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통독 - 예수 그리스도를 초첨으로 읽는 90일 성경 1독 비전 통독
조상연 지음 / 두란노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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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통독 - 예수 그리스도를 초점으로 읽는 90일 성경 1

     _조상연 (지은이) | 두란노 | 2017-07-24


 

지금까지 성경통독을 다섯 번 했다(많지 않다. 일백 번 읽은 사람도 있다. 많이 읽었다고 자랑할 일도 아니다. 단 한 번, 단 한 장을 읽더라도 말씀대로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나는 한 없이 부끄럽다). 그 중 한번은 필사를 했다. 성경은 읽을 때마다 새롭다. 어느 목사님은 성경은 마치 조간신문 같다는 말씀을 하셨다. 역시 읽을 때마다 새롭고, 그때그때 주시는 말씀이 다르게 받아들여진다는 의미로 생각된다.

 

 

다시 성경 일독을 시작한다. 이번 성경읽기에 가이드로 삼은 책은 비전 통독이다. 이 책의 지은이 조상연 목사는 말통(말씀 통독)목사 또는 말통대장이란 별칭을 갖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부제에도 나타나있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초점으로 읽는 성경 1이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예수님 스토리로 읽게 된다. 두말 할 나위 없이 성경은 오직 한 분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1(창조의 목적, 1:1 11:26)

창조, 타락, 홍수, 바벨탑 등이 키워드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신 목적은 무엇일까? 주신 말씀을 통해 정리하면,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사람을 만드신 목적은 인간이 하나님과 교제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는 구원에 있다. 그러므로 왕 같은 존재로 지음 받은 사람이 세상에서 참된 생명으로 왕 노릇하려면 창조의 주인이신 구원의 하나님을 찾고, 교제 관계를 회복하는 일이 최우선이다.

 

2(아브라함과 이삭, 11:27 25:11)

언약이 키워드이다. 아브라함을 부르셔서-떠나, 가라!고 명하신다. 안주(安住)하지 말고, 이 땅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일에 매진하라는 뜻이다. 신약성경에선 아브라함이 받은 언약을 복음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으로 받은 아들 이삭은 새 언약의 모형(模型)이고, 그리스도는 새 언약의 원형(原型)이라는 것을 마음에 담는다.

 

3(야곱과 에서, 25:12 36:43)

장자의 명분아들의 명분’, ‘열두 아들이스라엘이 키워드이다. 아브라함과 맺으신 하나님의 언약 속 세 가지 축복(자손, , 복의 근원)은 이삭과 야곱의 언약을 통해 이어진다. 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의 저주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시려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4:5)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 그 시작이다.

 

4(유다와 요셉, 37:1 50:26)

유다요셉이 키워드이다. 사람의 모습으로 오신 예수님을 묵상한다. 예수님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본체시다. 그러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로 보여주셨다.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신을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시고, 희생하셨다. 그리고 결국 십자가에 달리셨다. 나를 위해서 그렇게 하셨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5(모세와 열 가지 기적, 1:1 11:10)

히브리서에서 모세는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같은 사건이 누구에겐 불행이 되고, 누군가에겐 행운이 된다. 애굽왕 바로의 완악함은 애굽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여호와 되심과 천하에 그와 같은 분이 없음을 깨우치게 하는 시간이 된다. 모세를 통해 일으킨 하나님의 여러 기적사건은 애굽 사람에게는 재앙이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에겐 하나님을 향해 더욱 가까기 다가서는 디딤돌이었다.

 

6(출애굽과 시내 산 언약, 12:1 - 24:18)

출애굽의 모든 초점은 한 가지 표징,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예수 그리스도이다. 어린 양의 피흘림이다.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만 뿌려지는 것이다. 구원의 능력이 있다. 오직 예수님의 보혈로만 나의 영이 회복된다.

 

7(성막 설계와 성막 완성, 25:1 - 40:38)

출애굽기를 읽는 것은 구원의 과정을 읽는 것과 같다. 홍해를 건너는 사건 또한 구원의 표징이기도 하다. 모세가 시내 산에서 받은 성막의 설계도는 복음의 모형도와 같다. 금송아지 사건은 웬일인가? 두 돌판은 왜 깨져버렸는가? 하나님은 알고 계셨다. 사람들이 끝까지 잘하기 힘든 존재라는 것을 잘 알고 계셨다. 그 약함이 드러나게 하셨다. 나중에라도 그 깨우침을 알 수 있게 하신 것이다.

 

8(제사와 위임법, 1:1 - 10:20)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로 드려지는, 예수님과 함께 하는 순종의 제사를 기뻐 받으신다. 하나님은 내가 왕 같은 제사장이 되기 원하신다. 산 제물로서의 삶을 요구하신다.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를 복습한다.

 

9(정결법과 속죄법, 11:1 - 16:34)

거룩하신 하나님은 나의 몸 또한 거룩하게 되길 소망하신다. 사람의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곧 그 사람이 되기도 한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사람의 성품이 달라질 수 있다. 음식 정결법은 성별(聖別)된 삶을 강조하는 것이다. 예수님이 성전이 되고 제물이 되고 제사장이 되면 구원이 발생되고, 내가 참 성전이 되고 참제물이 되고 왕 같은 제사장이 되면 순종이 나타난다.

 

10(거룩법과 상벌법, 17:1 - 27:34)

일상의 절기도 중요하지만, 여호와의 절기(節氣)도 중요하다. 여호와의 절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통한 성령 강림 그리고 재림으로 나타날 천국을 소망하게 만든다. 레위기 마지막 부분(26:9-13)에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율법에 순종하는 자들에 대한 축복과 불순종하는 자들에 대한 저주를 기록하셨다.

 

11(광야 생활 준비, 1:1 - 10:36)

성막’, ‘군대’, ‘성막 봉사자등이 키워드이다. 열두 지파가 전쟁을 대비해서 단단히 준비를 하는 것을 보며, 영적 전쟁을 위해 내가 어떻게 준비하고 나아갈 것인가를 생각한다. 두말 할 나위 없이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할 수 있어야한다.

 

12(광야의 삶, 11:1 - 20:29)

광야는 하나님만을 의지하지 않으면 살 수 없는 곳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의 노예 생활 중에 먹었던 기름진 음식 생각에 그만 하나님을 원망하기 시작한다. 민수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열두 정탐꾼 사건은 광야의 현실 세계를 뚫고 약속의 땅으로 진입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오직 하나님이 내게 주신 언약과 믿음으로만 나아가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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