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15
조대인 글, 최숙희 그림 / 보림 / 199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아이는 자동차와 공룡 그리고 동물들에 관심이 많다. 하긴 남자아이들의 관심사가 모두 다 그렇겠지만 말이다. 동물들도 차별을 두면서 좋아하는 동물들이 뚜렷이 구별된다.
요즘 관심을 가지고 그동물이 나오는 그림책을 들고 오곤 하는데 그것이 바로 호랑이다.
아~~ 코끼리도 좋아라한다. 잠들기전 무슨꿈을 꾸고 싶냐고 물으면 꼭 아기코끼리가 나오는 꿈을 꾸고 싶단다..동요가사를 기억해서 그런가?....헌데 코끼리보다도 녀석은 호랑이를 더 좋아하는 것같다.
코끼리가 나오는 그림책들은 주로 창작그림책들이 많고, 반면 호랑이가 자주 등장하는 그림책들은 주로 전래동화를 엮은 그림책들이 많은 듯하다.
그러고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호랑이에 대한 각별한 애정이 많았나보다.
온통 옛날 이야기들은 호랑이가 빠짐없이 나오니 말이다.

 아이에게 잠들기전 옛날이야기를 해주겠다고 하면 꼭 해주게 되는 이야기가 "떡 하나 주면 안잡아먹지~~"의 호랑이 이야기를 들려주곤 했는데 아마도 녀석이 그래서 호랑이를 좋아하게 되었지? 싶다.
호랑이는 무서운 동물이라고 싫어하더니 어느새 녀석은 호랑이가 예쁘단다.
관심이 있으면 저렇게 쉽게 마음을 줄 수도 있나??

 암튼 그래서 이책을 구입했다. 호랑이가 나오니까!
한동안 이책에 나오는 호랑이를 보고서 아주 무서워한다는 글을 어디선가 읽은 것같아 이책을 구입하기를 계속 꺼려했었는데 나는 좀 늦게 구입한 것을 후회하였다.
우리아이는 이책이 마음에 들었는지 하루에도 몇 번씩 읽어주기를 반복하였던 책이다.
간결한 문체와 익살맞으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부드러운 그림들이 썩 잘 어울리는 그러니까 요즘 아이들이 보기에 참 잘 다듬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주 어릴적 <열 두띠 동물 까꿍놀이>책을 좋아한 아이들이라면 이책도 친근감이 느껴질 것이다.
까꿍놀이 책을 만든 최숙희 작가가 그림을 그렸기에 까꿍놀이에 나오는 호랑이의 모습과 이책에 나오는 호랑이의 모습이 많이 닮아 있다는 것을 금새 알아차릴 수있다. 
그래서 우리아이도 처음 보자마자 마음에 들었던 것일까?..^^

 나는 솔직히 팥죽할머니와 호랑이라는 내용을 자세하게 잘 모르고 있었다.
아이와 읽으면서 덕분에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다. 해님 달님과 같은 내용보다는 훨 재미있고 익살스러운 우리 옛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팥의 효력이 얼마나 강하였길래 팥죽 한 그릇에 갖가지 사물과 자라 그리고 알밤이 합심하여 할머니를 호랑이에게서 구해내주게 된 것일까?
실로 팥과 팥죽이 위대해 보이지 아니할 수없다.
그래서 아들녀석에게 팥죽이 정말 맛있나보다라고 얘길해주면서 마지막장면에서 너도 나도 그릇을 내밀면서 할머니한테 달라고 하는 걸 보라고 했더니 녀석도 "나도 팥죽 먹고 싶어요~~"한다.
녀석도 호기심과 기대치가 극에 달했나보다.
이번 동지때도 꼭 녀석에게 팥죽을 먹여주면서 바로 이팥죽이 책에 나오는 그팥죽이라고 일러주어야겠다.

 아이들은 이렇게 그림책 한 권으로 자연스럽게 우리 것과 우리 음식에 동화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5-11-15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헹~~ 저도 팥죽 먹고싶어요. ^^
지금은 입덧은 이제 안하세요. 점점 몸이 무거워지실텐데 힘드시지는 않은지....

책읽는나무 2005-11-16 0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허리가 넘 아파서 말입니다. 배가 앞으로 쏠려서 그런가봐요!
집안일을 좀 했다 싶으면 허리에서부터 엉치뼈까지 전율이 느껴지는군요!
여튼.....저도 이그림책에 나오는 팥죽을 보면 색깔이 하도 예뻐서 저도 절로 먹고 싶어진다니깐요..ㅋㅋ

아영엄마 2005-11-16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말고 출판사가 다른, 팥죽 할멈과 호랑이인가 하는 책의 호랑이는 실물처럼 그려서 무섭다고 한 것 같더라구요.(이 책은 익살스럽게 그려졌죠~ ^^)
아 책 찾아 볼수 있지..


책읽는나무 2005-11-16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본 것이 이책이었던가요?
표지 그림만 봐도 분위기가 많이 다른데요..ㅡ.ㅡ;;
나중에 이책도 구입해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