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통할 것 같은 느낌의 책 두 권을 같이 묶는다. 이서희의 <유혹의 학교>(한겨레출판, 2016)와 곽미성의 <그녀들의, 프랑스식, 연애>(21세기북스, 2016)다. 유혹과 연애를 주제로 한다는 점 외에도 두 저자의 예기치 않은 공통점이 있는데, 모두 프랑스에서 영화를 공부했다는 사실.

 

 

<관능적인 삶>(그책, 2013)으로 이미 (조용한) 화제를 모은 바 있는 이서희는 영화학교 ESEC 졸업 후 파리3대학 영화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고, 이번에 첫 책을 펴낸 곽미성은 영화 제작학교 ESRA에서 영화 연출 전공. 파리 1대학에서 영화학 학사와 석사를, 파리 7대학에서 박사준비과정(DEA)을 마쳤다고 소개된다. 정확한 연배는 모르겠지만 서로 안면도 있을 법하다. 굳이 약력까지 들춘 것은 역시나 '프랑스 물'이 다른가 보다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문학과 예술의 나라 프랑스는 유혹과 연애의 나라이기도 한 것. <유혹의 학교>에 대한 소개는 이렇다(얼핏 '도덕의 학교'를 패러디한 제목 같기도 하다).

"유혹은 상대가 있는 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이고, 유혹의 대상은 타인으로만 제한되지 않아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자기 자신을 유혹하기도 하고 우리의 삶을 유혹하거나 삶과 삶의 순간에 유혹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유혹은, 상대의 매력은 물론 자신을 발견하고 탐험하는 수업이며, 우리는 삶과 함께 단련된 감각으로 소통의 폭과 깊이를 확장해가는 과정이다. 생명이 번식하고 문명이 꽃피워가는 이 세상은 그 자체로 유혹의 학교가 된다."

이 정도 소개 갖고는 감을 잡을 수도 없고 유혹도 되지 않는다. 책은 지난주에 구입했지만 당장은 읽어볼 짬이 없다. 다만 프랑스 소설들을 강의에서 계속 다루다 보니(게다가 이번주에는 모파상의 <벨아미>다) 저자가 강의할 유혹술이 궁금하긴 하다. 구입해놓고도 어디에 둔 지 몰라서 읽지 못한 <관능적인 삶> 꼴이 나기 전에 <유혹의 학교>는 당분간 손 가까이 두어야겠다.  

 

<그녀들의, 프랑스식, 연애>는 부제가 '세상에서 가장 섹시한 인류 프랑스인들의 성과 사랑'이다. 대놓고 '프랑스 자랑질'이라고 할까.

"<그녀들의, 프랑스식, 연애>는 자유롭고 주체적인 프랑스인들의 성과 사랑을 통해 프랑스 사회가 가진 문화의 속살을 보여주는 에세이다. 사랑을 표방하고 있지만 그 안에 영화, 문화, 음식에 대한 얘기가 들어 있어 인문학적 소양을 쌓는 교양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프랑스로의 여행을 목적으로 읽어도 좋고, 프랑스 문화를 좀 더 이해하기 위해 읽어도 좋으며, 프랑스인들처럼 자유롭고 매력적인 사랑을 꿈꾸는 사람이 읽어도 좋다." 

저자는 프랑스 남자와 결혼한 16년차 파리지엔이라고. 첫 책인 만큼 어느 정도의 필력을 보여주는지는 실물을 봐야 알 것 같다(그래서 주문을 넣었다).

 

 

이번 겨울에는 러시아 문학기행을 다녀올 참이지만, 언제 기회가 닿으면 프랑스 문학기행도 가봐야겠다. 어떤가, 자네가 가이드를 해줄 텐가, 벨아미?..

 

16. 06. 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