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깎고 와서 '이주의 저자'를 고른다(초파일인 만큼 출가하는 기분도 좀 내볼 걸 그랬다). 먼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존경받는 불교 스승 중 한 분인 틱낫한. 신작으로 <붓다처럼>(시공사, 2016)이 출간되었다. 원제는 <옛 길, 흰 구름>이고 영어판은 1987년에 나왔다. 뜻밖에도 소설이다.

 

"틱낫한 스님이 부처의 일생을 감동적으로 그린 소설이다. 붓다의 말씀이 고스란히 담긴 초기의 경전을 바탕으로 사실에 기초하여 집필함으로써 붓다를 신격화하는 요소들을 걷어내고, 우리와 다를 바 없이 현실에 고통을 느끼며 평화를 갈구했던 ‘인간’의 모습을 그려 종교를 뛰어넘은 감동을 준다."

 

사실 카렌 암스트롱의 <스스로 깨어난 자 붓다>(푸른숲, 2003)란 붓다의 생애를 재구성하기란 쉽지 않다. 경전에 나오는 일화들 외에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붓다의 인격을 숭배하는 것은 그의 가르침과 다르기에, 불교의 붓다는 그리스도교의 예수와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없다. <붓다처럼>이란 제목이 얼핏 <예수처럼>을 떠올려주기에 드는 생각이다. 잘못된 제목이라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자체는 붓다의 삶과 생각을 따라가보는 데 아주 요긴해 보인다. 800쪽이 넘는 분량인데다가 틱낫한이라는 믿을 만한 스승이 안내해주기 때문이다.

 

 

틱낫한의 책은 알라딘에서만 90종이 검색될 정도로 많이 소개되었고, 올해 들어서도 이미 여러 권이 나올 만큼 꾸준하다. 하지만 읽게 된다면 나로선 <붓다처럼>이 첫 책이다. 붓다를 알기 위해서라기보다는 헤세의 <싯다르타>나 카잔차키스의 <붓다>와 비교해보고 싶은 생각 때문이다.

 

 

 

이어서 역사학자 서중석 교수.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 5-6권이 이번에 출간되었다. 이미 60년대로 들어와서 5권이 제2공화국과 5.16쿠데타를 다루고, 6권이 박정희의 제3공화국을 이야기한다. 정부가 국정교과서를 끝내 밀어붙인다지만, 국민을 개돼지로 알고 속이려는 수작이 21세기에도 통할 리 없다. '서중석의 현대사 이야기'만 하더라도 좋은 '대안 교과서'가 되어줄 것이다.   

 

 

끝으로 (법학자가 아니라) 언론학자 장호순 교수. <미국 헌법과 인권의 역사>(개마고원, 2016) 개정증보판을 이번에 펴냈다. "미국 연방대법원의 주요 판결 22개 사례를 통해 미국 사회에 법치주의가 뿌리내린 과정을 조명하고 있다. 연방대법원의 판결은 시대에 따라 변화했으며, 그 변화가 역으로 사회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연방대법원의 결정적 순간을 보여주는 흥미진진한 판결 이야기를 들려준다."

 

 

참고로 판결을 다룬 책들은 더러 출간된 바 있다. 김영란 전 대법관의 <판결을 다시 생각한다>(창비, 2015)나 김용국 법조전문기자의 <판결 VS 판결>(개마고원, 2015), 레너크 캐스터/사이먼 정의 <미국을 발칵 뒤집은 판결 31>(현암사, 2012) 등. 법학에 관심을 둔 학생들은 물론이고 일반 시민도 관심을 갖고 읽어볼 만하다...

 

16. 05. 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