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태생의 예술사학자 아르놀트 하우저의 대표작이자 창비의 간판도서인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창비, 2016)가 개정2판으로 다시 나왔다. 표지가 바뀌었고 도판과 디자인이 강화되었다. 일정도 신학기에 맞춘 듯싶은데, 새 독자들에게도 요긴한 읽을 거리가 될 듯싶다. 나도 1999년 개정판을 갖고 있지만(4권은 그 이전 판도 갖고 있었고) 새 판본으로 읽어보고 싶다.   

 

 

"2016년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가 한국에 처음 소개된 지 만 50년이 되는 해다. 1966년 계간 '창작과비평' 가을호를 통해 책의 마지막 장인 '영화의 시대'가 번역됐고, 이후 1974년 '창비신서' 1번으로 책이 출간되며 한국 지성계에 놀라운 반향을 일으켰다. 이번 개정판은 1999년 개정판에 이은 두번째 개정판이다. 이 책의 새로운 독자들, 이제 막 예술과 사회에 발 디디려 하는 독자들은 물론, 그동안 이 책을 읽으며 예술과 사회를 바라보는 안목을 키워온 오랜 독자들의 기대를 충족하려 한 결과물이다. 총 500점에 달하는 컬러도판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텍스트를 더 쉽고 재미있게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먼저 나왔던 개정판과 비교하면 표지가 훨씬 '컬러풀'해졌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개정2판을 보고서 드는 생각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영어판을 구해보고 싶다는 것. 1999년에 나온 루틀리지판도 4권짜리인데, 제목은 <예술의 사회사>다(독어판 제목은 <예술과 문학의 사회사>). 표지도 괜찮은 편이지만 문제는 가격이 좀 세다는 점. 4권을 구입하려면 15만원 이상 소요돼 잠시 보류해놓은 상태다. 단권짜리도 있기는 한데, 이게 같은 분량의 책인지 축약본인지 불확실하다.

 

 

그리고 또 다른 생각은 절판된 <예술사의 철학>(돌베개, 1983)도 다시 나오면 좋겠다는 것. 알라딘에는 이미 흔적도 없는데, 아래와 같은 표지의 책이었다.

 

 

이 책도 갖고 있는 듯싶은데, 있다 하더라도 박스에 보관돼 있어서 찾기는 어렵고 도서관에서나 빌려 읽어야 할 형편이다. 하도 오래 전이라 얼마나 읽었던지도 기억나지 않지만 지금이라도 훨씬 수월하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그래서 영어판도 구해보려고 한다). 떡 본 김에 제사지낸다는 말이 있듯이, 독서도 책이 출간된 김에 하는 것이다...

 

16. 02. 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