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분야의 책 두 권을 '이주의 과학서'로 고른다. 내가 읽어도 좋겠지만 사실은 수학에 애를 먹고 있는 아이에게 선물로 줄까 싶어서 계속 고심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고심까지 하는 건 이게 과연 '선물'로 받아들여질까 의구심이 들어서다(게다가 무려 생일 선물이다!). 한 권은 '카이스트 명강' 시리즈의 하나로 나온 한상근 외, <세상 모든 비밀을 푸는 수학>(사이언스북스, 2016)이고, 다른 한 권은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입학시험 문제를 엮은 토머스 포비의 <엄청나게 복잡하고 끔찍하게 재밌는 문제들>(반니, 2016)이다.

 

 

<세상 모든 비밀을 푸는 수학>은 '재난 예측에서 온라인 광고까지 미래 수학의 신세계'가 부제이고, 3인 공저다. "다양한 산업과 협력하며 새로운 문제를 만들고 풀어가는 계산 수학의 권위자 이창옥 교수, 개인과 사회의 정보를 지키는 핵심 수단인 암호로 대표되는 정보 이론의 권위자 한상근 교수, 장기 이식, 인터넷 광고 등 예전에는 몰랐던 분야에서 수학의 새로운 역할을 찾아나가는 그래프 이론의 대표 주자 엄상일 교수에게서 21세기를 뒤바꿀 미래 수학의 다채로운 문제들을 듣는다."

 

어느 분야에서건 '명강'이라면 호기심이 또 발동하기에 '카이스트 명강' 시리즈는 다 구입해두었는데, 역시나 강의 책들에 밀려서 제대로 손에 잡아보지는 못했다. 그나마 <1.4 킬로그램의 우주, 뇌>(사이언스북스, 2014)는 책장 어디에 꽂혀 있는지 확실히 봐두었기 때문에 언제든 읽을 준비는 돼 있다. 문과생이라도 나라면 이런 책은 선물로 받는다면 꽤 반가워했을 텐데(고등학교 때 나는 과학독후감 전담 학생이었다), 아이는 아빠의 '호의'를 '악의'로 이해할 가능성이 충분하다. 책의 구입을 아직 망설이는 이유다. 하긴 뭐, 그냥 내가 읽는다고 하면 그만이지만.

 

 

한데, <엄청나게 복잡하고 끔찍하게 재밌는 문제들>에 오면 이조차도 구실이 되지 않는다.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입학시험의 고품격 수학. 물리 문제'가 부제니 말이다. "옥스퍼드대학의 교수로서 수많은 입학시험의 문제를 출제하고 면접관으로 참여했던 저자가 자신의 전공인 물리학과 수학 분야에서 가장 좋아하는 문제들 중 예비 대학생 수준에 맞는 것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호기심과 재미를 북돋우려고 만들어진 문제와 대학 입학시험에서 사용되는 표준적인 문제 들이 고루 섞여 있다." 

 

대체로 분야를 가리지 않고 책을 좋아한다지만 대학 입학시험 문제를 흥미를 갖고 들여다 보고픈 마음은 그리 절실하지 않다. 다만 아이에게는 꽤 유익한 책이 될 거라고 지레 짐작할 따름이다. 물론 문제는 어디까지나 그게 내 생각일 뿐이라는 것. 책선물을 좋아하는 아이는, 특히나 여자아이는 극히 드물다고 나의 이성은 되뇌인다. 게다가 수학책! 흠, 생일이 다음 주이니 내일까지는 답을 찾아야한다. 생각건대, 세상에는 엄청나게 복잡하고 아주 끔찍하지만 결코 재밌달 수 없는 (게다가 수학이 풀어주지 못하는) 문제들이 제법 많다...

 

16. 08. 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