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의 경이로운 문장들을 읽어보십시오, 그것들은 우리의 가장 절실한 체험에서 나온 것들입니다.

 - 마르셀 프루스트

 

  * * *

 

최근 열흘 남짓 동안에 『월든』과 뜻하지 않게 사투(?)를 벌였다. 유튜브에 올릴 『월든』동영상을 제작하는 게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힘이 들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나의 처녀작(?)은 완성되어 오늘 저녁에 업로드 됐다.

 

여러모로 아쉽고도 후련하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내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작가인데, 그에 대한 소개를 흡족하리만큼 충분히 다루지 못했다는 점에서 조금은 아쉽고, 나의 처녀작 동영상임에도 욕심을 꺾지 않고 밀어부친 끝에 무려 33분짜리 동영상을 기어코 만들어 올렸다는 점에서 후련하다.

 

유튜브 동영상은 누구나 만들어 올릴 수 있다고 하지만 막상 시도해 보면 어려운 점이 한둘이 아니다. 영상 녹화 프로그램은 어떤 걸 써야 하는지, 그 프로그램을 쓸 때 영상과 오디오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카메라와 마이크는 또 어떤 게 좋은지, 녹화 후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또 어떤 걸 어떻게 써야 하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모조로 '독학'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쨌든 그런 시행착오 끝에 33분짜리 동영상을 '혼자 힘으로' 만들어 올렸다는 점에서는 뿌듯하다. 그런데, 30분짜리 동영상 하나 만드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엄청나다. 알라딘에서 페이퍼나 리뷰를 한 편 쓰듯이 만드는 '대본 작성 작업'은 그야말로 전체 공정에서 고작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 간단히 말해서, 책 소개 동영상을 하나 만들자면 알라딘에서 리뷰나 페이퍼를 쓰는 작업의 10배에 가까운 품이 들어간다는 말이다. 물론 어느 정도 숙달되고 나면 그보다야 훨씬 나아지겠지만 말이다.

 

맨 처음엔 이 작업을 아주 우습게 생각했더랬다. 내가 알라딘에 올렸던 '월든 관련글'만 무려 147개나 됐고, 그 글들 속에는 내가 찍은 사진들도 적잖이 포함되어 있다고 여겼기 때문에, 그 글과 사진들을 적당히 재활용하면 충분할 줄 알았다. 그런데 막상 동영상을 제작하려다 보니, 불과 몇 초 동안의 짧은 시간이라 하더라도 '하나의 이미지'로 영상이 고정되기만 하면 그 영상 자체가 지루한 느낌이 들어서 견디기 어려웠다.

 

그렇다면 30분짜리 동영상에 들어가는 이미지들이 도대체 얼마나 필요하다는 말인가. 평균 3초에 하나씩만 바꾸더라도 무려 600개의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얘긴데, 이걸 도대체 무슨 수로 충당하겠는가 싶었다. 그래서 하나의 이미지들을 여러 차례 재활용하는 게 불가피했다. 가령 월든 호수의 이미지라든가 작가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이미지가 그랬다.

 

그런데 나머지 이미지들은 끊임없이 알맞는 이미지를 찾아 인터넷을 뒤적거리는 수밖에 없었다. 가령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가 하버드 대학교를 졸업할 때 있었던 일화 하나를 소개하는 데도 골탕을 먹었다. '졸업장 제작에 드는 비용 1달러 납부'를 거부했다는 그 일화 때문에, 나는 하버드 대학교의 교정과 졸업식 장면과 대학 졸업장은 물론 '양'에 대한 이미지까지 찾아내야 했다! 왜냐하면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는 '졸업장'이 양피지로 만들어지는 사실을 알고 '자연보호의 선구자' 답게 그걸 다음과 같이 따끔하게 지적했기 때문이다.

 

"양가죽은 양들이 갖고 있도록 내버려둡시다."

 

이런 일화를 소개하면서 '양'을 등장시키지 않는다면 그 영상이 도대체 얼마나 썰렁하겠는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직업'에 얽힌 일화를 소개하면서 겪었던 고통도 적지는 않았다.

 

소로우는 어느 날 하버드 대학교의 관리자가 '자신의 직업'을 묻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고 한다.

 

"저는 교사-개인 가정교사, 측량사-정원사, 농부-페인트공, 목수, 벽돌공, 일용 노동자, 연필 제조공, 사포 제조공, 작가, 때로는 삼류시인입니다"

 

소로우의 이 짧은 대답 하나에 알맞는 이미지를 찾기 위해서 나는 무료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을 여러 번 들락거려야 했다. 이 짤막한 일화 하나를 소개하는데 필요한 이미지를 구하는 데만 족히 30분은 넘게 걸렸던 듯하다.

