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뒤늦게 '이달의 읽을 만한 책'을 고른다. 읽을 시간은 부족하지만, 읽어야 할 책들의 목록이라도 챙겨놓으려는 심사다.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것도 나름의 방법이겠다. 물론 이렇게 고른 책들도 전부는 아니라는 게 함정이지만...



1. 문학예술


문학에서는 황석영 자전 <수인>(문학동네, 2017)을 고른다. 마침 지난 달에는 5.18 광주항쟁의 기록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창비, 2017) 개정판이 출간되기도 했다. 마치 새 정부 출범에 맞춘 듯한 느낌마저 든다(어제 6월 항쟁 30주년 기념식에 문 대통령이 참석해 기념사를 했다. 아직 정권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30주년의 의미가 퇴색할 뻔했다. 아무리 되짚어보아도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시대의 어둠을, 어둠의 시대를 조금은 안도하는 마음으로 되돌아보아도 좋겠다. 시대의 증언자로서 황석영과 함께. 



번역소설로는 러시아를 배경으로 한 엠마뉘엘 카레르의 르포르타주 <러시아소설>(열린책들, 2017)과 쇼스타코비치의 생을 소재로 한 줄리언 반스의 <시대의 소음>(다산책방, 2017)이다. 반스의 소설은 2011년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로 맨부커상을 수상한 이후 5년 만에 내놓은 장편소설로 눈길을 끈다(기회가 되면 따로 페이퍼에서 다루려고 한다). 그리고 <속죄>의 작가 이언 매큐언의 신작 <넛셀>(문학동네, 2017)까지. "자궁 속 태아를 화자로 내세워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재해석한 작품"이라고 하니 구미가 안 당길 수 없다. 



2. 인문학


역사 쪽에서는 피터 프랭코판의 <실크로드 세계사>(책과함께, 2017)를 고른다. "고대 종교의 탄생부터 현대의 국제정치까지, 새로운 패러다임의 2천 년 세계사를 담은 책이다." 세계사를 보는 시야를 확장시켜줄 만한 책이다. 스콧 앤더스의 논픽션 <아라비아의 로렌스>(글항아리, 2017)가 이와 짝이 될 만하다. "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모든 상황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었던 T. E. 로렌스(1888~1935). 로렌스의 어두운 면과 심각한 결점을 세밀하게 재건하는 저자 스콧 앤더슨은 현대 중동이 난장판이 되어가는 과정을 스펙터클하게 펼쳐낸다." 



고대사 쪽으로는 로마사 분야의 베스트셀러라는 메리 비어드의 <로마는 왜 위대해졌는가>(다른, 2017)도 욕심을 갖게 하는 책이다. 거기에 더 얹자면 콜린 맥컬로의 '마스터스 오브 로마' 가운데 <카이사르>(교유서가, 2017)에도 눈길이 간다. <카이사르의 여자들>(교유서가, 2016)에 뒤이은 것인데, 카이사르에 대해서는 마이클 파렌티의 절판본 <카이사르의 죽음>(무우수, 2004)을 얼마 전에 중고본으로 구하면서 다시금 관심을 갖게 되었다. 카이사르라는 프리즘으로 로마사를 다시 들여다볼 수 있겠다 싶다. 



철학 쪽으로는 스피노자. 오래 묵은 계획이지만 <스피노자의 귀환>(민음사, 2017) 덕분에 다시금 상기하게 되었다. 많은 책이 나와 있지만 나로선 스티븐 내들러의 책 <스피노자>(텍스트, 2011)와 <스피노자와 근대의 탄생>(글항아리, 2014)을 출발점으로 삼으려고 한다. 괴테의 작품들을 읽으면서 '괴테와 스피노자'란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 게 이런 독서 계획을 꾸리게 된 계기다. 



3. 사회과학 


자연스레 한국 민주주의의에 대한 성찰을 담은 책들을 고른다. 김종엽의 <분단체제와 87년체제>(창비, 2017), 박상훈의 <민주주의의 시간>(후마니타스, 2017), 그리고 김상봉의 <네가 나라다>(길, 2017) 등이다. 



한국 현대 여성문학에 대해 강의하다 보니 자연스레 여성주의 관련서들에도 자주 손이 간다.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교양인, 2017), <섹스 워크>(여문책, 2017), 그리고 개정 증보판으로 다시 나온 알리스 슈바르처의 <아주 작은 차이 그 엄청난 결과>(일다, 2017) 등이다. 



4. 과학


과학 분야에서는 짐 배것의 <기원의 탐구>(반니, 2017)과 줄리언 제임스의 <의식의 기원>(연암서가, 2017)을 우선 고른다. <의식의 기원>은 과거 한길사에 나온 적이 있다. 거기에 웬다 트레바탄의 <여성의 진화>(에이도스, 2017)까지. <여성의 진화>는 "사춘기와 생리에서부터 성적 행동, 생리 전 증후군, 임신과 출산, 산후 우울증, 수유와 양육, 그리고 폐경에 이르기까지 여성이 일생 동안 겪는 몸의 변화와 건강을 인류학, 내분비학, 심리학, 의학, 진화생물학에서 나온 연구 성과를 토대로 과학적으로 설명했다." 



5. 책읽기/글쓰기


글쓰기와 관련해서는 지난 달에 3권으로 묶여 나온 '이오덕의 글쓰기 교육'을 고른다. 이오덕 선집에 해당하는데, 글쓰기 관련서로는 이제 고전에 해당하는 게 아닌가 싶다. 산뜻해진 표지도 책을 더 친근하게 대하도록 해준다. 


17. 06. 11.



P.S. '이달의 읽을 만한 고전'으로는 오랜만에 강의에서 다루게 된 멜빌의 <모비딕>을 고른다. 김석희본으로 읽을 예정인데, 이왕 소장하고 있는 김에 열린책들판도 참고하려 한다. <모비딕> 원작의 영화 <하트 오브 더 씨>도 이 참에 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