조상들의 10대처럼 보일 수 있다. 여자들은 또한 젊음과 여성성, 건강의 단서들을 모방하고 과장하는 기술을 갖고 있다. 눈 화장(눈을 커 보이게 한다), 립스틱, 눈썹제거(남성적인 눈두덩을 축소시킨다), 화장(4장에서 설명한 명암으로부터 형태를 파악하는 메커니즘을 이용한다), 모발의 윤기·굵기·색채감을 높여 주는 제품들, 젊은 젖가슴처럼 보이게 해주는 브래지어와 의류, 피부를 젊어 보이게 해준다고 외치는 수백 종의 약물이 그런 예다. 보디스, 코르셋, 후프, 크리놀린, 버슬, 거들, 주름치마, 테이퍼링, 넓은 벨트를 이용하면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여성 패션은 단 한 번도 부피가 큰 허리띠를 채택한 적이 없다.


여자들의 외모 748∼749

아름다움은 일부 페미니스트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남자들이 여성을 객관화하고 억압하기 위해 꾸며 낸 공모가 아니다. 정말로 성을 차별하는 사회에서는 여자를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차도르로 감싼다. 역사상 모든 시대에 아름다움에 대한 비판은 권력을 가진 남자, 종교 지도자, 때때로 나이 많은 여자, 의사들처럼 최근의 미용 열풍 때문에 여자들의 건강이 위험해졌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의 몫이었다. 미를 광신하는 쪽은 정작 여자들이었다. 이것은 간단한 경제학과 정치학으로 설명된다.(정통 페미니즘의 분석은 그것을 설명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여성에게 모욕을 줄 수 있다. 여자는 본인이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게끔 세뇌당한 얼뜨기가 되기 때문이다.) 개방적인 사회에서 여자들은 예쁘게 보이기를 원한다. 남편, 지위, 유력자들의 관심을 얻기 위한 경쟁에서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기 때문이다. 폐쇄적인 사회에서 남자들은 아름다움을 싫어한다. 아내와 딸들이 아무 남자에게나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고, 여자들이 그들의 성성에서 나오는 이익을 남자들에게서(딸의 경우는 어머니에게서) 빼앗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동일한 경제적 원리 때문에 남자들도 멋있게 보이기를 원하지만, 시장의 힘은 더 약하거나 다르다. 여자들의 외모가 남자들에게 중요한 것만큼 남자들의 외모는 여자들에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방어책의 진화(성적 질투) 750

양성 모두 자신의 짝이 바람을 피운다는 생각에 강한 질투심을 느낄 수 있지만, 남녀의 감정은 두 측면에서 다르다. 여자의 질투는 더욱 정교한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어되는 것 같다. 그리고 여자들은 상황을 평가하고, 남자의 행동이 자신의 궁극적인 이익에 위협이 되는지를 판단한다. 남자의 질투는 더 노골적이고 더 쉽게 촉발한다.(그러나 일단 촉발하면 남자보다 여자의 질투가 더 강하다.) 대부분의 사회에서 일부 여자들은 기꺼이 1명의 남편을 공유하지만, 남자들이 1명의 아내를 공유하는 사회는 없다. 다른 남자와 섹스를 하는 여성은 항상 남편의 유전적 이익에 위협을 준다. 남편을 속여서 경쟁자의 유전자를 위해 일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여자와 섹스를 하는 남자는 반드시 아내의 유전적 이익에 위협을 주지는 않는다. 그의 사생아는 다른 여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만일 남자가 아내와 아내의 자식들에게 투자해야 할 자원을, 일시적으로든 영구적으로든 다른 여자와 그녀의 자식들에게 돌린다면 그것은 정말로 위협이 된다.


질투의 이유 750

그래서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른 것에 질투심을 느껴야 한다. 남자는 아내나 여자친구가 다른 남자와 섹스를 한다는 생각에 괴로워하고, 여자는 남편이나 남자친구가 다른 여자에게 시간과 자원, 관심, 애정을 쏟는다는 생각에 괴로워해야 한다. 물론 어느 쪽도 자신의 짝이 다른 누군가에게 성이나 애정을 제공한다고 생각하기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때에도 그 이유는 각기 다르다. 남자들이 애정에 동요하는 것은 애정이 섹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고, 여자들이 섹스에 동요하는 것은 섹스가 애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버스는 사람들의 신체에 전극봉을 붙인 다음 두 종류의 배신을 상상해 보라고 요구했다. 남자들은 성적 배신을 상상할 때 더 많이 땀을 흘리고 얼굴을 찡그리고 가슴이 두근거린 반면에, 여자들은 감정적 배신을 상상할 때 더 많이 그런 증상을 보였다. 유럽과 여러 나라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산출되었다.


