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열차 안의 낯선 자들>은 어렵지 않게 찾아서 책상맡에 놓았는데(영화도 줄거리는 알지만 본 기억은 없는 것 같다. 언제 볼 수 있을지), 정작 필요한 다른 책을 찾지 못해서 아침부터 재주문을 했다(강의에서 다룰 만한 책은 두 번 구입해도 좋다는 게 나의 '수정규칙'이다). 나 자신도 가끔 놀랄 정도로 많은 책을 갖고 있지만, 자주 어이없어 할 정도로 관리가 잘 안된다. 내 잘못이 아니라 책이 너무 많이 나오는 탓이라고 핑계를 대지만.

 

 

 

가령 '이주의 과학서'를 꼽을 만한 물리학의 두 신간은 어떠한가. 스탠포드대학의 교양 물리 강의를 옮긴 레너드 서스킨드의 <물리의 정석: 고전역학 편>(사이언스북스, 2017)과 아인슈타인의 <물리는 어떻게 진화했는가>(서커스, 2017)를 두고 탐내지 않을 독자가 어디에 있겠는가?

 

"초끈 이론의 대가이자 <블랙홀 전쟁>, <우주의 풍경>의 저자 레너드 서스킨드의 스탠퍼드 대학교 교양 물리 강의를 기록한 책이다. 서스킨드의 친절한 설명이 담긴 유튜브 인기 강의와 함께 입문자들이 물리의 기초를 공부하는 데 가장 적절한 교과서이다. 물리학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방정식을 통해 내용을 간결하고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것이 기존 교양 물리책들과 구분되는 이 책만의 특징이다."

 

서스킨드의 책으로는 <블랙홀 전쟁>(사이언스북스, 2011)과 <우주의 풍경>(사이언스북스, 2011)이 소개된 바 있다. 이번에 나온 <물리의 정석>은 '최소한의 이론'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보이는데, <양자역학 편>이 다른 짝이다(더 기대가 되는 책인데 아마도 조만간 나오게 되지 않을까 싶다). 고등학교 시절 '물리'에 특별한 열성이나 재능을 발휘한 기억이 없지만, 그래도 세계적인 물리학자의 교양강의를 청강해볼 의사는 있다. '물리가 쉬웠어요!'라는 말이 나올지 어떻게 알겠는가. 최소한 물리의 9급 정석 정도는 뗄 수 있지 않을까(바둑에 입문한 중3때 본 것 같다. <바둑 9급 정석> 같은 책).

 

 

 

아인슈타인의 책이라면 <상대성이론>이나 <나는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나의 세계관>) 같은 책만 떠올릴 수 있었는데, <물리는 어떻게 진화했는가>도 공저한 줄은 이번에 알았다(믿기지 않아서 원저도 찾아봤다). 다른 것 필요 없이, 아인슈타인이 썼다는 것만으로도 관심도서가 될 만하다. 스티븐 호킹의 추천사는 이렇다.

 

"<물리는 어떻게 진화했는가>에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레오폴트 인펠트는 태풍의 눈 속에서 양자역학이라는 혁명에 대해 서술했다…… 아인슈타인의 책은 20세기 초반에 과학이 어떤 상황에 있었는지, 그리고 아인슈타인 본인이 얼마나 큰 기여를 했는지를 잘 알려준다. 이 책이 출간된 지 거의 70년이 지났는데도, 비록 모형은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지기는 했지만, 물리학자들은 여전히 우주의 양자론적 모델이 가져온 기괴함의 잔재를 해결하려 애쓰고 있는 중이다."

 

물리학에 문외한인 나 같은 독자도 읽을 수 있는 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정 어렵다면 읽다가 덮으면 될 일이다. 일단은 손에 쥐어보는 것으로.

 

 

 

양자역학과 양자혁명에 관해서도 다수의 책이 나와 있지만, 주요 당사자인 아인슈타인의 증언은 특별한 의미를 갖겠다. 그나저나 <열차 안의 낯선 자들>보다 더 낯설지도 모르는 책들을 언제 읽는다지?..

 

17. 08.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