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고전'으로 두 권의 책을 고른다. <실낙원>의 저자 존 밀턴의 산문 <아레오파기티카>(인간사랑, 2016)과 여성 작가 조지 엘리엣의 마지막 소설 <다니엘 데론다>(한국문화사, 2016)다. 



'언론자유의 경전'으로 불리는 <아레오파기티카>는 1999년에 나온 번역판의 개정판이다. 

"영국 혁명 초기의 정치적·종교적 현안 문제에 대한 존 밀턴의 급진적 대응 방식을 가장 잘 보여주는 귀중한 역사적 자료로 평가된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밀턴의 산문을 대표하는 글로 꼽히고 있는 바, <실낙원>이 밀턴 시의 금자탑이라면, <아레오파기티카>는 그의 산문 중의 백미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이 책이 언론 자유의 경전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언론 사상사에서 가장 가치 있는 문헌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책은 번역서 겸 연구서이기도 한데, 역자인 서양사학자 박상익 교수는 <밀턴 평전: 불굴의 이상주의자>(푸른역사, 2008)도 펴낸 바 있다. 



수년 전에 밀턴의 <실낙원>을 강의에서 다룬 적이 있고, 내년 봄에도 다시 다룰 예정인데, 오랜만에 밀턴의 평전과 함께 <아레오파기티카>도 읽어보려 한다. 



밀턴의 대표작 <실낙원>과 <복낙원>은 밀턴 연구의 권위자인 조신권 교수의 번역본으로 읽을 수 있다. 밀턴 연구서로는 조신권 교수의 <존 밀턴의 문학과 사상>(아가페문화사, 2012), 최재헌 교수의 <존 밀턴의 생애와 사상>(역락, 2011), <다시 읽는 존 밀턴의 실낙원>(경북대출판부, 2013) 등이 나와 있다(<존 밀턴의 문학과 사상>과 <다시 읽는 존 밀턴의 실낙원>은 개정판으로 다시 나온 책들이다). 역시나 참고자료로 다시 읽게 될 책들이다. 



조지 엘리엇은 19세기 영문학 최대 작가로 꼽힌다. 대표작 가운데 <플로스 강의 물방앗간>은 작년에 강의에서 읽었고, 대표작 <미들 마치>가 다시 나오길 기대하고 있는데, 뜻밖에 <다니엘 데론다>가 먼저 나왔다. 

"조지 엘리엇은 빅토리아시대를 대표하는 지성적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소설들은 비교적 소품을 제외하고는 국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고 <다니엘 데론다>는 국내에 소개된 적이 없었다. 철저한 지배 욕구로 삶을 피폐하게 만드는 영국 상류계층을 비판하며 유대인 문제를 다룬 이 소설은 현대 사회에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촉구하며 또한 자국 문화와 사회에 대한 반성적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디아스포라, 종교적, 인종적 갈등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한 현재 사회에서도 여전히 절박하고 유효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미들 마치>도 나오게 되면 조지 엘리엇 읽기도 심화 버전으로 다시 시도해봐야겠다. 발표순으로 하면 조지 엘리엇의 대표작은 <아담 비드>, <플로스강의 물방앗간>, <미들 마치>, <다니엘 데론다> 순이다. <아담 비드>가 첫 장편소설이다...


16. 12. 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