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가 타고 떠난 그 차 - 김태진 전문기자의 자동차 브랜드 스토리
김태진 지음 / 김영사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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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람들의 관심사 중 차(車)를 빼놓을 수 없다. 차는 편리함을 넘어서 '나의 존재감'을 업&다운 시켜준다. 차를 몰고 어딘가를 가면 사람보다 차를 먼저 본다. 때로는 그 존재감이 격상되고 반대가 되기도 한다.

 

 

2. 이런 현실이니 차에 대한 욕심을 안 낼 수가 없다. 물론 마음 비우고 살면 그만이다. 내가 경차를 몰던 외제차를 몰던 '나'라는 존재는 변함없다는 확고함만 있으면 된다.

 

 

3. 그렇다고 무조건 좋은 차를 선호할 수 는 없다. 능력이 안되면 꿈도 꾸지 말일? 아니다. 그래도 꿈을 꾸는데는 돈이 안드니 꿈도 꿔볼만 하다.

 

 

 

 

4. 이 책은 자동차 매니아들이 좋아할 만한 책이다. 아니 꼭 매니아들이 아니더라도 상식적인 수준에서 세계의 명차들을 스터디할 수 있는 기회다.

 

 

5. 저자 김태진은 자타가 인정하는 카매니어이자 자동차 전문기자다. 대학에서 수학, 대학원에선 경제를 전공했고 경영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2008년 중앙일보 자동차팀 팀장 시절, 최고의 신차를 평가하는 '올해의 차(Car Of The Year)'를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했다.

 

 

6. 추천사를 쓴 윤대성(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전무)은 저자에 대해 '그 자체가 자동차 업계에서 하나의 브랜드'라고 한다. "자동차 전문기자들은 대부분 자동차를 좋아해 모델들은 꿰뚫고 있지만, 정작 자동차 산업에 관한 이해는 부족하기 쉽다. 반면 산업부 기자들은 자동차 산업의 이해도는 비교적 높지만 정작 자동차 상품에 대한 지식은 얕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김태진 기자는 자동차 상품에 대해선 '박사'이면서 전반적인 산업흐름까지도 정확히 꿰뚫어보고 있는 사람이다. 때로는 무서울 정도의 통찰력으로 (...) 한 번 잡은 먹이는 절대로 놓치지 않는 눈 밝은 해동청 송골매가 떠오른다."

 

 

 

7. 상세한 사진이 곁들여진 책의 내용은 크게 3파트로 구성되어있다.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권의 차들을 소개한다. BMW부터 혼다까지 이어진다. BMW의 장점은 최적의 효율성을 지닌 터보 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앞에 내세우고 '이피션트 다이내믹스(Efficient Dynamics)'라는 새로운 기업 이미지로 무장한 점이다. 2000년 이후, BMW 디자인에 혁혁한 영향을 미친 사람은 크리스 뱅글 총괄 디자이너다. 저자는 뱅글의 디자인 세계를 이렇게 평가한다. '깊이가 있으면서 상식을 파괴하는 디자인'. 뱅글은 인문학을 전공했다고 한다.

 

 

8. 람보르기니.  창업자 페루치오 람보르기니는 한 성격하는 인물이었다. 트랙터 메이커이면서 속도광이었던 그는 스포츠카를 여러 대 갖고 있었다. 그러나 성능은 좋은 것 같은데 늘 크러치에서 나는 소음이 신경쓰였다. 특히 페라리가 문제였다. 람보르기니가 클러치에 대해 페라리에게 한 마디 했다. 역시 한 성격하는 페라리가 페루치오에게(두 차 모두 창업자의 이름을 땀)쏘아 붙이며 망신을 주었다. "이러쿵저러쿵 불평하지 말고 트랙터나 모시지" 이에 열받은 페루치오가 '람보르기니'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페라리 타도!'를 외치며 올인 했다.


 

 

9. GM(제너럴모터스)의 이익은 미국의 이익이라고 한다. 클라이슬러-지프는 혁신으로 일궈온 오프로드의 지배자다. 벤츠가 신기술과 고급차의 역사라면 포드는 자동차 역사 그 자체라고 한다. 20세기 초반 자동차의 대중화 시대를 열었을 뿐 아니라 가장 미국적인 차라고 평가된다.

 

 

10. 아시아권에 소개되는 5차는 닛산, 스바루, 토요타와 혼다 속에서 현대기아차가 자존심을 지켜

주고 있다. 왜 그녀는 '그 차를 타고 떠났나?' 그 남자보다 그 차에 더 점수를 주었다. 저자는 세

태가 반영되는 풍경을 풍자적으로 제목으로 썼다고 생각든다. '그녀가 타고 떠난 그 차'에 대한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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