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힘 -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찰스 두히그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습관이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친다.습관은 아침에 옷을 입는 방법, 자식들에게 말을 건네는 자세, 밤에 잠을 자는 방법 등에 영향을 미친다.  또 점심에 무엇을 먹고, 사업을 어떤 식으로 운영하며, 운동한 후에 맥주로 목을 축이느냐 그렇지 않느냐도 습관의 영향이다. 습관신호와 보상이 다르다. 단순한 습관이 있는 반면에, 감성적인 자극에 유도되고 신경 화학적 보상을 제공하는 복잡한 습관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복잡한 습관도 변할 수 있다. 알코올에 찌든 중독자도 술을 끊을 수있다. 문제투성이인 기업도 스스로 변할 수 있다. 고등학교 낙제생도 관리자로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습관을 바꾸겠다는 결심이 먼저 있어야 한다. 습관의 반복 행동을 유도하는 신호와 보상을 알아내고, 대안을찾으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우리에게 통제 수단이 있다는걸 깨닫고, 그 통제 수단을 의식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 나는 습관의 통제가 가능한 이유를 설명하는 데 주력했다.

"두 어린 물고기가 나란히 헤엄치고 있었습니다. 두 녀석은 반대 방향에서 다가오는 나이가 지긋한 물고기를 만났습니다. 그 물고기는 어린 물고기들에게 고개를 살짝 끄덕여 보이고는 ‘안녕, 물이 어떠니?‘라고 물었습니다. 어린 물고기들은 어른 물고기를 지나쳐서 계속 헤엄쳤습니다. 마침내 한 녀석이 옆 친구를 바라보며 ‘물이 뭐야?‘ 라고 물었습니다."
여기에서 물은 습관이다. 우리를 항상 에워싸고 있는 것으로, 아무 생각 없이 선택한 것이어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눈여겨보려고 할 때에만 보이기 시작한다.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빠르게 진행되지도않는다. 그러나 시간을 두고 꾸준히 노력하면, 거의 모든 습관을 개조할수 있다.
기본틀
■ 반복 행동을 찾아라
■ 다양한 보상으로 실험해 보라
■ 신호를 찾아라
■ 계획을 세워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