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형님의 나들이 징검다리 3.4.5 16
나카노 히로다카 글 그림 / 한림출판사 / 198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참 재밌다.
<코끼리 형님의 나들이> 란다.
코끼리 형의 나들이라고 할법도 했을텐데....형님이란 단어를 아주 깍듯하게 붙여주었다.
본문내용에서도 코끼를 보고 다들 "코끼리 형님은 장사라니까~~".."안녕하세요? 코끼리 형님!"이라고 씌어있다. 참으로 예의바른 그림책이롤세~~ 라고 느낀 것이 나의 첫느낌이다.

 글과 그림은 참 간단하다.
그래서 돌 전후의 아가들이 보아도 무방할 듯하다. 성민이는 현재 네 살!
좀 늦은감이 있지 않나? 싶을 정도로 구입할때 망설였던 그림책이다. 하지만 제목의 그형님이란 단어를 보고서 그냥 구입했다. 서너 살 정도 되면 아이들은 "형님(형)".. 또는 "오빠"라는 단어에 아주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 가끔씩 "우리 아기~~"라고 부르면 아이는 정색을 한다. 왜 그러느냐고 하면 자기는 이제 아기가 아니란다. 형이나 오빠란다...ㅡ.ㅡ;;
우리아이는 지금 내배속에 있는 동생들을 기다리고 있어서 그런지 더욱더 아기라는 단어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같다. 자기는 형 또는 오빠가 된다고 미리부터 쇄뇌를 당하여 이제는 자기가 그렇게 우긴다.
그래도 내눈에는 아직까지 아기로 보이는데.....ㅡ.ㅡ;;

 형님이라는 단어에 친근감을 느끼겠기에 구입한 첫 번째 이유가 되겠고, 두 번째는 코끼리가 나오기 때문에 망설이지 않았다. 녀석은 동물중 코끼리와 호랑이가 나오는 그림책을 유독 좋아하는 것같다. 이유는 잘 모르겠다. 아마도 아주 큰고 용감해 보이기에 저딴에는 신기해 보이는가보다.  
그러고보면 곰을 비롯하여 코끼리와 호랑이도 참 자주 등장하는 동물 캐릭터들이다.

 군더더기 없는 내용들이 아이의 시선을 금새 사로잡는다. 주문하여 받아든 그자리서 몇 번을 읽어달라고 한다. 처음 책을 펼쳐서 글내용이 너무 길어버리면 아이는 금새 싫증을 내곤 하는데 이럴땐 이렇게 짤막한 글들이 박혀 있는 그림책들은 일단 첫느낌에서 점수를 따고 들어간다.
글내용이 긴 책들은 그림속에 흠뻑 취하지 않는 이상 정말 공을 들여 읽어주지 않으면 쉽사리 정을 붙여주기가 힘이 드는 책들이 제법 있다. 그럴땐 정말 맥 빠지고 서글프다...ㅠ.ㅠ
이책은 그렇질 않아 일단 안심할 수 있다.

 코끼리 형님이 나들이를 나왔는데 하마랑 악어랑 거북이가 차례로 나타나 인사를 하면서 어디를 가느냐고 묻고서는 자기들도 같이 따라 가겠다고 등에 태워달라고 한다. 힘이 센 코끼리는 좋다고 흔쾌히 승락을 하지만 한 마리씩 자꾸 늘어나니 무거워 그 무게를 지탱하지 못해 그만 넘어져서 연못속에 풍덩~ 빠져버린다.
연못속에 빠져도 모두들 개의치 않는다. 신이 나서 물놀이를 할 수 있으니까!^^
내용이 간결하면서도 재미있다. 아마도 그래서 <우리아이 책날개를 달아주자>라는 책에도 소개가 되었나보다.

  글내용이 짤막한 그림책들은 아이에게 읽기용 책으로 쥐어주고 있다. 녀석은 한글을 알아서 읽는 것이 아니고 대충 외워서 읽는 것같다. 알아서 읽든, 외워서 읽든....그냥 일단은 큰소리로 또박 또박 읽어보라고 시킨다. 읽는 모양새를 살펴보면 글자를 모를시엔 대충 그림을 눈으로 훑어서 그림의 상황이나 물건의 이름을 먼저 생각한 후 글자를 읽는 것이다. 너무 어린나이에 책을 읽어보라고 시키고 있는 나도 우스꽝스럽긴 하지만 녀석의 풍경도 좀 우습다라는 생각이 들긴한다. 그래도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미리부터 시키는 것이 훗날 좋지 않을까? 싶어 한, 두줄 짜리 짤막한 글이 적혀 있는 아기적에 보았던 그림책들을 다시 꺼내서 읽어보게 만들고 있다. 이책도 녀석이 책을 잡고 읽기 연습을 시키기에는 무리가 없어 보인다. 간혹 글이 긴 페이지도 나오긴 하지만....그럴땐 녀석이 읽는대로 대충 넘어가주면 된다.

 암튼 이책은 코끼리 형님의 나들이를 통하여 다른 동물들의 예의바른 대화법이 돋보이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으며 마지막장의 연못에 풍덩 빠져서 서로 물놀이를 정답게 하면서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장면이 아이들의 마음을 푸근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그림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5-11-26 0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코끼리 형님 아주 재미난 설정이군요

책읽는나무 2005-11-26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