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하기 보고서 - 은지와 호찬이 1 사계절 저학년문고 53
심윤경 지음, 윤정주 그림 / 사계절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의 이름을 참 오랜만에 들어본 것같다.
작가의 이름이 아이들의 책 표지에 실려 있는 것을 보고 어디서 많이 본 이름인데 싶어 펼쳐보니 생각했던 그소설가가 맞다는 것을 확인한 순간 처음엔 솔직히 좀 멍했었다.
'나의 아름다운 정원'이나 '달의 제단','이현의 연애'속에서만 있어야할 사람이 문득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듯해보여 씁쓸하다고 해야할까!
하지만,
그랬기에 더 빨리 책을 펼칠 수밖에 없었다.

 읽는내내 내가 더 작가를 한 곳에만 머물러 있기를 욕심내고 있었단 것을 깨달았다.
작가는 태생이 동화작가가 더 어울리지 않았을까? 의심이 들정도였다.
송언작가의 따뜻하면서도 유쾌한 문체의 '멋지다 오광명!'이나 '멋지다 썩은 떡'동화를 참 좋아하는데 읽고 있음 송언작가의 동화를 읽고 있는 것인지 약간 헷갈릴정도로 '달의 제단'이나 '나의 아름다운 정원'이 전혀 떠오르지 않는다.^^


 은지와 엄마는 다음날 학교 준비물때문에 문제가 생겨 모녀지간에 사소한 다툼(?)이 생겨 의가 상하게 되었는데 은지는 이모든 일들을 일기장에 독백형식으로 흥미진진하게 써내려가고 있다.
모든 사건과 전개가 은지의 입장에서 써내려가고 있지만 읽고 있노라면 엄마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되고 공감할 수 있다.동화를 읽으면서 은지와 엄마 두 사람의 심리를 간파하면서 어느덧 읽는 나는 심판자 비슷한 입장이 되어 있다.

 은지의 엄마를 무척 본받고 싶은 대목이 바로 이책의 제목이 암시해주는 화해를 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한다는 행동이다.현실세계에서의 엄마인 나는 아이에게 잘못을 낱낱이 파헤쳐 그것을 인정하게 만들고,다시는 그런일을 저지르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고~~ 뭐 그런 행동(그러니까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나버리는 일종의 잔소리?!)이 우선일터인데 은지 엄마는 차분하게 앉아서 보고서를 작성하신다.사람이 화가 났을때 과연 저런 행동을 할 수 있겠느냐먄 화를 삭히기엔 가장 최선의 방책이 될 것같다.
아이를 혼내기전엔 침을 세 번 삼키라는 말을 들은 것같다.열받아 흥분되어 있을때 침을 한 번도 아닌 세 번을 삼키려면 무척 힘들다.하지만 그렇게 하다보면 근소한 차이의 몇 초의 시간이지만 그 몇 초가 지나고나면 이상하게 흥분이 가라앉음을 느끼게 된다.

헌데,침 삼키기보다 차분히 앉아 적는 것에 집중하다보면 더욱더 아이에게 큰소리칠일은 없어질 것같다라는 생각에 정말 현명한 방법이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이것은 아이를 키워본 사람만이 쓸 수 있는 동화다.

 

 은지도 나름 1학년다운 발상의 대화를 서슴없이 내뱉는데 그모습이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기 그지없다.그러면서 내아이도 저런 마음을 품고 있겠구나! 란 생각에 많은 반성도 해본다.
동화 한 편이 아이들에겐 즐거움을 주고,엄마인 나에겐 많은 가르침을 선사해준다.

 은지도 썩은 떡이나 오광명의 미워할래야 미워할 수 없는 사랑스런 캐릭터 못지않게 만만치 않은 캐릭터다.'은지와 호찬이'라는 시리즈가 몇 권 더 나와있는 것같은데 은지의 매력에 벌써 푹 빠져버려 다음 권을 빨리 찾아읽어야겠다.


 작가를 이곳에서 사랑스러운 은지 캐릭터로 다시 만날 수 있어 더욱더 반가울따름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caru 2012-05-19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의 이 책 홍보동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오래 전 일이라 세세히 기억은 안 나는데요.
이 작품 시리즈였나 아무튼 동화를 쓰면서 아주 즐거웠고, 또 다른 길을 발견한 느낌이었다는 요지로 기억해요!!
역시 저도 어쩐지 아이를 절절하게 키워 본 사람이 쓴 것 같은 감이 팍오는 글들이 그냥~~~ 좋더라고요.

책읽는나무 2012-05-22 09:41   좋아요 0 | URL
오오~~ 그랬군요.역시 심작가세요.
아이들이 같은 심씨라고 너무 좋아하는거에요.책표지를 한참 보더니 "엄마! 우리랑 같은 '심'자가 들어가요."하면서 눈을 빛내서 어떻게 작가의 작은 이름이 눈에 띄었나 싶더라구요.요즘 둥이들은 지네들이랑 같은 이름 낱자만 보면 지이름 글자랑 똑같다고 바로 찾는재미에 빠진 듯해요.
애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보니 심윤경작가가 시댁이랑 똑같은 심씨집안인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어요.그러면서 갑자기 핏줄이 땡기더라는~~ㅎㅎ

아이를 키워 본 사람의 글! 예전엔 잘 못느꼈는데 자잘한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팍~ 눈에 들어오더라구요.주인공 아이가 내복을 입고 대문밖에 쫓겨났는데 그아이가 '톰과 제리'내복을 입고 있었다라고 적혀 있었더라구요.그래서 막 웃었어요.마트용 '톰과 제리' 내복은 엄마들이라면 한 번쯤은 애들한테 사서 입히지 않았을까? 싶은데,작가도 그랬었나봐요.ㅋㅋ
암튼,곳곳에 나와 똑같은 세대 엄마같은 눈길이 눈에 띄더라구요.그래서 반갑기도 하고,정이 가기도 하고..^^
남성작가들이 쓴 동화와 여성작가들이 쓴 동화는 확실히 분위기가 많이 다르네요.예전엔 이런 것을 잘못느꼈는데 이제 저도 나이를 먹나봐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