노골적인 이전 753

대부분의 사회에서 결혼은 한 여자에 대한 소유권이 아버지에게서 남편에게로 넘어가는 노골적인 이전이다. 우리 문화의 결혼식에서 신부의 아버지는 "딸을 준다"고 하지만, 그보다는 딸을 파는 경우가 더 흔하다. 70퍼센트의 사회에서 신랑이나 신랑 가족은 신부의 가족에게 때로는 현금이나 딸로, 때로는 신랑이 일정 기간 동안 신부의 아버지를 위해 일을 하는 신부용역으로 대가를 지불한다.(성경에서 야곱은 라반의 딸인 라헬과 결혼할 권리를 얻기 위해 라반 밑에서 7년 동안 일을 하지만, 라반은 결혼식 날 신부를 레아로 바꾸고, 그로 인해 야곱은 라헬을 두 번째 아내로 맞아들이기 위해 또다시 라반 밑에서 7년 동안 일을 한다.) 윌에겐 신부의 지참금이 더 익숙하지만, 그것은 신부나 신랑의 부모가 아니라 신혼부부에게 가는 돈이기 때문에 신부값과는 같지 않다. 오늘날에도 많은 부부들이 따르는 관습들 중에는 남편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소유권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관습이 있다. 남자가 아닌 여자가 약혼반지를 끼고, 배우자의 성을 따르고, 새로운 호칭인 Mrs.로 불린다. 예를 들어 Mrs.Brown은 'mistress of Brown(브라운의 부인)'이란 뜻이다.


부정행위 754

간통adultery이란 단어는 섞음질adulterate이란 단어와 관련이 있고, 부적절한 물질을 삽입하여 여자를 불결하게 만드는 행위를 가리킨다. 기혼 여자의 연애를 기혼 남자의 연애보다 더 가혹하게 처벌하는 악명 높은 이중적 기준은 모든 사회의 법률과 도덕에 공통적이다. 그 근본적인 이유를 제임스 보즈웰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요약했다. "남자의 부정행위와 아내의 부정행위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그러자 새뮤얼 존슨은 다음과 같이 응수했다. "그 차이는 무한하다. 남자는 자기 아내에게 어떤 놈도 허락하지 않는다." 결혼한 여자와 그녀의 정부는 대개 벌을 받지만(종종 죽음으로), 여기에서 좌우 비례는 착각이다. 그것이 범죄, 구체적으로 남편에 대한 범죄가 되는 것은 남자가 기혼이기 때문이 아니라 여자가 기혼이기 때문이다. 최근까지도 전 세계 대부분의 법률 제도에서는 간통을 사유재산 침해로 취급했다. 남편에게는 배상금 청구, 신부값 환불, 이혼, 폭력럭인 보복의 권리가 부여되었다. 강간은 여자가 아니라 여자의 남편에 대한 범죄였다. 딸의 가출은 아버지로부터의 유괴로 간주되었다. 아주 최근까지도 남편에 의한 강간은 범죄가 아니거나, 이치가 닿는 개념조차 아니었다. 남편에겐 아내와 섹스를 할 권리가 부여되었다.

영어권 전역의 관습법에서는 살인을 고살(우발적 살인)로 받아들이는 세 종류의 상황을 인정한다. 자기 방어, 가까운 친족 방어, 아내에 대한 성적인 신체 접촉이 그것이다.(윌슨과 댈리는 그것이 다윈주의적 적응도를 훼손하는 세 가지 주된 위협이라고 말한다.) 텍사스주는 비교적 최근인 1974년에도 아내의 간통 현장을 목격하고 그녀의 정부를 살해한 남자에게 무죄를 선언했다. 오늘날에도 많은 곳에서 그런 살인을 처벌하지 않거나 살인범을 관대하게 취급한다. 아내의 간통을 목격한 남편의 질투와 격노를 '합리적인 남성'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행동 방식 중 하나로 규정하는 것이다.

(계속)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0-09-19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글은 yamoo님 서재에서 많이 봐서 낯설지가 않네요~^^

oren 2010-09-20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yamoo님의 서재에서 너무 자주 인용해서 민망할 지경이었지요.

비로그인 2010-09-20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빈서판, 언어본능 요로케 있는데..
oren님 올리신 내용 보면서 함 다시 살펴봐야겠습니다.

^^..
참참 깜빡할뻔했습니다. 추석 잘 보내시라는 말씀을요~

oren 2010-09-20 20:29   좋아요 0 | URL
네..

저는 '빈서판 → 마음은 어떻게.. → 언어본능' 순으로 사서 읽는 중인데('언어본능'은 몇 달 전에 사두고 아직 못 읽었습니다.), 지금에 와서 살펴보니 저자가 책을 저술한 순서(=미국에서 책이 출판된 순서)와는 맞지 않더군요.(먼저 출판된 순서 : 언어본능 → 마음은 어떻게.. → 빈 서판)

최근에 '빈 서판'을 다시 읽어보니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에서 언급한 내용에 '이어서' 이야기를 전개하는 부분이 꽤 발견되더군요.

이만 각설하구요.
바람결님도 추석 명절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