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고전'으로 새 번역으로 나온 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한길사, 2016)과 마르크스 연구자 비탈리 비고츠키의 <마르크스의 '자본' 탄생의 역사>(길, 2016)를 고른다.

 

 

<도덕감정론>은 그간에 비봉출판사판이 유일한 번역본이었는데(<국부론>은 3종의 선택지가 있다. 통상 김수행 교수의 번역본으로 읽지만), 이제 비로소 선택지가 생긴 셈. 

 

 

역자는 애덤 스미스 전공자인 김광수 교수. 지난해에 <애덤 스미스>(한길사, 2015)를 펴낸 바 있다. <국부론>이나 <도덕감정론>을 읽기 전에 길잡이로 삼을 만하다. <도덕감정론>에 대한 별도의 해설서로는 일본인 저자의 책 두 권이 나와 있는데, 오가와 히토시의 <애덤 스미스, 인간의 본질>(이노다임북스, 2015)과 도메 다쿠오의 <지금 애덤 스미스를 읽는다>(동아시아, 2010)가 그것이다. 

 

 

러시아 경제학자인 비탈리 비고츠키는 " 마르크스의 완전한 전집인 MEGA(Marx Engels Gesamtausgabe)를 발간하는데 평생을 바친 사람"이다(이 전집 번역도 국내에서 기획되고 있는 걸로 아는데 실현될지 궁금하다). <마르크스의 '자본' 탄생의 역사>는 '마르크스 40년 경제 이론 작업의 전모를 밝히다'란 부제대로 <자본>의 탄생과정을 추적한 책. "저자에 따르면, 마르크스의 경제이론은 네 번의 발전과정을 거쳤고, <자본>은 세 개의 초안을 거쳐서 만들어졌다. 이 연구가 시사하는 바는 마르크스의 경제이론이 방법론을 먼저 확립한 다음 경제적 범주의 연구로 넘어갔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의 관심거리로 보이지만, <자본>을 읽으려는 독자들에게도 유익한 배경지식이 되겠다. 책은 '동아대 마르크스-엥겔스 연구소 총서'의 셋째권으로 나왔는데, 이 총서에서는 강신준 교수의 <오늘 '자본'을 읽다>(길, 2014)가 나란히 읽어볼 만하다...

 

16. 02. 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