 

가끔씩은 생각 밖으로 좋은 이미지들을 찾는 경우도 있었다. 가령 소로우가 형과 함께 보트 여행을 떠났던 일화, 동물들과 어울리는 소로우의 모습, '독서'에 관한 장을 소개할 때 찾아낸 이미지 등이 그랬다.

 

(보트 여행에 대한 이미지)

 

(동물들에 대한 이미지)

 

(독서에 대한 이미지)

 

(독서에 대한 이미지)

 

몇몇 대목에서는 내가 한때 '소로우'를 떠올리면서 찍은 사진들을 쏠쏠하게 재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호수공원의 저녁노을)

 

(영덕 칠보산에서 만난 '소나무의 죽음')

 

(호수공원의 저녁 노을)

 

내가 두 번째로 만들고 싶은 책 소개 동영상은 몽테뉴 『수상록』인데, 벌써부터 걱정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월든』은 그나마도 '자연'을 배경으로 삼은 이야기가 많아서 얼마든지 해당 이미지를 끌어들이는 게 가능했는데, 몽테뉴의 수상록을 소개할 때는 도대체 어떤 이미지를 골라 써야 할지 너무나 막막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내가 소로우만큼이나 좋아하는 몽테뉴를 제쳐두고 다른 작가를 미리 소개할 수도 없고 말이다. 어쨌든 일에 맞닥뜨려 보면 적당한 타협책이 있으리라 믿는다.

 

글을 쓰는 건 이렇게도 쉬운데 영동상 만들기는 도대체 왜 그렇게 어려운 것이냐?!

대본 읽는 작업이 쉽도록 하기 위해서 얼굴 동영상은 아예 제외하고 목소리만 담았는데도 말이다!

(한밤중에 식구들 몰래 녹취하느라 목소리 톤이 너무 조용스러운 것도 조금 불만이다.)

 

(제가 만든 유튜브 영상입니다. 링크 주소는 ☞ https://youtu.be/VY9sw4nPXVY)

 

 

 * * *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9-12-16 07:3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잘 들었습니다.
목소리 더빙까지 ^^ 신경 많이 쓰셨네요. 열흘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릴만한 작업으로 보이는데요.
현대에도 여전히 월든이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다는건 아직도 우리 마음 속 고향은 자연이기 때문인가봅니다.
저는 사실 월든 끝까지 다 못읽었는데 페이지 마다 줄 안긋도 넘어갈 수 없던 책이라고 하시니 다시 읽어볼 동기부여가 충분히 됩니다.

oren 2019-12-16 12:21   좋아요 2 | URL
열흘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릴 작업으로 보셨다면, 그래도 제가 만든 동영상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는 말씀이시네요. 그것만으로도 애쓴 보람을 느낍니다.^^

『월든』은 참 독특한 책인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내 인생의 책‘이라고 손꼽는 책이기도 하지만, 또다른 많은 독자들은 재미가 하나도 없다거나, 읽기가 생각보다 어렵다는 등 반응이 정말로 제각각이니까 말이지요.

저는 『월든』이 ‘대단히 많은 의미들‘을 함축하고 있는 책으로 읽혀서, 행간에 숨어 있는 깊은 뜻을 찾아내는 데에도 상당한 흥미를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들을 동영상에 최대한 담아보려 했으나, 능력부족을 절감할 수밖에 없어서 조금 아쉽긴 합니다.

hnine 님께서 『월든』을 다시 읽으신다면, 저로서는 그만한 보람도 없겠다 싶습니다.^^

페크pek0501 2019-12-18 11: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렌 님의 새로운 도전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전문성까지 갖추어야 할 수 있는 일이기에 멋진 작업인 것 같아요.
한 해의 페이지를 넘겨야 하는 달에 알차게 보내고 계신 것 같아 보기 좋습니다.^^

oren 2019-12-18 12:41   좋아요 1 | URL
영상물이라는 새로운 프레임에 ‘책 이야기‘를 만들어 싣는 작업이 간단치가 않네요.

흔히들 하는 말로, 영상 기획, 촬영, 녹음, 음향 및 영상 편집 등등 모든 요소들을 오롯이 1인이 홀로 다 떠맡아 해야 하는 지경이니까요.

그러나 책은 영상매체를 통해서 이미지와 음성과 배경음악과 텍스트(자막)을 한꺼번에 결합했을 때, 새로운 활력을 얻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어떤 이야기든 에세이나 소설처럼 단순히 산문으로만 표현될 수는 없고, 때로는 서사시로, 때로는 희곡과 연극으로, 때로는 오페라와 음악으로, 때로는 드라마로, 아주 다양하게 전달되듯이, 책 이야기도 영상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전달될 여지는 많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어떤 이야기든 그걸 어떻게 잘 꾸미고 전달하느냐에 달려 있을 테니까요.

처음이라 아직 여러모로 정신이 없지만, 하나둘 맞닥뜨리면서 해나가다 보면 익숙해지리라 믿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