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에서 빼놓은 두 명의 관심저자를 따로 묶는다. 마크 롤랜즈와 셔윈 눌랜드다. 각각 <철학자와 늑대>와 <사람은 어떻게 죽는가>로 기억하는 독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신작과 개정판이 최근에 출간되었다. 



미국 마이애미 대학의 철학과 교수인 마크 롤랜즈의 책은 여럿 소개되었지만 아무래도 대표작은 <철학자와 늑대>(추수밭, 2012)다. 자신의 실제 경험과 철학적 성찰을 접목시키는 게 '롤랜즈 표'인데, <철학자가 달린다>(추수밭, 2013)에 이어서 이번에 나온 건 소설로 쓰인 인생철학, <굿 라이프>(추수밭, 2016)다. 원제가 그렇고, 번역본의 부제는 '마지막까지 후회 없는 삶,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위한 인생철학'이라고 붙여졌다. 로랜즈가 짠 소설의 얼개가 도스토예프스키를 주로 참조한다는 점도 흥미롭다. 

 

"한 남자가 있었다. 그의 이름은 '미시킨'. 도스토예프스키의 <백치>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이름이기도 하다. 어느 날 미시킨은 태어났고 또 다른 어느 날 죽음을 맞았다. 여느 평범한 인간의 인생사다. 또 다른 인물 '니콜라이'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 허름한 옛집에서 아버지의 기록을 발견한다. 아들은 아버지가 쓴 원고 뭉치 속에서 아버지와 너무 닮은 미시킨의 이야기를 읽으며 그의 삶 속으로 점점 더 빠져든다. 니콜라이는 아버지의 자서전인지 소설인지 모를 원고를 편집하고 각주를 달아 책으로 만든다."


개인적으로는 모두 원서와 함께 읽고픈 저자인데, 기회가 닿으면 롤랜즈 특유의 글쓰기와 인생철학에 대해서 정리하고 싶다. 일단 <굿 라이프>에 대해 내가 적은 추천사는 이렇다.  

"마크 롤랜즈의 <굿 라이프>는 소설로 쓰인 인생철학이다. 인생에 대한 철학적 해부는 문학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게 그의 내기다. 탄생에서 죽음까지 인생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 롤랜즈의 성찰은 뜨겁고 열정적이며 아주 강력하다. 생각하며 사는 삶의 탁월한 사례를 제시한다."


셔윈 눌랜드는 전 예일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수로 <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세종서적, 2016)로 1994년 전미도서상을 수상했다. 의사 내지 의학자가 쓴 죽음 관련서의 대표작인 셈. 최근 '비밀독서단'이란 TV프로에서 언급되면서 개정판이 나왔다. 이전 판본(문고본)도 갖고 있지만 이번에 <사람은 어떻게 나이드는가>(세종서적, 2010)를 원서와 같이 구입했다. <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는 일시품절이로군. 

"<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 개정판. 살아 있는 자들은 누구도 죽음을 알 수 없다. 우리가 생각하는 죽음은 죽음에 대한 감정이지, 죽음 그 자체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죽음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죽음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수십 년간 죽음을 지켜본 의사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써내려간 글이다."


같이 읽어볼 만한 책은 아툴 가완디의 <어떻게 죽을 것인가>(부키, 2015)인데, 거기서도 눌랜드의 <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의 인용을 읽을 수 있다. 폐암 말기 판정을 받은 젊은 의사가 자신의 죽음과 맞선 2년간을 기록한 폴 칼라니티의 <숨결이 바람 될 때>(흐름출판, 2016)도 올해의 베스트셀러 가운데 하나다. 모두 이 조락의 계절에 일독해볼 만하다...


16. 10. 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