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고전'으로 마키아벨리의 <로마사론>(연암서가, 2016)을 고른다. <군주론>과 함께 대표작으로 꼽히지만 <군주론>만큼 많이 번역되진 않아서 이번에 나온 것이 세번째 번역본이다. 난해함과 함께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갖고 있는 게 고전인지라 이 정도 '중복'은 필요한 중복이다. 어떤 책인가.
"마키아벨리의 저서 <군주론>은 그의 이름을 독재적 무자비함, 냉소적 배후 조종과 동의어로 만들었다. <군주론> 못지않게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저서인 <로마사론>은 그것과는 전혀 다른 정치적이고 논쟁적인 전망을 드러낸다. <로마사론>은 고대 로마인들의 관습을 마키아벨리 당시의 이탈리아인들의 그것과 비교하면서 그의 모든 저서에서 일관되게 드러나는 정치사상을 개진한다. 리비우스의 <로마사>를 면밀히 분석 논평함으로써 아주 독창적이고도 명석한 정치사상에 도달하는데 그것은 곧 건강한 정체는 경직된 안정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분열과 갈등에 의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이 책에서 '음모'에 관해 논한 부분은 정치적 격변의 원형을 다룬 가장 놀랍고 세련된 연구로 평가된다."
나는 한길사판 <로마사 논고>도 갖고 있지만 아직 읽어보진 못했다. 안 그래도 콜린 맥컬로의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를 비롯해서 로마 관련서들이 다수 나와 있어서 겸사겸사 마키아벨리의 책에까지 눈길이 간다. 좀더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로마사 가이드북을 일독한 연후에 손에 드는 것이 요령일 것도 같다. 두툼한 평전 몇 권도 올여름에 읽으려고 맘잡고 있었는데, 도대체가 이 책들을 다 읽을 수 있는 건지 고민스럽다. '즐거운 비명'이라고 해야겠지만 나이를 먹어가다 보니 즐거운 것도 스트레스다...
16. 07.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