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한글여행 6단계 - 유아 한글의 모든 것
교육세계 편집부 엮음 / 교육세계 / 200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큰아이때는 기탄에 푹 빠져있던때라 무조건 기탄책만 사다줬었다.그시절엔 집에서 할 수 있는 워크북이 그다지 종류가 많지 않아 정보가 부족했던 탓도 있었을께다.
둘째때는 무엇이든 첫애때의 약간 어설픈 경험을 비추어서 결정하게 되는 것같다.
워크북도 그렇게 고르게 되는 것같다.
무엇을 하든 이것,저것 마구 고르는 것보다는 하나를 선택했다면 꾸준하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시간을 단축시키는 길인 것 같다.
어떤 것이 좋고,나쁘고는 아직도 판단이 잘 서진 않지만...

한글공부를 시작함에 있어 아이가 어느정도 제법 글을 읽기 시작했을때 쓰기공부가 들어가면 좋을 것같다.읽을 수 있는 글이 많을때 따라 쓴다면 습득하는 속도가 좀 빠를 듯하다.
그리고 단어로 된 글을 접하는 것보다 내생각에는 옛날 우리가 배웠던 ㄱ,ㄴ,ㄷ부터 시작하여 가나다라마바사~~ 하면서 글을 배웠듯이 낱자부터 먼저 익히고 그낱자를 조합하여 단어를 배우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다.
첫아이때는 통문장으로 한글을 습득하는 열풍이 불었던때라 나도 그것이 답인줄 알고 그렇게 한글공부를 시작했었다.헌데 단어 글자속에 각각 글을 떼놓고 볼적에 '개나리'의 '개'자와 '개구리'의 '개'자를 구별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부러 통문장으로 보는 눈을 만들어버려 각각의 글자를 눈여겨 볼 수 없게 된 것은 아닌가? 그러한 생각을 잠시 했었더랬다.그래서 각각의 글을 익혀서 그걸 조합하여 단어가 되고,문장이 된다는 것을 주장하는 한글 공부법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책은 따라쓰는 양이 많다라는 큰단점이 있긴한데,받침이 들어간 각각의 낱자가 나열되어 있어 마음에 든다.옛날 우리가 공부하던 그방식이다.기적의 한글학습 문제집의 분위기와도 비슷하다. ㄹ,ㅁ,ㅂ 받침이 들어간 글이 쭈욱 나온다.
걸널덜럴멀벌설얼절철컬털펄헐~~ 뭐 이런식이다.
아이들 유치원에서 하루에 한 장씩 쓰면서 시간보내기 괜찮겠다 싶어 보냈다.
책속 부록으로 나도 한글 박사라는 얇은 워크북이 또 들어가 있어 이책을 유치원에 보내면 꽤 오랫동안 두고 두고 사용할 수 있다.(그만큼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뜻이겠지!)
참,문제집 뒷편에 확인평가라고 아이들 8절 시험지 같은 모양의 마무리 테스트용 문제도 한 장 곁들여있다.생각보다 쌍둥이들은 이걸 푸는 걸 참 좋아라한다.이유는 잘 모르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12-02-23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이런 교재를 이용하면
방문하는 선생님에 비해 훨씬 비용이 적게 먹히는 거 맞죠?

저는 동네 애들 한글 공짜로 많이 떼줬는데...정작 우리애들은 어떻게 한글 깨우쳤는지 아직도 모르겠어요. 별다르게 한 거 없는데 어느 날 보니까 애들이 책을 읽더라구요....제가 기억력이 빵점인거죠..ㅎㅎ

책읽는나무 2012-02-23 18:10   좋아요 0 | URL
엄청나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가격대비 아마도 10분의1? 10분의2? 정도 될까요?

책을 많이 읽히면 갑자기 책을 읽고 있더란 말! 맞아요.정말 그래요.님이 기억을 못하시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연스럽게 읽어서 진주님이 정말 하신 일이 없어서(?? 쓰고 보니 좀 웃기네요.ㅠ) 도와준 기억이 없는 것일꺼에요.
애들도 책을 죽어라 읽어줬더니 갑자기 글을 읽어서 좀 놀랐어요.헌데 쓰는 것이 좀 문제네요.그래도 좀 놔두고 있긴 한데...어찌될지는 모르겠네요.유치원에서 종일반 교재로 이런 문제집들을 사오라고 요구하니 요런 싼 문제집들을 주문해서 넣어주고 있어요.가격면에선 참 괜찮은 문제집이네요.근데 리뷰나 페이퍼가 없어서 말입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