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두 사람의 이탈리아 남자와 한 명의 미국 여자다. 직업으로는 작가, 기자, 물리학자. 먼저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이탈리아 '현대소설계의 대부' 조르조 바사니(1916-2000). '인문서가에 꽂힌 작가들' 시리즈로 선집이 출간되는데, 일차분으로 나온 것이 세 권이고 세 권이 더 예정돼 있다. 

 

 

이탈리아 볼로냐 태생이지만 주로 북부 도시 페라라에서 성장기를 보냈고(두 도시는 서로 인근에 있다) 페라라가 바사니 문학의 바탕이 된다고(또다른 원천은 '유대인'이라는 정체성). 대표작이 그래서 '페라라 연작'이라 한다. 선집 1권으로 나온 첫 소설집 <성벽 안에서>(문학동네, 2016)의 부제도 '페라라의 다섯 이야기'다. 그밖에 1958년작으로 모라비아나 제발트 같은 작가들이 '가장 아름다운 소설'로 꼽은 <금테안경>, 1962년작으로 바사니의 대표 걸작이라는 <핀치콘티니가의 정원> 등이 이번에 같이 나왔다. 겸사겸사 내년에는 이탈리아 현대문학에 대한 강의도 기획해봐야겠다.

 

 

두번째 저자도 이탈리아 남자다. 베네치아 태생의 저널리스트이자 저술가 알레산드로 마르초 마뇨. 1962년생이다. <책공장 베니치아>(책세상, 2016)로 지난해 처음 소개되었는데, <돈의 발명>(책세상, 2015)을 거쳐서 이번에는 이탈리아 음식의 세계를 다룬 <맛의 천재>(책세상, 2016)까지 번역되었다. 부제는 '이탈리아, 맛의 역사를 쓰다'.

"피자, 파스타, 에스프레소, 모짜렐라, 티라미수 등 이미 우리의 식문화 깊숙이 자리 잡은 이탈리아 음식들의 기원과 변천사, 그리고 성공 스토리를 담은 <맛의 천재>는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베테랑 저널리스트의 집요한 취재란 어떤 것인지 그 정수를 보여주는 책이다. 이탈리아의 경제 일간지 「Il Sole 24 Ore」에 연재한 음식 칼럼이 단초가 되어 출간된 <맛의 천재>는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보편성을 획득한 음식들의 탄생 비화와 성공 비결을 들려주는데, 과거의 인물들과 사건들을 생생하게 소환하기 위해 문학, 미술, 영화, 광고 등 온갖 장르의 문화 콘텐츠가 동원된다."

 

이탈리아 음식에 관한 책은 당연히 많이 나와 있다. 엘레나 코스튜코비치의 <왜 이탈리아 사람들은 음식 이야기를 좋아할까?>(랜덤하우스코리아, 2010)부터가 내가 기억하는 책인데(추천사를 쓴 인연이 있다) 어느 샌가 절판됐군. 같은 책을 감수를 보기도 한 박찬일 셰프의 책은 여러 차례 개정돼 나왔다.

 

 

지난해 말 <천국의 문을 두드리며>(사이언스북스, 2015)가 출간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하버드대학의 물리학자 리사 랜들의 신작이 또 번역돼 나왔다. <암흑 물질과 공룡>(사이언스북스, 2016). 제목부터 범상치 않은데, 부제는 '우주를 지배하는 제5의 힘'이다.

"저자 리사 랜들은 탐색 방법조차 아직 분명치 않은 암흑 물질과 수천만 년 전에 갑자기 일어난 공룡 멸종의 수수께끼를 하나로 엮으면서 우주의 역사와 생명과 인류의 역사에 감춰진 충격적인 비밀에 도전한다. 저자는 독특하고도 광범위한 관점으로 암흑 물질을 지구의 역사와 연결 짓는다. 지구의 운명이 우주의 조성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똑똑히 보여 주며, 수십억 년에 걸쳐 진화한 우주 속 우리의 존재가 사실은 아주 취약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사실도 보여 주며 우주의 기막힌 사연 밑에 깔린 우리 세상의 과학을 설명하고 있다."

구분하자면, 겨울용과 여름용인 것일까. 올여름 과학 독서의 필수 아이템으로 꼽을 만하다...

 

16. 06. 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